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국세청 로비. 당권경쟁. 지방선거 출마설. 민주당 ‘ 宋길동’ 날아다닌다 

정치인탐구 | 송영길 민주당 국회의원의 ‘야망과 인생’ 

글 오흥택 월간중앙 기자 [htoh@joongang.co.kr] 사진 이찬원 월간중앙 사진팀 차장 [leon@joongang.co.kr]
연일 매스컴에 등장하는 ‘황소’가 있다. 국세청 로비 파문, 철도노조 파업, 민주당 당권경쟁, 2010년 지방선거 출마설 등이 모두 그 황소와 연관된 뉴스 검색 내용이다. 동에 번쩍 서에 번쩍 하느라 하루 24시간이 부족하다는 여의도 황소. 그가 바로 국회 의원회관 511호의 주인인 송영길 민주당 국회의원이다.
2009년 1월 대한민국 독립영화사에 한 획을 그은 라는 영화가 있었다. 이 다큐멘터리 영화가 관객을 감동시킨 것은 팔순 농부 최 노인(본명 최원균)의 삶을 사실적으로 그렸다는 점도 있지만, 이름 없는 주인공 황소가 40년 동안 최 노인과 동고동락하며 우직하게 살아온 삶의 여정을 담아냈다는 점이 더 깊은 감명을 자아냈다.



근면·성실·우직함의 상징인 황소. 바로 그런 황소 같은 정치인이 오늘날 혼잡한 정치판에도 있단다. 를 만든 이충렬 감독은 평소 친분이 있는 이 정치인이 걸어온 길에 대해 “황소와 같이 척박한 땅을 갈아엎고 새 생명을 일구는 삶의 연속인 듯하다”고 말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001호 (2010.01.01)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