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파워 인터뷰] 강위원 더민주전국혁신회의 공동대표의 시대 담론 

“‘포스트 87체제’ 준비할 혁신에 민주당 명운 달렸다” 

유길용 월간중앙 기자
민주당, 친이재명 원외 전국조직 ‘더민주혁신회의’로 정치세력 교체 추진
현역 의원 절반 물갈이·3선 이상 의원 험지 출마 등 파격으로 격랑 불가피


▎강위원 더민주전국혁신회의 공동대표는 이재명을 지지하는 97세대의 맏형 격이다. 강 대표는 11월 15일 월간중앙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총선은 87 체제를 극복하는 세력 교체의 장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는 사람이 아니라 세력을 바꾸자는 겁니다.”

강위원(50) 더민주전국혁신회의 공동대표는 내년 총선의 시대정신을 ‘세대 교체’로 보느냐는 기자의 물음에 손사래를 치며 ‘세력 교체’라고 힘주어 말했다. ‘더민주전국혁신회의(혁신회의)’는 이재명 대표를 지지하는 원외 전국조직이다. 강 대표는 최근까지 사무총장을 맡아 전국 조직화에 앞장서다가 공동대표로 전면에 나섰다. 혁신회의는 당 안팎의 현안에 대해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며 존재감을 키우는 중이다.

강 대표는 이른바 ’97세대(90년대 학번, 70년대 출생)’의 핵심 인물로 꼽힌다. 전남대 총학생회장이던 1997년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한총련) 5기 의장으로 학생운동을 주도했다. 20여 년간 지역공동체 운동에 전념하다가 이재명 대표가 성남시장일 때 만나 정치적 동지로 인연을 맺었다. 당내에선 당대표 직속 기본사회위원회 부위원장과 당대표 특보를 맡고 있다. 중앙정치 무대에서의 경험은 적지만, 민주당에서 가장 주목받는 이재명의 측근 중 하나다. 15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중앙일보에서 강 대표를 만나 내년 총선의 시대정신을 물었다.

여의도 정치권에서는 더민주전국혁신회의를 ‘이재명 친위대’로 부른다. 동의하나?

“우리가 김대중 대통령을 지지하는 전국조직 ‘연청(민주연합청년동지회)’을 김대중 친위대라고 부르지 않았다. 노무현 대통령을 지지했던 수많은 자발적 지지자들을 노무현 친위대라고 부르지 않았다. 그런데 요즘은 행동하는 당원들을 당내에서도 강성당원이라고 한다. 혁신회의는 이재명 시대를 준비하는 전국적인 지지그룹이다. 이재명의 정치세력, 이게 가치 중립적인 표현일 듯하다.”

‘개딸’이라 불리는 기존 이재명 지지자들과 어떤 차이가 있나?

“개딸은 실체가 불분명하다. 조직화된 세력이 아니라 개인들이다. 혁신회의는 17개 시·도에 조직을 갖춘 시민정치운동 단체다. 실체가 분명하고, 공개적으로 활동한다. 전국에 대략 2000명이 있는데, 1만 명을 목표로 혁신위원을 모집 중이다. 다음 대선 때까지 20만 명의 혁신 당원을 모집해 이재명 시대의 개막을 준비하는 정치세력이 되려 한다.”

팬덤과 차이가 확 와 닿진 않는다.

“우리 목표는 진보개혁세력의 집권이고, 이재명을 통해 그 목표를 이루려는 거다. 단순한 팬덤이나 특정 계파가 아니라 정치 설계도를 같이 그리는 정치 세력이다. 1997년 DJ의 집권을 가능케 했던 연청이 롤모델이다.”

