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홍콩 50대 부자 리스트] 게일웰그룹 창업자 리타 통 리우 

비싸게 팔고, 더 비싸게 사라 

SHU-CHING JEAN CHEN 포브스 기자
높은 명성을 자랑하는 홍콩 오피스타워의 대다수를 손에 쥔 여인, 바로 리타 통 리우다.
부동산 거물 리타 통 리우(Rita Tong Liu·68)가 앉아있는 둥근 테이블 주변에는 족히 200병은 넘어 보이는 가문의 전통음료 와인을 저장한 냉장고 여러 대가 자리하고 있다. 리타가 앉아있는 곳은 빅토리아 하버를 굽어보는 구석의 회의실이다. “저는 매우 운이 좋았습니다. 저의 가족은 여자가 사업을 한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였거든요”라고 리타가 말했다.

리타의 조모는 마카오에서 식료품을 판매하고 청주를 빚는 가족사업에 참여했다. 남편을 잃은 어머니는 해외에서 수입한 목재로 마카오 부두를 따라 주택을 짓는 사업을 했다. 독실한 가톨릭 신자로 어머니의 품 같은 따뜻한 기운을 뿜어내고 큰소리로 웃곤 하는 리타는 오늘날 홍콩에 방대한 부동산 포트폴리오를 경영하고 있다. 추정 자산액 27억 달러로 올해 포브스 홍콩 부자 순위에 처음으로 데뷔했다.

리타는 자산을 개인 소유로 보유하며 자산을 매매하는 법이 거의 없는, 보통 익명으로 사업을 벌이는 12명 가량의 대규모 지역부동산투자자 중의 한 명이다. “이들 투자자는 투기꾼이 아니며, 기관투자자들이 관심을 갖지 않는 시장을 눈여겨보곤 하지요.” 홍콩 콜리어스의 수석 전무이사(managing director)로 활동하는 안토니오 우의 말이다. “이들 투자자는 더 장기적으로 자산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초기 수익률이 좀 낮더라도 말이지요.”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703호 (2017.02.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