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정치특집 | 4·7 보선 릴레이 인터뷰] 혁신의 깃발 든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 

“1조2000억원 글로벌 창업펀드 조성은 부산에 일자리와 돈 돌게 하는 마중물 될 것” 

젊은 인재 유출 막는 산업 생태계 조성하고 ‘15분 도시’로 교통난 해소
가덕도 신공항과 부산항 결합한 물류허브 구상, 양질의 주택 공급도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는 대세론에 안주하거나 네거티브에 휩쓸리지 않고, 부산의 미래를 말하려고 애썼다.
박형준(61) 동아대 교수는 현재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 신분이다. 2월 16일 서소문 중앙빌딩에서 1시간 이상 얘기를 나눴다. 인터뷰가 끝난 뒤에야 자각한 사실이 있다. 선거에 출마한 후보와의 대화였음에도 다른 경쟁자에 관한 질문도, 답변도 거의 없었다. 거의 모든 여론조사에서 박 후보는 오차범위를 웃도는 1위다. 박 후보는 JTBC [썰전] 등에 출연하며 대중적 인지도를 쌓았고, 합리주의자라는 브랜드를 만들었다.

그러나 직접 대면한 박 후보의 얼굴은 그 어느 때보다 초췌했다. “잠을 거의 못 잤다”고 털어놨다. 전날 저녁 부산에서 있었던 TV토론의 여파였다. ‘부산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라는 화두보다 경쟁 후보의 네거티브 공세가 언론에 부각됐다.

뒤집어보면 ‘박형준 대 반(反)박형준’ 구도는 곧 대세론을 반영하는 증거다. 그럴수록 박 후보는 부산시장이라는 업(業)의 본질에 집중하려는 태도를 유지하려 애썼다.

후보 신분으로 1조2000억원 MOU 체결

설 연휴 동안 체감한 부산 민심은 어땠나?

“우선 부산이 경제적으로 정말 어렵다. 곳곳에서 어려움을 토로하시더라. 삶이 너무 힘드니까 선거 이슈가 상대적으로 도드라지지 않았다. 다만 문재인 정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와 지원에 대한 기대가 겹쳐져 있다. 전반적으로 문 정권에 대한 분노의 목소리가 크게 느껴졌다.”

다수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 당 지지도보다 박 후보 개인 지지도가 더 높다.

“부산에도 중도층이 상당함을 의미한다. 또 하나는 국민의힘에 대한 비호감도가 부산에서도 상당히 쌓여 있음을 보여 준다. 국민의힘은 젊은 층과 강경 보수층, 양쪽에서 협공당하는 모양새다. 국민의힘이 잘해줬으면 하는 기대감은 있지만 만족도가 높지 못하다고 볼 수 있다.”

부산의 당면 과제는 크게 두 가지, 경제와 교통이다. 먼저 경제 분야인데 기업이 생기지 않으니 일자리가 늘어나지 않는다.

“2000년에서 2018년까지 전국 평균 경제성장률이 4.9%인데 부산이 2.7%다. 2010년대 들어오면서 그 격차가 더 커진다. 그 이유를 꼽으라면 첫째로 부산에서 생산가능 인구가 줄어들고 있다. 둘째로 제조업·서비스업 불문하고 부산의 생산성이 전국 평균에 못 미친다. 신(新)산업으로의 전환, 산업구조 조정을 제대로 못했다는 증거다. 그 결과 특히 젊은 층의 유출이 심하다. 지난 5년간 한 해 1만2000명 정도 청년들이 부산을 떠났다. 그것도 대학에서 상위 20% 성적을 거둔 학생의 80%가 떠났다.”

선순환 구조로의 전환을 위한 대안으로 박 후보는 산학협력, 부산 버전의 실리콘밸리를 제시했다.