서울에서 제주까지 조직 갖춘 ‘이재명의 정치세력’


▎강위원 더민주전국혁신회의 공동대표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위원장인 기본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혁신회의는 최근 “혁신하는 정치세력만이 국민의 선택을 받는다”며 공천혁신을 요구하는 성명을 냈다. 혁신회의는 현역 의원 절반 이상의 대대적인 물갈이로 세력을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다선 의원들은 불출마하거나 험지에 출마하라고 압박했다. 비명계 현역 의원들이 반발하는 건 당연지사다.

국민의힘과 민주당 양쪽에서 혁신위에 대한 저항이 크다. 혁신회의가 내놓은 파격적인 제안이 현실적으로 받아들여질지 의문이다.

“실현 가능한 것만 제안하면 무슨 변화가 있을까 싶다. 총선은 4년마다 열리는 정치 축제다. 축제의 과정에서 정당과 정치는 반걸음씩이라도 새로워져야 한다. 혁신은 늘 국민과 당원의 압도적인 압력에 의해 불가피하게 되는 거다. 리더 한 명의 결단으로 무 자르듯 되는 거면 혁신하지 않을 정당이 어딨겠나? 그래서 혁신은 담대한 투쟁이다. 그 과정에서 희생양이 생길 수도 있다. 진짜 혁신가라면 쇄도하는 혁신의 목소리를 즐겨야 한다. 4년에 한 번 오는 특별한 기회 아니겠나.”

혁신이란 게 결국은 세대 교체, 즉 민주당의 오랜 주류세력인 86그룹의 퇴진을 의미하는 것 아닌가?

“혁신을 세대 교체로 치환하는 건 오히려 혁신을 가로막는 잘못된 구도다. 세대가 바뀌면 그게 곧 혁신인가? 그건 아니다. 세대 교체는 주장과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자연법칙일 뿐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건 세력의 교체다. 4·19혁명 이후 30년은 산업화 사회였고, 1987년 6월 항쟁 이후 30년은 민주화 사회였다. 2017년 촛불 혁명 이후 우리가 그려야 할 새로운 밑그림은 ‘제7공화국 건설’이다. ’87체제의 극복이다. 7공화국은 진보적 공화주의에 기반을 둔 기본사회여야 한다. 이런 미래 사회의 가치에 동의하는 새로운 세력의 결사가 필요하다.”

그래도 기득권을 내려놓는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중진의원 탈당과 분당 가능성도 흘러나온다.

“일부 언론의 바람일 뿐이다. 신당설 중심에 있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도 ‘민주당이 민주진보진영의 중심이자 본진’이라고 입장을 밝히지 않았나. 소수 몇 사람의 이탈은 있을지 몰라도 대규모 탈당과 분당 사태는 없을 거다. 지금은 미래 30년 한국 사회의 재구성을 준비할 새로운 세력의 성장과 등장이 절실한 때다. 국회의원들이 4선, 5선 선수 하나 늘리는 게 무슨 의미가 있나. 3선 이상이라고 능력이 없다는 건 아니지만, 소위 올드보이들이 ‘현직’을 유지하려는 건 욕망에 불과하다. 정말로 대한민국을 개조하기 위한 비전을 갖고 있는 게 아니라면 새로운 철학과 가치를 가진 새로운 세력에게 징검다리 역할을 해주는 것이 책임정치라고 생각한다.”

현실적인 화합을 위한 ‘계파 안배’는 불가한가?

“총선을 앞두고 인위적 안배가 가능한가? ‘계파 안배’는 지도부가 하는 게 아니라 당원과 국민이 선택하는 거다. 인위적 봉합은 당원과 국민이 용인하지 않을 거다. 리더십은 권한과 책임이 동일해야 한다. 그런데 권한도 나누고 책임도 나누자는 것은 아무도 책임지지 말자는 것에 불과하다.”

180석 민주당 4년, 개혁도 담론도 없어


▎내년에 치러질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혁신 경쟁이 달아오르고 있다. 지난 11월 4일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부산 경성대학교에서 열린 이준석 전 대표와 이언주 전 의원의 토크콘서트에 참석해 이 전 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혁신과 교체에는 반성이 선행한다. 제1당으로서 민주당의 4년을 어떻게 평가하나?

