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박은주의 ‘세계의 콜렉터’ 

피아노와 예술을 사랑한 기업가, 베르나르 아르노 (Bernard Arnault) 

박은주 전시 기획자 및 예술가 에이전트
20세기 초 프랑스 예술가들에게 푹 빠져 마티스·피카소·고갱· 고흐 등 수백여 점의 예술작품을 수집한 한 러시아 사업가가 있었다. 바로 러시아 최고의 미술 수집가인 슈킨 (Serguei Chtchoukine)이다. 2016년 러시아의 여러 박물관에 흩어져 있던 그의 콜렉션을 루이비통 재단 미술관에서 전시를 한다고 했을 때, 사람들은 베르나 아르노 회장의 야망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그는 혁신적인 루이비통 재단을 통해 음악·예술· 건축을 향한 꿈을 아낌없이 펼치고 있다.
마티스, 피카소, 앤디 워홀 등 3000여 점 작품 소장

베르나 아르노 회장은 루이비통, 크리시티안 디오르 등 70여 개의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를 보유한 LVMH의 회장이며 프랑스를 대표하는 아트 콜렉터이다. 그는 마티스, 피카소, 앤디 워홀 등 3000여 점의 컨템퍼러리 아트 작품들을 소장하고 있다. 파리 샹제리제 거리의 루이비통 본점 꼭대기 층의 전시장은 전 세계의 젊은 작가들에게 전시 기회를 주는 공간으로 한국의 서도호·이수경 등의 작품이 전시되었다. 불로뉴 숲 부근에 위치한 루이비통 재단 미술관은 음악 콘서트와 예술 전시를 어우르는 경이로운 건축물로 아르노 회장에게 초대 받은 건축가 프랑크 게리의 걸작이다. 베르나 아르노 회장은 2017년 3월에 모스크바 국립 음악원(Moscow International House of Music)에서 피아니스트인 부인 헬렌 메르시에, 아들 프레드릭과 함께 블라드미르 스피바코프(Vladimir Spivakov)가 지휘하는 러시아 국립 필하모니 오케스트라와 모차르트의 피아노 콘체르토[Mozart - Piano Concerto No. 7 K 242] 를 연주했던 피아니스트이기도 하다.

기업인 아르노 회장에게 이렇게 음악·예술·건축이 삶의 일부가 된 배경에는 그의 할머니가 있다. 할머니는 아들에게 피아노의 열정을 심어줘 피아니스트 수준으로 올려놓았다. 캐나다 퀘백 출신 피아니스트 헬렌 메르시에에게 [Chopin - Etude op.10n°12 ‘revolutionnaire’]를 연주해 그녀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던 것도 할머니 덕분이다. 그는 예술 애호가였으며 콜렉터인 어머니를 따라 어려서부터 박물관과 갤러리 전시를 다녔고 경매장도 자주 동반했다. 어린 시절 어머니를 따라갔던 암스테르담의 반 고흐 박물관에서의 경험은 그에게 가장 큰 충격을 준 순간이었다. 이렇게 음악과 예술은 자연스럽게 그의 삶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았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711호 (2017.10.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