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주식형 펀드의 환매 규모가 크게 늘었다. 개인별로 환매 사유가 다양할 것이다. 바랐던 수익률을 달성했을 수도 있고 손실을 만회했을 수도 있다. 다만 환매한 자금의 용도가 뚜렷하지 않다면? 앞으로 어떻게 투자할지에 대한 고민이 느는 것이 현실이다. 예금형 상품이나 일반 채권형 펀드에 넣어두자니 예상 수익률이 내키지 않는다. 최근 금리가 올랐다고는 하지만 세금을 떼면 물가상승률도 따라가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투자방안을 제시한다는 관점에서 여기서는 수익률의 변동성이 큰 일반 주식형 펀드보다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펀드 상품 유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위험 중립형이라면 혼합형 펀드안정적인 수익률을 추구할 수 있는 전략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혼합형 펀드 상품이다. 혼합형 펀드는 주식과 채권을 적정 비율로 분산 투자함으로써 채권에서 이자 수익을 획득하는 한편 주식 자산에서 추가 수익을 추구한다. 혼합형 펀드는 주식 혼합형과 채권 혼합형으로 나뉜다. 통상 주식 혼합형 펀드는 주식 편입 비중이 50% 내외, 채권 혼합형은 10%내외에서 운용되는 경우가 많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