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윤석열 ‘부장(부인∙장모)’ 리스크 시험대에 

 

최경호 월간중앙 기자
■ 부인 허위 경력 기재 의혹에 장모 부동산실명법 위반 혐의
■ 홍준표 “배우자∙장모 비리 프레임 갇히면 정권교체 힘들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2월 14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시험대에 올랐다. 링에 오르기 전부터 ‘본(본인)∙부(부인)∙장(장모) 리스크’ 의혹이 제기됐던 윤 후보가 대선 80여 일을 앞두고 ‘부장 리스크’와 마주하고 있어서다.

12월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윤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는 2007년 수원여대에 초빙교수 지원서를 제출하며 허위 경력을 기재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당시 김씨는 지원서에 2002~2005년에 한국게임산업협회 기획팀에서 기획이사로 재직했다고 기재했으나, 한국게임산업협회는 2004년 설립된 단체다.

해당 협회 사무국장으로 근무했던 최승훈씨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저는 게임산업협회의 전신인 게임산업연합회에서 2002년부터 사무국장으로 재직하다가 2004년 게임산업협회가 설립되면서 이후 5년간 협회에서 정책실장과 사무국장으로 재직했는데 김건희라는 분과 함께 근무한 적은 물론 본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또 김씨가 지원서에 2004년과 2006년에 각각 애니메이션 대회에 작품을 출품해 수상했다고 기재한 것과 관련해서는 개인 수상이 아닌 소속 업체의 수상이었음에도 개인 수상 내역처럼 이력에 포함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김건희씨 “돋보이려고 한 욕심”… 사실상 시인

김씨는 해당 의혹들을 보도한 YTN에 “돋보이려고 한 욕심이었다. 그것도 죄라면 죄”라며 허위 경력 기재 사실을 일정 부분 시인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그런가 하면 더불어민주당은 12월 14일 윤석열 후보의 장모 최은순씨가 경기 성남 일대 52만8925㎡(약 16만 평)에 달하는 토지를 다른 사람 명의로 보유했다가 들통나는 바람에 수십억 원대 과징금을 부과받은 내용을 공개했다. 민주당 현안 대응 태스크포스(단장 김병기)는 이날 부동산실명법 위반 혐의 관련 공소장과 과징금 부과 내역, 과징금 미납에 따른 최씨 소유 부동산 압류 목록 등을 공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은 12월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1997·2002년 이회창 당시 대선후보를 예로 들며 윤 후보의 가족 비리 의혹 돌파를 강하게 주문했다.

홍 의원은 “이회창 당시 후보가 대선에서 두 번이나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두 자녀의 병역비리의혹 프레임에서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윤 후보의 대선을 보면서 걱정이 앞서는 것은 배우자·장모 비리 프레임에 갇히면 정권교체가 참 힘들어질 거라는 조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정권 교체 욕구가 높은데도 (윤 후보 지지율이) 35% 박스권을 맴돌고 있는 이유를 파악해 대처하십시오”라고 조언했다.

- 최경호 월간중앙 기자 squeeze@joongang.co.kr

202112호 (2021.11.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