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측근 3명이 중요한 이유 

 

매일 연락을 주고받는 사람 3명이 내게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다. 이들과 나누는 대화가 건강하고 건설적이라면 오늘 우리는 성공에 한 걸음 더 가까워졌을 것이다.
우리는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받고 그 과정에서 나도 모르는 새 가치관이 정립돼간다. 그중에서도 자주 연락하고 지내는 3명이 내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인물들이라고 생각한다.

메신저 앱에서 연락을 주고받는 빈도수가 많은 3명을 찾아 그들의 사회적인 위치나 가치관을 평균하면 그게 바로 나의 사회적 위치, 가치관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우리의 실력이나 가치관에 따라 사회적인 집단이 형성되고, 그 집단 안에서도 나와 비슷한 몇 명과 친밀한 유대관계를 쌓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가 더 나은 삶을 살고 더 크게 성장하고 성취를 이루기 위해서 메시지를 자주 주고받는 3명이 누구인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내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측근들의 가치관과 삶을 사는 방식이 내 인생의 성공 확률과 큰 연관성을 지니기 때문이다. 나의 최측근 3명이 누구인지 지금 한번 떠올려보자. 보통은 연인, 친구, 회사 동료 정도로 나뉠 것이다.

우선 연인부터 생각해보겠다. 인생에서 연인이나 배우자는 매우 중요하다. 측근이라고 이야기한 3명 중에서도 가장 많이 연락을 나누는 사람일 것이고, 그만큼 내 가치관의 정립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칠 것이다. 연인과 취미를 공유하고 일상을 나누며 이성적인 감정을 주고받는 것은 당연하다. 여기서 한 걸음 더 깊이 들어가야 한다. 좀 더 발전적인 부분 말이다. 예를 들어, 나를 더 좋은 사람으로 만들어주기 위해 객관적인 조언을 해주거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동기부여가 되는 이야기를 나눠야 한다. 연인이 해주는 건강한 조언은 그 무엇보다 나를 더 나은 사람으로 이끌어줄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관계를 고민해봐야 하지 않을까.

친구도 마찬가지다. 단순히 추억에 젖어 ‘그때가 좋았지’, ‘오늘은 뭘 하고 놀아볼까’를 이야기하는 데 그치지 않고 깊고 발전적인 이야기를 나누는 친구라면 좋겠다. 내 친구가 과거를 넘어 미래를 이야기하고, 미래를 그려가는 과정에서 각자 깨달은 고민, 노하우, 인사이트, 네트워크를 공유해줄 수 있는 사람인지 냉정하게 생각해보자.

함께 일하는 동료도 마찬가지다. 친하게 지내는 동료가 진심으로 존경할 만한 점이 있는지, 남 탓만 하며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혀 있지는 않은지, 정말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 혹은 세상을 바꾸고 싶은 마음에 열심히 일하는 동료인지 살펴봐야 한다. 부정적인 생각만큼 전염성 강한 것도 없다.


대부분은 성공하려면 나를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다고 말하고 싶다. 측근에 있는 인물들이 내게 도움을 주는지 살펴보고, 그렇지 않다면 과감히 바꿔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나보단 주변 환경을 먼저 바꿔보자.

- 최현일 페오펫 대표

202306호 (2023.05.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