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슈

Home>월간중앙>기업이슈

제일약품, 환경·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 획득 

 

최은석 월간중앙 기자
■ 제일파마홀딩스·제일헬스사이언스 등 전 계열사 동시 인증
■ “사회적 책임 다하고 지속 성장을 위한 ESG 경영에 집중”


▎ 한상철(오른쪽) 제일파마홀딩스 대표와 황인학 한국준법진흥원 원장이 ISO 인증서 수여식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제일파마홀딩스
제일약품이 지속 가능 성장과 사회 책임 경영을 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체계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제일약품은 제일파마홀딩스, 제일헬스사이언스 전 계열사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최고 수준의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과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인증을 동시에 획득했다고 3일 발표했다.

‘ISO14001’과 ‘ISO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한 환경 경영과 안전 보건 경영에 관한 인증이다. 공인된 인증기관이 해당 기업의 매뉴얼, 절차, 지침, 사업장 실사 등 시스템 체계를 심사해 인증을 부여한다.

이번 통합인증은 국제인증기관인 ‘한국준법진흥원(KCI)’의 심사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환경경영시스템 ISO14001은 환경 보호와 사고 예방, 환경 법규 준수 등 산업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환경 경영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표준이다. 이 시스템을 구축한 회사는 환경 분야에 대한 위협 요소를 체계적으로 식별하고 평가해 개선 사항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45001은 여러 유형의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최적의 작업 환경을 조성·유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사업장에 부여하는 인증 제도다.

제일파마홀딩스와 전 계열사는 이번 통합 인증 획득을 위해 전문 인력 위주 환경·안전 보건 부서를 구성하는 등 시스템 정착을 위한 활동을 지속해왔다. 전 계열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산업안전보건 교육을 비롯해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는 등 산업재해 예방과 지역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한상철 제일파마홀딩스 대표는 “산업재해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은 물론 친환경 시설 운영, 자원의 재순환 등 환경 경영을 통해 순환 경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 중” 이라며 “이번 인증으로 ESG 경영 역량을 강화하고,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제약기업으로 한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 최은석 월간중앙 기자 choi.eunseok@joongang.co.kr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