Life

김태진 기자의 CAR TALK - 막강 험로주행 SUV 

 

기아자동차가 개발한 소형 전술차량 KM-1이 차세대 군용차로 선정됐다. 군용에서 출발해 민간용으로 진화한 SUV의 세계로 들어가보자.
인간이 포식 동물과 구별되는 점은 ‘생각한다’는 의미의 호모사피엔스다. 생각하는 능력과 함께 수반되는 것이 소유욕이다. 소유욕은 기술 발전과 풍요로움을 이끌기도 하지만 때로는 부정적인 결과도 수반한다. 대표적인 게 전쟁이다. 인간은 전쟁을 통해 가장 많은 동족을 살상한 동물일 게다. 전쟁의 필수요소는 군대다. 자동차 역사에서도 군대를 통해 발전한 차량이 있다. 군용으로 시작했지만 민간용으로 변신해 인기를 끌고 있는 사륜구동 스포츠 유틸리티차(SUV)가 그 주인공이다. 지프 랭글러,험머, 랜드로버 디펜더, 벤츠 G클래스가 대표적이다.

위풍당당한 외모를 뽐내는 미국 허머 H1은 1991년 걸프전에서 미군의 전술차량으로 맹활약한 험비의 민간용 모델이다. SUV의 대명사로 불리는 랜드로버의 디펜더 역시 영국군 특수부대 SAS의 기동차량으로 활약했다. 2차 세계대전에서 전장을 누빈 미군의 군용차를 계승한 지프 랭글러도 빼놓을 수 없다. 또 30여 개국에서 군용차로 채택한 메르세데스-벤츠 G클래스도 군대에서 넘어온 SUV의 계보를 잇는다.한국에서는 기아 레토나가 육군의 1/4톤 차인 K111, K131을 베이스로 만들어졌다. 올해 1월 육군의 차세대 전술차량으로 기아 KM-1이 선정돼 내년 실전 배치된다. 이 차 역시 민간용으로 변신할 가능성이 남아 있다.

군용차는 뛰어난 기동성과 고장 없는 내구성이 기본이다. 야전에서 손쉽게 수리할 수 있도록 정비 편의성도 좋아야 한다. 무엇보다도 포탄에 움푹 파인 구덩이를 돌파하도록 사륜구동의 강한 힘을 갖춰야 한다.때로는 개울물까지 가뿐하게 건널 수 있는 전천후 이동성이 필요하다. 이런 군용차는 개발 초기 단계부터 일반 승용차와 확연하게 달라진다. 민간인이 중시하는 연비나 에어로 다이내믹(공기역학) 디자인보다는 전투에 맞는 요구조건을 만족하도록 설계하는 게 핵심이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03호 (2015.02.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