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당신의 얼굴이 카메라에 찍히고 있다 

 

YUE WANG 포브스 기자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중국의 안면인식기술, 그 빛과 그늘.
도처에 설치된 카메라가 당신의 얼굴을 추적해 누군가 당신의 신원과 소재를 파악할 수 있다면 어떨까? 서구권에서 많은 이들이 ‘노’라고 대답할 가능성이 크지만, 중국에서는 현실화되고 있는 일이다.

류의 영화에서 단골소재로 등장하는 안면인식기술은 점점 더 많은 중국인의 일상 도처에서 급속히 활용되고 있다. 사생활보호 규제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중국의 거대 인터넷 기업들은 자사의 온라인 앱을 이용해 수억 장의 사진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이용해 컴퓨터가 얼굴의 특징을 분석하도록 훈련시키고 있다. 이들 기업은 인공지능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수익원을 찾아냈으며, 동시에 감시강화를 목적으로 안면인식기술을 활용하고자 하는 중국 당국의 이익에도 부합한다.

일례로, 중국의 검색엔진 대기업 바이두는 베이징에서 개최된 자사 최초의 인공지능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안면인식기술을 선보였다. 바이두의 보험계열사인 타이캉은 이 기술을 고객의 신원을 확인하는 데 활용하고 있다. 중국의 전자상거래 대기업 알리바바의 지불서비스사업 계열사인 앤트파이낸셜은 사용자들이 자신의 얼굴을 스캔해 거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베이징에 소재한 안면인식기술 스타트업으로 자사기술을 뉴스 및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에 라이센싱하는 ‘메그비’의 대변인 시에이난의 말에 따르면, 중국의 유명한 뉴스앱 투데이스헤드라인스는 기사를 작성하는 작가들의 신원을 확인하는 데 안면인식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709호 (2017.08.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