“사람을 보고 기업이 들어온다. 기업과 함께 금융이 따라온다. 사람을 키우고 머물게 하려면 대학부터 바꿔야 한다. (부산시가 나서서) 대학과 기업 또는 산업을 긴밀히 연결해줘야 한다. 연결고리는 두 개다. 하나는 창업을 매개로 한 고리, 다른 하나는 기존 기업과 산학협력의 강화가 그것이다. 산학협력의 형태는 큰 틀에서 두 가지다. 하나는 연구·개발(R&D)과 관련된 협력, 또 하나는 취업과 관련된 협력이다. ‘취업형 산학협력’과 ‘연구·개발형 산학협력’을 다 키워야 한다. 이미 부경대는 산학협력 단지를 학내에 갖추고 있다. 이런 ‘산학협력 밸리’를 7~8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그곳에서 창업도 하고, 기업도 들어가고, 학생들은 일하면서 학점을 따는 시스템이다. ‘기업이 부산에 가면, 원하는 인력을 키워가며 쓸 수 있다’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부산시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활성화시키는 일이다. 또 하나가 외부에서 돈을 끌어오는 일이다. (후보 신분으로) 이스라엘계 글로벌 벤처캐피털 요즈마그룹과 1조2000억원의 창업펀드 조성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글로벌 펀드, 부산시, 부산 기업 등이 투자에 참여해 창업 성공 케이스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서울로 가지 않고, 부산에서 다 완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것이 나의 구상이다.”

요즈마그룹 등이 부산에 투자할 필연성을 어떻게 설득했나?

“이들은 이스라엘을 제외하면, 아시아에서 한국이 유망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한국에 혁신기업을 키우겠다는 생각을 갖고, 한국지사(요즈마그룹코리아)를 만들어서 일하고 있다. 판교에서 이미 많이 관여하고 있다. 요즈마의 한국지사장은 이스라엘에서 자란 한국인이다. 장기적으로 볼 때, 허브 도시로서 부산의 가능성을 인식하고 함께 협력하기로 했다.”

“가덕도 공항, 건설비용만 생각하면 안 돼”


▎김종인(앞줄 오른쪽 넷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2월 1일 부산시 강서구 가덕도 전망대를 방문해 신공항 추진에 힘을 실었다. 앞줄 왼쪽에서 둘째가 박형준 후보.
단기적으로는 코로나19 보릿고개를 넘어가고 있다. 민생경제를 어떻게 도와야 할까?

“재난지원금도 줘야 한다. 임대료도 지원해줘야 한다. 동백전(부산 지역화폐) 한도 증액 등을 저도 공약했다. 그러나 한계가 있다. 지금 제일 중요한 것은 1년 정도 버틸 수 있는 운영자금을 제공해주는 것이다. 100만~200만원 줘봤자 한 달 도움 되겠지만 (그 이상은) 못 버틴다. 운영자금을 무이자로 제공해주고 장기적으로 갚을 수 있는 시스템을 짜는 게 훨씬 중요하다.”

교통에 대해 묻겠다.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는 “부산을 방문할 때마다 느끼는 건데 왜 이렇게 교통체증이 많을까”라며 “초라한 도시”라고 말해 설화에 휘말린 적이 있다. 그만큼 교통문제가 심각하다는 뜻이기도 하다.

“부산은 해안선을 따라 형성된 길쭉한 도시다. 길이 서울처럼 시원하게 뚫리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그렇다고 초라할 정도는 아니다. 몇 가지만 보완하면 해결 가능하다. 길쭉한 동선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철도를 놔야 한다.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개념이 ‘15분 도시’다. 이동 거리를 기본적으로 줄여주는 전략이다. 그러려면 직업과 주거가 같이하는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 15분 도시는 (도보) 15분 거리 내에서 자족적으로 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가덕도에서 부산 동쪽까지 (차로) 1시간 30분 거리를 15분으로 단축한다는 공약은 실현 가능한가?

