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기업인 출연 공익재단 탐방(3) | LG연암문화재단 정윤석 전무 - 인재육성과 사회 복리를 먼저 생각하는 기업 

 

글 김영문 포브스코리아 기자·사진 오상민 기자
정윤석 LG연암문화재단 전무는 고 구인회 LG그룹 창업주가 가진 ‘사업보국’의 철학으로 세운 LG공익재단 업무를 지난 20여 년간 맡고 있다. 정 전무는 “우리나라가 의존할 것은 ‘오직 사람의 경쟁력뿐’이라는 재단 철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LG연암문화재단은 1969년 12월, 고 연암(蓮庵) 구인회 LG창업주가 우리나라가 지식 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인재를 길러내야 한다는 인재육성의 취지에 따라 설립됐다. 대학원생들을 위한 ‘장학금 사업’, 국내 대학에 재직 중인 교수들의 해외 연구비를 지원하는 ‘교수해외연구지원사업’, 진주시립도서관의 도서구입비 지원, 하버드 한국학연구소 지원 등 LG연암펀드 등을 통한 교육기관 지원사업, LG상 남도서관·LG아트센터 운영사업을 해왔다. 장학사업으로만 지난 45년간 총 2900여 명의 인재에게 131억원의 장학금이 지급됐다.

현재 LG공익재단 전체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정윤석(58) 전무는 구자경 LG 명예회장을 도와 20여 년간 재단 업무를 도맡아온 재단의 산 증인이다. 정 전무는 1992년까지 럭키금성(현 LG전자) 기획조정실에서 근무하다 재단의 도서관 사업을 맡게 되면서 재단과 인연을 맺었다. 당시 정 전무가 맡아 진행했던 도서관이 1996년에 개관한 LG상남도서관이다. 재단이 설립되던 해인 1969년 구인회 창업주가 병마를 피하지 못하고 유명을 달리하면서 구 명예회장이 재단 업무를 이어맡게 됐는데, 당시 구 명예회장은 건축가 고 김수근 씨가 설계한 고급 사저를 재단에 기증해 도서관으로 활용하게 할 정도로 재단 활동에 열정을 기울였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03호 (2015.02.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