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4개월 숨고르다 입을 열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 정치권 포퓰리즘에 반박…재계 목소리 본격 대변 

권혁주 중앙일보 기자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장(GS그룹 회장)은 신중한 스타일이다. 기본적으로 말이 적다. 한번 마음먹으면 달라진다. 행동에 옮겨 밀고 나간다. 몸을 사릴 대로 사리다가 수락한 전경련 회장직 넉 달. 특유의 ‘소리 없는 움직임’을 보이던 그가 달라졌다. 반값 등록금, 기름값 인하, 초과이익공유제 등 정치권의 포퓰리즘에 적극 대응하고 나섰다. 재계를 대변하는 수장으로서 자신의 발언으로 조금은 껄끄러워진 정치권과의 관계를 어떻게 풀어갈까.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장(GS그룹 회장)이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한 6월 21일 오전 10시30분. 간담회 장소인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허 회장을 기다리던 전경련 박철한 홍보실장에게 휴대전화 문자메시지가 왔다. 허 회장의 비서가 보낸 것이었다. 전경련 쪽에서 먼저 ‘언제쯤 오시느냐, 영접하려면 어디서 기다려야 하느냐’고 물은 데 대한 답이었다. 메시지는 이랬다. ‘전철로 가십니다’.



허 회장은 수행비서와 함께 2호선 지하철을 타고 왔다. 사무실이 있는 역삼동 GS타워에서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까지는 두 정거장. GS그룹 측은 “평소 그 호텔에서 약속이 있을 때는 걸어서 가신다”며 “이날은 일 때문에 조금 늦게 출발하게 돼 전철을 탔다”고 전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094호 (2011.07.04)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