“어반루프(urbanloop)는 가능하다. 장점은 미래 기술의 선취다. 1조원 정도면 놓을 수 있다. 도시고속철도의 40%도 안 든다. 왜 그러냐면 지하 몇 미터로 내려가면 소유권이 없으니, 토지보상이 없다. 미국에서도 워싱턴DC에서 볼티모어까지 56㎞ 거리를 지하 91m 대심도로 8분 거리에 주파하는 루프가 환경평가 단계에 들어갔다. 물론 역을 몇 개 놓느냐, 아진공 튜브를 설치할 것이냐, 자율주행을 할 것이냐 등에 따라 계획이 조금씩 변경될 순 있다. 지금까지 부산은 전통제조, 조선기자재·자동차부품에 주로 집중해왔다. 추격자에 머물렀다. 남들보다 먼저 하려고 몸부림쳐봐야 뭐라도 생길 것이다.”

박 후보가 생각하는 가덕도 신공항의 비전은?

“수도권에서 가덕도 공항을 얘기하면 대개 여객공항으로 생각한다. ‘거기에 수요가 있겠느냐’고 하면 제대로 이해 못 한 것이다. ‘여객공항이기도 하지만 국제물류허브공항을 하나 더 만들자’는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 지금 인천 영종도 국제공항이 항공물류의 98%를 점유하고 있다. (인천에 쏠린 만큼) 남부권은 세관과 물류에 시간이 걸리니까 산업이 들어올 수 없다. 반도체, 자동차 부품 등 항공물류가 굉장히 중요하다. 항공물류허브공항을 대한민국이 두 개 갖는다면, 국가 전체를 위해서도 좋은 일이다. 영종도가 10조원을 들여 5번째 활주로를 놓는다는데 이러면 집중 효과만 발생한다. 분산을 통한 확산 효과는 없는 거다.”

가덕도 신공항과 부산항의 시너지가 발휘될 수 있을까?

“부산의 장점은 항만이 바로 옆에 있다는 점이다. 지정학적으로 보면 부산은 상하이와 가깝고, 일본과 연결돼 있다. 블라디보스토크를 거쳐 북극 항로로 열려 있다. 부산의 잠재력을 살리면 나라 전체에 이익이 된다. 가덕도 공항이 생기고, 고속철이나 하이퍼튜브로 연결하면 대구나 목포도 1시간 내로 갈 수 있다. 남해안 전체를 관광벨트로 이을 수 있다. 또 물류와 연관된 신산업단지를 만들 수 있다. 그런 미래가치를 생각해야지, 공항 짓는 데 들어가는 돈만 생각하면 안 된다.”

기존의 김해공항은 어떻게 되나?

“가덕도 공항에 활주로 2개를 놓겠다고 생각하고 땅을 확보하면 궁극적으로 김해공항을 옮길 수 있다. 이를 조정하면 김해 전체가 황금부지가 될 수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내놓은 한·일 해저터널은 어떻게 바라보나?

“한·일 해저터널이 논의된 지 벌써 30년이 됐다. 연구에 의하면 양국에 이익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발전연구회가 한 것은 후쿠오카~거제도~가덕도 노선인데, 200㎞가 넘는다. 무슨 대륙 전초기지 같은 소리는 다 옛날얘기다.”

‘반일 프레임’으로 몰아가려는 반대 기류도 있다.

“한·일 국가 간 관계에서 나타나는 역사·정치·문화적 문제가 있기 때문에 쉽게 추진이 안 된다. 이건 장기과제로 놓아야 한다. 의사결정의 공론화 과정을 통해서 공식화해야 추진력을 갖게 된다. 일본도 지금은 관계가 안 좋으니까 ‘한국, 너희들도 그러다가 말겠지’ 하고 별로 할 생각이 없다. 단기적으로 이뤄질 일이 아니다.”

“문 정권 차원에서 ‘문건 장사’ 하려고 든다”


▎부산 해운대 신시가지. 부산 부동산 폭등에 대해 박형준 후보는 공급으로 풀어가는 시장 친화적 방침을 말했다. / 사진:부산시
많이 피로해 보인다. 어제(15일) TV토론 여파가 있는 것 같다. 자꾸 당내 경선이 네거티브로 흘러간다.