“21대 총선 압승 이후보다 여소야대 정국이던 20대 국회(2017~2020년)에서 더 많은 변화가 있었던 것 같다. 180석을 갖고 제대로 된 개혁 입법이 떠오르지 않는다. 2021년 2월 LH 사태 등 부동산 정책 실패가 불거져 4·7 재·보선에 패했을 때 LH에 대한 대대적인 구조 개혁과 주거 중심으로 부동산 정책을 수정할 여지가 있었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검·경 개혁은 잘했나? 언론 개혁은 어땠나. 국민이 간절히 원한 의대 정원 확대와 지방 의료 및 필수 의료 인프라 확충은 해냈나? 돌아보면 안타까움뿐이다.”

거시적인 담론도 정치권에서 사라졌다.

“큰 그림을 그려야 국민이 공감하고 설득할 수 있는데, 지금 민주당은 미시적인 것으로 싸우고만 있다. 전쟁보다도 무서운 저출생과 지역 소멸은 어떤가. 지난 15년 동안 380조원 예산을 쏟아붓고도 최악의 출생률을 기록하고 있다. 누군가는 단 한 발자국의 전진을 이루겠다는 생각으로 여야가 정책 경쟁을 해야 하는 것 아닌가. 말로는 기후위기, 에너지, 디지털, 사회 대전환을 얘기하면서 확실한 대안이 있는지 의문이다. 박근혜 정부에서도 ‘통일은 대박’이라고 했는데, 남북 화해 협력과 한반도 평화 통일의 담론은 사라져버렸다. 유능한 민생 정당, 미래를 준비하는 혁신 정당, 이런 게 레토릭으로 끝나선 안 된다.”

대의는 알겠는데 현실에선 ‘공천 학살’이라고 할 정도로 반발이 크다.

“우리 내부에서 건강한 담론과 노선에 관해 논쟁하지 않고 아침마다 (라디오에) 나와서 친명·비명 가르며 얘기하는 사람들 딱 정해져 있다. ‘이재명이 불공정하게 하려 한다’, ‘자객 공천을 하려고 한다’, 다람쥐 쳇바퀴 돌 듯 내내 같은 얘기 반복한다. 하류 정치다. 한 마디로 ‘나 공천 좀 줘’ 아닌가? 세상을 어떻게 바꾸자는 담론이 하나도 없다. 실은 가만히 놔둬도 총선 때마다 50%는 물갈이됐다. 다만, 우리는그동안 자연법칙이었던 걸 제도화하자고 요구하는 거다. 그래야 현역들도 긴장할 것 아닌가.”

현역 의원이 공천탈락 걱정되면 배지 내려놔야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지지하는 원외 전국 조직인 더민주전국혁신회의는 ‘현역 의원 50% 물갈이’를 비롯한 파격적인 혁신안을 제안해 혁신 논쟁에 불을 붙였다. / 사진:연합뉴스
그래도 ‘현역 50% 물갈이’는 너무 파격 아닌가?

“현역 국회의원이 ‘내가 하위 30%에 들어가면 어쩌지’라고 걱정하는 분이라면 배지 내려놔야 한다. 제왕적 대통령제만큼이나 국회의원도 제왕적이다. 실력과 무관하게 4년, 8년 하면 새로운 정치의 씨가 마른다. 내 지역구에서 상대를 이길 적합한 후보는 나밖에 없다고 말하는 것도 언어도단이다. 도전하는 사람 전부 싹을 자르고 철저히 순종하는 사람을 뽑지 않았나. 구의원, 시의원, 도의원을 사조직처럼 거느리고 패권적 공천을 하는데 누가 도전하나.”

어떤 아이디어를 갖고 있나?

