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People

Home>포브스>CEO&People

키이스 후글랜드 패밀리 비디오 오너 

끝까지 간다 

NOAH KIRSCH 포브스 기자
비디오 대여점 블록버스터의 파산 후 5년이 지났다. 그러나 키이스 후글랜드의 패밀리 비디오는 여전히 750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매장을 다용도로 활용하는 사업모델을 통해 4억 달러의 재산도 얻었다.
미국 일리노이 주 그래닛시티(Granite City)는 2만9000명이 사는 고요한 소도시다. 시간의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 듯한 이곳에서 패밀리 비디오(Family Video)가 최근 문을 열었다. 매장 앞에 붙은 할리우드 최신 블록버스터 영화 홍보물이 행인의 눈길을 끈다. 안에 들어가 보니 DVD 진열대가 길게 늘어서 있고, 그 옆에는 영화 2개를 1달러에 대여한다는 플래카드가 걸려 있다. 계산대에서는 얼굴 가득 미소를 띠운 점원이 단골 고객의 이름을 부르며 대화를 나눈다. 2017년에 가능한 모습인가 싶겠지만, 그렇다. 곧 사라질 줄 알았던 비디오 대여 사업에서 그래닛시티 매장은 보란 듯이 시장의 흐름을 거스르며 질주를 이어가고 있다. 패밀리 비디오의 경영주(오너) 키이스 후글랜드(Keith Hoogland·57)는 비디오 대여 사업이 오히려 “대흥행 중(doing gangbusters)”이라고 말했다. 그가 사업을 맡으면서 패밀리 비디오는 미국 19개 주와 캐나다에서 759개 매장을 운영하는 거대 체인으로 성장했다. 매장은 미국 중서부와 지방 소도시에 집중되어 있고, 앞으로도 많은 매장이 문을 열 예정이다. “올해 57살인데 인생에서 지금만큼 신나는 때가 없었다”고 후글랜드는 말했다.

패밀리 비디오 본사는 시카고에서 북서부로 20분 정도 걸리는 일리노이 주 글렌뷰의 소박한 2층 건물에 자리하고 있다. 패밀리 비디오가 가진 전통적이면서 정감 가는 분위기는 충성스러운 고객층을 이끌고 있다. 지난해 회사는 4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고, 이 중 10%가 순수익으로 남았다. 후글랜드의 아버지가 1978년 시작한 패밀리 비디오는 후글랜드가 사업을 이어 받은 후 급성장을 이어갔다. 회사 지분 70%는 후글랜드가 보유하고 있고, 나머지는 가족들이 나눠 가졌다. 수년 전부터 제자리 걸음을 하던 매출은 최근 소폭 하락했지만, 회사가 그 이전부터 수십 년간 성장을 이어간 덕분에 후글랜드는 회사 전용기 2대, 고가의 호화 부동산 및 자산, 순재산 최소 4억 달러라는 화려한 프로필을 자랑한다. 사무실에서 만난 후글랜드는 자신의 책상에 앉아서 그가 ‘세계 최고의 해변’이라고 부르는 터크스케이커스 제도(Turks and Caicos)에 위치한 침실 10개의 대저택을 자랑스레 보여줬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705호 (2017.04.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