“선거 특성상 어느 정도 불가피하다고 본다. 이런 걸 조금이나마 제어하기 위해 시민검증위를 설치했는데, 사실상 ‘박형준 검증위’가 됐다(웃음). 어제 이언주 후보가 제기한 것도 검증위에서 ‘문제없다’고 얘기됐는데 (이제 와서 새삼) 공개적으로 거론하니 곤혹스럽다. 더구나 (이 후보가 박 후보 전직 보좌관의 과거 개인 비위를 언급한 데 대해) 실명 거론은 심각한 문제다. 그 사람은 공인이 아니다. 죗값을 치렀고 사람은 누구나 실수할 수 있다. (당시 그가 저지른 비위는) 나도 모르게 한 짓이고 끝까지 나한테 숨겼기 때문에 괘씸해서 내가 10년간 연락도 안 했었다. 이언주 후보가 실수했다. 그 사람한테 사과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오늘(2월 16일) 아침 페이스북에 이와 관련한 글을 올렸다.

“개인적으론 용서했다. 그 뒤론 그 사람 하는 일에 대해 격려해줬다. 그랬더니 자기가 고마워서 이번 부산시장 선거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있는 것뿐이다.”

이래서야 국민의힘 경선이 아름답게 마무리되겠나?

“내 주위 사람이 상처받을까 걱정도 된다. 하지만 경선이라는 게 그런 과정을 거쳐 나중에 하나가 되는 것이니까 참고 인내할 때다.”

선거까지 한 달 이상 남았다. 박 후보를 둘러싼 출처 불명 루머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생각인가?

“검증위에서 변호사 4명이 (박 후보에 관한 세간의 괴소문을) 다 털었다. 어느 건에 대해선 담당 부장검사한테까지 확인해서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사실 검증위라는 것도 내가 제안했다. ‘선거 때마다 마타도어를 많이 하니, 검증위에서 한번 거쳐야 하지 않겠느냐’고 꺼냈다. 효과가 있다. 지역사회에서도 이제 안 먹힌다. 본선에서도 그럴 것이다. 상대방(민주당) 후보도 하겠지만, 별로 효과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김영춘 민주당 예비후보는 MB 정부 시절의 불법사찰 의혹을 제기했다.

“김영춘 후보를 넘어 문 정권 차원에서 하는 거 아닌가. 그 이야기도 상식적으로 납득 안 간다. 지난 적폐청산 수사 때 태스크포스(TF)가 꾸려져서 국정원이 6개월 동안 탈탈 털었지 않나. 그런데 결과를 봐라. 실제로 누가 유죄를 받았나. 용두사미로 끝났다.”

“‘부산에도 돈이 오는구나’ 실감하도록 하겠다”


▎JTBC [썰전]에 출연하며 박형준(오른쪽) 후보는 대중적 인지도를 높였다. / 사진:JTBC
실체가 없다는 것인가?

“‘문건 장사’를 하려고 든다. 국정원이 정보 보고하는 곳이지 않나. 그 자료가 국정원의 업무 범위에 있는 것인지, 정말 불법적으로 동원된 것인지 먼저 가려야 한다. 그렇지 않고 자료에 있는 내용만으로 ‘사찰을 했다’고 주장하면, 정치적인 포장일 뿐이다. 사생활 사찰이라는 식으로 호도하면 안 된다. 정확히 국정원의 업무가 무엇이고, 그 범위에 들어가는 활동이었는지 봐야 한다. 그 전에 국내정치 파트(2차장)가 국정원에 버젓이 있었는데, 거기 IO(기관 담당 정보관)들은 다 뭐 했겠나. 물론 불법적으로 도청하거나 자료를 구했으면 문제가 된다. 그게 아니라 세평 정리하고, 어떤 단체가 어떻게 움직였다 하는 것을 가지고 사찰이라고 떠드는데 재판 가면 다 무죄 나온다. 그게 지난번 적폐청산 수사의 핵심이다. 그 짓을 또 하고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선거가 다가올수록 지지율이 견고해지고 있다. 향후 선거 전략의 방점은 어디에 찍히나?