“수도권은 국민의힘과의 대결에서 경쟁력 있는 후보로 하고 사실상 본선이 없는 호남에서 파격적인 정치 실험을 해보면 어떨까 싶다. 정치로 세상을 바꾸고 싶은 사람 누구나 올라와서 시민 배심원들이 투표하도록 하고 당내 심층 면접과 조사를 거쳐 후보를 선발하는 거다.”

최근 정치 이슈는 국민의힘이 주도하고 있다. 인요한 혁신위도 그렇고, 메가서울도 그렇다.

“김포의 서울 편입 이슈는 상대적으로 민주당이 우세한 경기지역 민심을 흔들어보려는 속셈 같지만, 평가할 가치도 없는 주장이다. 그 흔한 당정 협의조차 한 번 하지 않고 발표한 졸속 이슈이자 부동산값 상승 욕망에 편승하려는 나쁜 포퓰리즘이다. 민주당은 노무현 대통령이 주창한 지역균형발전의 가치를 지켜왔다. 인요한 혁신위원장도 윤석열 대통령의 칼잡이 역할 정도로 보인다. 다만 이준석과 ‘천아용인(천하람·허은아·김용태·이기인)’이라고 하는 젊은 정치인들에 대한 평가는 분명히 해야 한다. 부정적 시선도 있지만, 그들이 왜 청년들에게 각광받는지, 민주당은 왜 기존 세력에게 저렇게 제대로 맞붙는 사람이 없는지 반성해야 한다.”

이재명의 측근, ‘신(新) 실세’ 이런 평을 들어본 적 있나?

“난 이재명 대표의 여러 동지들 중 한 명일 뿐이다. 측근이 아니라 뜻을 함께하는 사람이다.”

“정치는 타협, 공감하고 설득하니 통하더라”


▎86세대에 이어 새로운 정치 세력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97세대’는 이른바 ‘한총련 세대’로도 불린다. 90년대 학생운동의 공과(功過)에 대한 평가는 여전히 논쟁적이다.
이 대표를 중심으로 정치세력 교체를 마음먹은 이유가 뭔가?

“4차 산업혁명 시대는 기존의 노동에 기반을 둔 복지국가가 아닌 기본소득에 기반을 둔 사회경제체제를 필요로 한다. 기본소득은 오히려 실리콘밸리의 글로벌 재벌들이 주장하고 있다. 개인에게 가처분소득을 줘야 자기 회사 물건을 팔 수 있어서다. 이재명 대표는 여기에 대한 이해가 밝았다. 도지사가 되고서 농촌기본소득 실험을 행동에 옮겼다. 그것도 국민의힘 소속 군수가 있는 연천군에 줬다. 표가 안 돼도 정치적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실행하는 걸 보고 ‘아, 이 사람이다’라고 생각했다.”

1990년대 학생운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전대협 세대와 딴판이다. 학생운동 경력에 대한 부담은 없나?

“역사적 당위는 있지만, 희생이 많았다. 자부심도 있지만, 한편으론 우리가 역사적 평가를 제대로 받고 있는가에 대한 아쉬움도 있다. 어쩌면 그런 저평가 때문에 1990년대 학생운동가들의 정치 사회적 진출이 좀 늦었다. 나쁘게 볼 것만은 아니다. 20대에 사법고시를 패스해서 판사가 된 사람의 판결 역량과 20년 동안 변호사를 하다 나중에 판사가 된 사람의 판결의 정확성은 다를 거다. 우리도 20대에 경험한 공동체에 대한 관심의 DNA가 30대, 40대에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축적하면서 각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었다. 이제부터 우리가 어떤 세상을 만들 것이며, 곳곳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가 중요하다.”

세상을 움직일 주도 세력이 될 준비가 되어 있다는 뜻으로 들린다.

