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업

Home>월간중앙>경제.기업

[화제기업] NH농협은행의 앞서가는 자산관리 솔루션 

고객 맞춤형 설계 노하우가 ‘리딩 브랜드’ 비결 

독자 은퇴설계 지수 마련, 비대면 채널 다변화로 인기
출범 3년 만에 상담고객 60만 명 돌파… ‘매우 만족’ 94%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지난 6월 25일 발표한 ‘2019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 조사에서 NH농협은행의 생애자산관리 플랫폼인 올백플랜이 은퇴설계금융서비스 부문에서 1위에 선정됐다. / 사진:getty images bank
최근 재무설계나 은퇴설계를 넘어 ‘생애설계’가 인기를 모으고 있다. 퇴직 후 인생을 바라보는 관점이 ‘여생(餘生)’이 아닌 ‘인생 2모작’으로 바뀌면서다. 생애설계에선 전 생애에 걸쳐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계획을 수립한다. 재무적인 관점에서의 은퇴 준비에 더해 여가·취미생활 관리 등 비재무적인 부분까지 고려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은퇴설계와 차별화된다.

이런 흐름에 따라 시중 자산운용사들도 2010년대 중반부터 각종 생애설계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이들 가운데 NH농협은행에서 2016년 10월 출범한 생애자산관리 플랫폼인 ‘All100플랜시스템’(이하 올백플랜)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출범 3년여 만인 올 7월 설계 고객 수가 60만 명을 돌파했다. 생애 전반을 아우르는 실효성 있는 자산관리서비스를 마련하고, 다양한 비대면 채널을 마련해 접근성을 높인 게 주효했다고 평가받는다.

올백플랜은 은퇴설계·포트폴리오·재무설계를 통합한 ‘원스톱 종합자산관리 시스템’이다.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대해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며 단순 상품 판매가 아닌 고객 맞춤형 자산관리에 초점을 맞췄다. 올백플랜의 가장 큰 특징은 은퇴설계 부분을 기존의 재무설계에서 분리해 특화했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NH농협은행만의 독자적인 은퇴설계지수인 ‘All100플랜지수’도 개발했다.

All100플랜지수로 은퇴자금 준비율을 진단한 다음, 현실적인 은퇴설계를 위한 7가지 솔루션을 제시한다. 솔루션은 ▷국민연금 수령시기 조정 ▷부동산 리밸런싱 ▷은퇴설계 목표조정 ▷필요자금 조정 ▷현금흐름 조정 ▷금융자산 추가준비 ▷금융자산 기대수익률 조정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과정에서 고객 투자성향을 분석하고, 고객 맞춤형 생애자산 관리 제안서가 완성된다.

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해 2017년 5월 인터넷뱅킹·올원뱅크(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 비대면 채널에서 ‘은퇴설계 자가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자가진단을 받은 고객은 스마트상담센터나 영업점을 방문해 전문가와 상담할 수 있다. 지난해 7월 자가진단고객에 대한 상담예약시스템을 구축하면서부터다. 은행권에서는 최초로 비대면 채널 은퇴설계 시스템 내 상담예약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찾아가는 은퇴교육 프로그램도 호평


▎NH농협은행의 미래 행로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이대훈 행장. / 사진:연합뉴스
고객 은퇴교육 프로그램인 All100플랜 아카데미에 대한 고객만족도도 높다. All100플랜 아카데미는 업무시간에 금융 기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기관, 기업, 단체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찾아가는 고객 은퇴교육프로그램이다. 작년 한 해 70여 개 업체 97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해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지난 6월 성북50플러스센터 등 4개 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 은퇴설계 강의 및 체험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며 지역 밀착 사회공헌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런 시도는 눈에 띄는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올백플랜시스템에서 설계를 받은 고객 수는 2016년 10월부터 2019년 7월까지 60만7879명으로 집계됐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은퇴설계를 받은 고객이 42만578명으로 가장 많았고 포트폴리오 설계(18만4745명)와 재무설계(2556명)가 뒤를 이었다.

설계를 받은 고객 가운데 적지 않은 수가 NH농협은행이 운용하는 금융상품에 가입하기도 했다. NH농협은행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방카·펀드·신탁 등 주요 금융상품의 신규 가입 실적이 1조7025억원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 은퇴자들의 호응은 NH농협은행이 자체 조사한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서도 확인된다. 지난해 상반기 올백플랜 시스템을 통해 생애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받은 고객(4만6191명)을 대상으로 자체 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 3만9020명 가운데 93.9%인 3만6629명이 ‘매우 만족한다’고 답변했다. 만족도 조사 여부를 고객 자율에 맡긴 만큼, 조사의 신뢰도도 비교적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외부 평가기관에서의 호평도 잇따른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지난 6월 25일 발표한 ‘2019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 조사에서 NH농협은행의 올백플랜이 은퇴설계금융서비스 부문에서 1위에 선정됐다.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 조사는 한국인의 소비생활과 밀접한 제품·서비스·기업에 대해 소비자 추천 수준을 측정한다. 올해 조사는 소비재 28개, 내구재 22개, 서비스재 25개로 총 100개 산업에 대해 10~50대 남녀 1만20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1대 1면접을 통해 이뤄졌다.

NH농협은행 관계자는 “전국 900여 명의 은퇴설계 전문가가 올백플랜 라운지에서 차별화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 재무적 요소와 비재무적 요소를 동시에 고려한, 종합적인 은퇴설계를 가능케 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 문상덕 월간중앙 기자 mun.sangdeok@joongang.co.kr

201911호 (2019.10.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