“‘부산에 새로운 혁신을 일으킬 사람이 누구인가’가 굉장히 중요하다. 부산 시민이 절실히 원하는 건 경제가 이대론 안되겠다는 것이고, 일자리를 새롭게 만들어달라는 것이고, 아이들과 같이 살게 해달라는 것이다. 그런 선순환의 물꼬를 터줄 시장을 간절히 원하고 있다. 지금 나온 후보 중에서 누가 그런 역량과 생각의 힘과 일머리를 가지고 있느냐, 이를 판단할 것이라고 본다. 그런 부분들에 대한 판단이 나에 대한 지지로 나타나고 있다고 본다.”

부산은 박 후보에게 어떤 장소인가?

“내가 서울에서 주로 활동한 것 같지만, 공직생활 할 때도 부산에 집을 두고 서울에 집을 사지 않았다. 2000여 번 비행기를 타고 왕래했다. 주말마다 부산에 왔다. 부산에서 1990년대 경실련 문화도시창조운동, 지방분권운동 등 내 손때가 묻은 정책이 많다. 5+2 광역경제권과 부·울·경 통합은 내가 인수위 때 만든 정책이다. 부·울·경 광역경제권은 정권이 바뀌며 멈췄다. 그리고 강서 그린벨트와 에코델타시티도 내가(MB 정부) 인수위에 있을 때 주도적으로 역할을 해서 삽을 뜬 것이다. 세계불꽃 축제도 내가 국회의원(17대·부산 수영구) 때 광안리 살리기 차원에서 시작한 프로젝트였다. 부산 콘텐트마켓도 만들었다. 국회도서관 부산 분관도 내가 국회사무총장 때 만들었다. 제가 다 했다는 건 아니지만, 기획하고 참여한 일이 많았다. 부산 관련해서 이런저런 일을 많이 했다는 것을 시민들도 잘 알고 계신다.”

부산에 무엇을 남겨주고 싶은 것인가?

“서울에서 방송 활동을 하면서 ‘저 사람은 일을 합리적으로 추진하겠다’ ‘말이 통한다’ 이런 이미지가 있다고 들었다. 부산에 혁신 역량을 새로 구축하는 데 물꼬를 튼 시장임을 보여주고 싶다. 지금 부산의 문제는 ‘무엇을(what)’보다는 ‘어떻게(how)’다. ‘무엇’에 관해선 거의 다 답이 나와 있다. 세계적인 허브 도시, 신공항 등…. 그런데 ‘어떻게’는 일머리와 자원동원 능력에 관련한 것이다. 그 부분에 대해선 다른 후보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보궐선거라서 당선돼도 남은 임기는 1년 3개월뿐이다. 박 후보는 포석을 까는 시기라고 표현했다.

“적어도 (부산시장을) 5년은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1년 동안 포석을 두는 가운데서도 변화의 바람을 일으킬 몇 개의 카드가 있어야 한다. 그 하나가 대기업 유치, 또 하나는 글로벌 투자 유치다. 그리고 블록체인 디지털 자산거래소를 만드는 일이다. 이런 작업은 1년 3개월 안에도 구체화할 수 있는 사안이다. ‘아, 부산에도 돈이 오는구나’라고 실감하는 새로운 바람의 시작을 보여주고, 나머지 정책은 1년 동안 포석을 두는 것이다. 산학협력 단지도 몇 개 시작해야 한다.”

“필요한 곳에 필요한 주택 공급하겠다”

이 정부에서 부산 부동산도 폭등했다. 주거 안정에 관한 대책이 있나?