“세대 교체는 자연 순환의 법칙이라 이걸 혁신의 과제로 주장할 의미가 없다. 전국을 다니면서 보니 97세대, 또는 08세대(1980년대 출생, 2000년대 학번)의 특징은 중앙정치 무대에서 빛나는 리더는 없지만, 골목 곳곳과 지방정부에서 눈부신 활동을 하고 있고, 요소마다 전문가로서 헌신하고 있다. 이런 헌신과 경험이 지역사회의 말초신경을 돌아가게 하는 동력이다. 충분히 지방정부와 나아가 국가를 운영할 척추 구실을 할 수 있는 준비가 돼 있다. 그래서 나는 당대에 대한 평가 말고 후대에 내려질 평가에 긍정적이다. 80년대 학생운동가는 대중의 갈채를 받았지만, 90년대 학생운동가는 가난하고 가혹한 시대를 견뎌왔다. 그래서 더 악착같이 골목과 마을에서 인생의 서사를 키워왔다. 나는 그 한 사람 한 사람의 전기를 정치로 기록하고 싶다.”

그동안 갖고 있던 이상적 신념과 대중정치의 조화를 어떻게 이룰 것인가.

“비현실적 상상력을 현실로 만들어가는 과정이 혁신이라고 생각한다. 정치는 종교적 신앙이나 운동적 신념과 다르다. 조정과 타협의 산물이다. 핵심은 대중적 공감과 설득력이다. 이상은 높되 실천은 철저히, 주권재민의 원리에 따라 시민의 뜻을 대리·대의하는 과정이어야 한다. 지난 20년 공동체운동과 마을자치, 사회복지 등을 통한 실천의 과정이 그러했다. 통하더라.”

“총선서 여당 대패하면 정권 임기 채울 수 있을지...”

이번 총선이 갖는 의미와 승리의 조건은 무엇이라고 보나?

“정권 심판이다. 그러기 위해선 민주당의 혁신이 전제돼야 한다. 혁신 없이 봉합으로 임하면 국민은 제3지대로 향할 수밖에 없다.”

진보정당이 존폐를 고민해야 할 정도로 위기에 봉착했다. 진보정당의 현실을 어떻게 보나.

“그래도 여전히 민주당 의원 100명 몫을 한다고 평가받는 기본소득당의 용혜인 의원이 있고, 전주을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진보당의 강성희 의원도 있다. 2004년 민주노동당이 원내에 진출했을 때 국회사무처 직원들은 그들을 단지 10명의 국회의원으로만 보지 않았다. 그들과 함께 수많은 세력이 국회로 입성하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진보정당은 시민들이 스스로 조직하고 집단화되어 자신들이 소속된 세상을 바꿔나가는 것을 진정한 의미의 정치로 보는 세력이다. 진보정치의 역할은 그렇게 조직된 시민이 스스로 변화의 중심에 설 수 있게 만드는 것인데, 과연 지금 그러한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민생을 최우선에 두고 윤석열 정권과 민주당이 대타협에 이를 가능성은 없나?

“윤 대통령이 바뀐다면 일말의 가능성이 있겠지만, 그럴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윤 대통령은 국민의힘 지지층에 빚이 없는 사람이다. 오히려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길 원했던 국민의힘 지지층이 그에게 빚이 있다. 이제 그 빚은 다 갚았다. 만약 내년 총선에서 대패했는데 태도가 바뀌지 않으면 대통령 임기를 다 채울 수 있을지 걱정된다. 오히려 윤 대통령으로 인해 총선 이후 개헌을 통한 7공화국 건설 논의가 더 활발해지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 강위원
■ 제5기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 의장
■ 복지국가소사이어티 공동대표
■ 여민동락 공동체 대표
■ 경기농수산진흥원 원장
■ (현)더광주연구원 원장·더민주전국혁신회의 공동대표
■ (현)이재명 당대표 특보·기본사회위원회 부위원장

- 글 유길용 월간중앙 기자 yu.gilyong@joongang.co.kr / 사진 최기웅 기자 choi.giung@joongang.co.kr / 녹취정리 권혁중 인턴기자

202312호 (2023.11.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