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Home>포브스>Company

2023 코리아 프랜차이즈 어워즈(4) 청담동샤브, 탕화쿵푸마라탕, 테이블로, 프랑킨숯불양념구이치킨 

 

청담동샤브 _ 오감만족 맛과 영양을 담은 샤브 전문 브랜드


2022년 12월 설립된 청담동샤브는 전국에 17개점을 운영하고 있다. 담백(멸치)샤브와 단짠(간장)샤브, 된장샤브, 얼큰샤브, 들깨샤브, 마라샤브, 편백찜(칠리소스·참깨소스·참소스) 등 다양한 메뉴가 남녀노소 입맛을 사로잡는다는 평이다. 청담동샤브 관계자는 업체 성공 비결로 ‘초보 창업자도 성공할 수 있는 비조리 주방 시스템’과 ‘오감을 만족시키는 맛’을 꼽았다. 빚깔 좋은 소고기와 다채로운 채소를 보는 즐거움, 비법육수 5가지와 특별한 소스 3가지를 맛보는 즐거움, 맛깔스러운 육수와 편백나무의 향을 맡는 즐거움, 음식이 조리되는 행복한 소리를 듣는 즐거움, 신선한 야채와 영양죽까지 접하는 다양한 즐거움으로 요약된다.

청담동샤브는 맛있는 음식뿐 아니라 전통의 멋과 현대의 모던함을 살린 매력적인 인테리어와 정성을 담은 상차림으로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청담동샤브 관계자는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영양가 높은 음식으로 고객의 만족도를 더욱 높이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탕화쿵푸마라탕 _ 글로벌 마라탕 외식업체의 현지화 전략


탕화쿵푸 마라탕은 한국은 물론 중국과 미국, 일본, 호주, 홍콩, 카자흐스탄 등 세계 각국에 프랜차이즈 약 3600개를 운영하는 글로벌 마라탕 전문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다. 한국에 진출한 것은 2013년으로, 현재 430개가 넘는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탕화쿵푸 마라탕의 특징은 한국인은 물론 세계인의 입맛에 맞는 독창적인 양념소스와 신선하고 건강한 식재료다. 풍부한 맛을 구현했으며 입맛에 맞게 매운 정도를 3단계로 세분화했다. 또 다양한 소스를 마련해 고객이 취향에 맞게 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덕분에 MZ세대는 물론 전 연령층에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는 평이다.

탕화쿵푸 마라탕의 지속적인 성장 비결은 현지 문화에 적합한 메뉴와 가맹본부·가맹점의 철저한 품질관리, 영업·운영 관리 시스템에 있다. 탕화쿵 마라탕 관계자는 “한국의 대표적인 마라탕 브랜드로서 차별화된 메뉴와 서비스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더욱 친근하고 믿음직한 브랜드로 거듭나겠다”고 전했다.

테이블로 _ 소상공인 비용 절감에 기여하는 스마트오더 서비스


테이블로는 2020년 설립된 기술 기반 스타트업 창업인이 운영하는 스마트오더 서비스다. 특별한 하드웨어나 장비 설치 없이 고객이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주문과 결제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축했다. 덕분에 외식업 매장이 초기 설치 비용과 관리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테이블로가 소상공인의 비용 절감 니즈가 극대화된 시점에 상생 모델을 구축했다는 호평을 받는 이유다.

창업인은 빅데이터 기반 기술 개발 및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창업 초기부터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했으며 구글에서 지원하는 글로벌기업 협업 프로그램 ‘창구’에 선정되는 등 대외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테이블로는 오프라인 매장에 부착된 NFC 또는 QR 스티커를 이용해 고객이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주문과 결제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양한 POS 솔루션 기업과 기술을 제휴해 매장에서 사용성과 편의성을 높였다는 평이다. 창업인은 테이블로가 글로벌 주문 플랫폼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프랑킨숯불양념구이치킨 _ 초보자도 창업 가능한 치킨 가맹점


2021년 9월 가맹사업을 시작한 프랑킨숯불양념구이치킨은 창업한 지 2년 만에 많은 결과물을 이뤄내고 있다. 현재 48개 가맹점이 정상 영업 중이며, 가맹계약 체결은 70호점까지 마무리됐다. 시그니처 메뉴인 숯불양념구이는 350도 이상 오븐에서 참나무 훈연으로 1차 초벌 후, 특제 소스로 불맛을 입힌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시그니처 메뉴인 ‘숯불양념구이+우동사리’는 ‘치밥’ 트렌드에 맞춰 출시된 메뉴로, 양념치킨과 우동사리의 조화로운 맛뿐 아니라 식사 대용으로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프랑킨숯불양념구이치킨의 가장 큰 장점은 숯불자동화 기계를 이용하여 쉽게 조리할 수 있다는 데 있다. 오븐기에 닭을 넣고 구운 뒤 자르고, 자동화 기계에 넣어 조리하면 음식이 완성된다. 덕분에 초보 창업자도 쉽게 창업에 도전할 수 있고, 1인 창업도 가능하다. 이 외에도 교육비나 로열티, 인테리어, 주방기기 등 8가지 항목을 모두 면제하여 초기 창업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했다.

202401호 (2023.12.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