“거품이 끼어 있는 게 사실이다. 부산 사람들도 샀지만, 서울이나 외지 사람들, 특히 외국인들도 해운대를 비롯한 동부권 지역 집값을 올린 측면이 있다. 주거정책의 가장 기본은 역시 필요한 곳에 필요한 주택을 공급해주는 것이다. 그게 기본으로 깔리고 그다음에 다양한 주거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 부산도 원도심과 서부산 쪽에는 좋은 주택이 별로 없다. 좋은 주택을 공급하는 방법은 재건축·재개발을 통한 방법이 있고, 또 여러 가지 새로운 유형의 주택 개발을 하는 방법이 있다. 나는 두 가지 다 활성화해야 한다고 본다.”

예를 든다면?

“원도심 산복도로(경사지)에는 테라스형 주택을 만들 수 있도록 해준다. 그곳의 낡은 주택에는 노령층이 많다. 이들을 역세권 주변으로 옮기도록 유도하려면 그쪽에 좋은 주택을 공급해야 한다. 사하구나 서부산 쪽에는 재건축·재개발이 너무 안 됐다. 지역 주민에게 이익이 돌아가는 방식으로 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주택 공급이 원활하게 늘어나면 주택 가격은 안정될 수밖에 없다.”

젊은 층이나 신혼부부에게 집값은 ‘넘사벽’이 됐다.

“작게 느껴질지 모르겠지만, 신혼부부에게 5년간 2억원을 무이자 대출해주는 정책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지역 은행과 협의해보니 충분히 가능하더라. 정책금리를 1.5% 정도로 책정하고 부산시가 부담하면,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도 신혼부부가 출발할 수 있다. 부산은 서울보다는 집값이 싸다. 원하는 주택을 사든 전세를 얻든 본인이 원하는 곳에 집을 장기적으로 얻을 수 있는 여건을 지원해주겠다. 부산도 1인 주택과 2인 주택 합치면 전체 가구의 60%가 넘는다. 1인 가구를 위한 주택이 상당히 필요하다. 역세권 주변에 역사를 활용해 청년을 위한 직주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파리의 스테이션F처럼 주거와 직장, 창업과 여가를 다 같이 할 수 있는 콤팩트시티를 기획하고 있다.”

첫째 아이 300만원, 둘째 아이 600만원을 주는 출산지원금 공약에 관해 우호적 반응이 나온다.

“출산장려금과 다르다. 출산했다고 무조건 돈을 주는 게 아니라, 출산한 다음에 쓰는 비용을 상당 부분 시가 부담하는 방식이다. 돈으로 저출산을 해결하긴 어렵지만, 그래도 아이를 낳았을 때 안심할 수 있는 환경은 만들어줘야 한다. 출산·보육까지 책임지는 환경을 만들겠다는 의지다. 정말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려면 훨씬 중요한 것은 가족의 가치에 대한 부분이다. 내 삶이 힘들어도 아이와 함께하는 삶이 행복하다는 인식이 사회 전체에 퍼질 필요가 있다. 지금 젊은 세대는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어려운 여건에 놓여 있지만, 가치관도 개인주의적이다. 가족의 가치에 대해 인식을 덜 하거나 우선순위에서 뒤로 미루는 경우가 있다. 그러다 보니 자꾸 결혼을 늦춘다. 그러다 출산 기회를 놓친다. 정자·난자 보관은행을 만들어서 결혼을 늦게 하더라도 문제가 안 생기도록 보완할 필요도 있겠지만, 공동체적인 가치관을 새롭게 가꾸는 것이 필요하다.”

당선되면 여성 부시장을 두겠다고 공약했다.

“지금 두 사람 부시장을 두는데 한 사람은 행정관료, 나머지 한 사람은 정무직이다. 늘공·어공인 셈이다.(웃음) 여기서 여성 적임자가 있으면 쓸 수 있겠지만, 궁극적으론 여성 부시장을 한 명 더 늘려야 한다는 뜻이다. 여러 광역단체가 함께 주장하고 있다. 당선되면 직제 개편을 통해 강력하게 추진하겠다.”

- 글 김영준 월간중앙 기자 kim.youngjoon1@joongang.co.kr / 사진 김현동 기자 kim.hd@joongang.co.kr / 녹취 정리 박남화 월간중앙 인턴기자

202103호 (2021.02.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