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agement

Home>포브스>Management

이승윤의 경영리더십 강의 

리더에게 요구되는 네트워킹 역량 

이승윤 홍익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자신의 사회적 네트워크가 빈약하고 다른 사람들에 대해 영향력이 별로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자신의 사회적 네트워크가 풍부하고 다른 사람들에 대한 영향력이 크다고 생각하는 사람, 이 두 부류의 사람들은 어려움이 닥쳤을 때 대처하는 방법도 다르다.

▎회복탄력적 리더는 눈앞에 닥친 어려움을 오히려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바라보고, 자신의 실수를 부끄러워하고 감추려고 하기 보다는 배움의 기회로 삼는다. 이메일 스캔들을 이겨낸 힐러리 클린턴이 대표적 사례다. / 중앙포토
학자들에 의하면, 전 세계의 사람들은 여섯 명만 거치면 모두 연결될 수 있다고 한다. 한국은 학연, 혈연, 지연 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 더 좁은 사회여서 평균 3.6명만 거치면 모두 연결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그런데 이렇게 연결되는 네트워크의 핵심에는 사람과 사람, 세상과 세상을 연결하는 중심인물이 있다. 시애틀의 수많은 작은 컴퓨터 회사 중의 하나였던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약진할 수 있었던 계기도 빌 게이츠의 어머니인 메리 게이츠라는 중심 인물이 기회를 만들어 냈기 때문이다.

세계에서 가장 큰 비영리단체인 유나이티드웨이의 미국지사 이사회에서 메리 게이츠와 함께 활동했던 이사 중에는 IBM의 고위 임원이었던 존 애커가 있었다. 마침 존 애커는 IBM 사의 개인용 컴퓨터 시장 진입 사업을 담당하고 있었는데, 메리 게이츠의 조언으로 소규모 회사들로부터도 제안서를 받기로 결정한다. 그때 제안서를 낸 회사 중의 하나가 마이크로소프트였다. 메리 게이츠라는 중심 인물이 없었더라면, 우리 삶에 혁신을 일으킨 마이크로소프트의 운영체제는 어쩌면 세상의 빛도 보지 못하고 사그러들었을지도 모를 일이다.

우리의 사회적 네트워크는 항공사의 운항 노선 네트워크와 흡사하다. 각 항공사마다 중심이 되는 허브 공항이 있어서, 비행기들은 허브까지 날아와 거기에서 다시 각기 목표 지점으로 날아간다. 사회적 네트워크에서는 메리 게이츠 같은 중심인물들이 이 허브의 역할을 담당한다. 사람들은 사회적 네트워크의 중심에 있는 사람들에게로 모여드는데, 이들은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접하는 위치에 있어 정보통으로 불리는 한편 주변 사람들에게 기회와 도움을 제공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정보를 퍼뜨리며, 각기 다른 세계나 영역, 집단에 속한 사람들을 연결해 준다.

회복탄력적 리더의 사회적 네트워크

자신의 사회적 네트워크가 빈약하고 다른 사람들에 대해 영향력이 별로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자신의 사회적 네트워크가 풍부하고 다른 사람들에 대한 영향력이 크다고 생각하는 사람, 이 두 부류의 사람들은 어려움이 닥쳤을 때 대처하는 방법도 다르다. 전자의 경우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에 자신감이 떨어지고, 저조한 성과의 원인을 스스로의 무능력함 탓으로 돌린다. 실직과 같은 어려운 상황에 부딪치면 무능력을 더 이상 드러내지 않기 위해 주위에 도움을 청하는 대신 가족이나 친구 등 몇몇 친한 사람들과 익숙한 공간 속으로 숨어버린다. 결국 자신이 맺고 있는 인간관계 및 사회적 네트워크로부터 받을 수 있는 도움이나 유용한 정보를 활용할 기회를 잃어버리는 것이다. 반면 후자는 어려움이 닥쳐도 자신감을 잃지 않고 난관을 타개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선다. 주변 동료들이나 친구들, 선후배들로부터 정보와 조언을 구하고 도움을 이끌어낸다. 결국 남들보다 빠른 속도로 난관을 이겨내고 정상 궤도로 복귀한다.

난관을 빠르게 극복하고, 이전보다 더 발전된 상태로 도약하는 리더십을 회복탄력적 리더십(resilient leadership)이라 일컫는다. 회복탄력적 리더는 눈앞에 닥친 어려움을 오히려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바라보고, 자신의 실수를 주변의 탓으로 돌린다거나 부끄러워하고 감추려고 하기 보다는 배움의 기회로 삼는다. 회복탄력적 리더십의 대표적인 예로 힐러리 클린턴이 회자되곤 하는데, 그녀의 리더십에는 그녀가 맺고 있는 사회적 네트워크가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메일 스캔들로 인해 일부 공개된 힐러리 클린턴의 이메일을 통해 그녀가 맺고 있는 광범위한 사회적 네트워크를 엿볼 수 있다. 가수 레이디 가가의 격려 이메일, 영화배우 벤 애플렉의 콩고 치안문제에 대한 검토요청 이메일부터, 북한과 미국 간 협상을 위해 미국 전 대통령 지미 카터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이메일, 아웅산 수치 여사가 신기술에 대해 문의하는 이메일, 흑인 인권운동가 제시 잭슨 목사가 지지를 보내는 이메일 등 힐러리 클린턴은 뿔뿔이 흩어져 있는 사람과 사람, 사회와 사회를 잇는 다리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같은 광범위한 사회적 네트워크는 역경에 부딪쳤을 때 이겨낼 수 있는 정신적, 물리적 지지기반이 되고, 이는 회복탄력적 리더십에 필수적이다. 힐러리 클린턴은 또한 자신의 광범위한 사회적 연결망을 활용해 끊임없이 배우고 빠른 변화에 발맞춰 가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각계각층의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각각의 서로 다른 관점을 이해하고 세상을 바라보는 렌즈를 보다 넓게 확장하는 데에도 사회적 네트워크의 역할이 중요하다.

최고경영자 과정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새로운 인간관계를 어떤 방식으로 맺어가는지 실험을 한 연구가 있다. 이들을 한 자리에 모아놓고 그 안에서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도록 한 결과, 대부분의 최고경영자들이 자신과 가장 비슷한 사람들을 만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 투자자문가는 투자자문가끼리, 마케팅 임원은 마케팅 임원끼리). 물론 자신과 경험과 교육, 직업, 세계관이 비슷한 사람이 함께 일하기도 편하고 더 쉽게 신뢰할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문제는 나와 비슷한 사람들은 내가 모르는 새로운 정보나 기회를 알 가능성이 매우 적다는 사실이다. 요즘처럼 참신한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문제해결 방법이 중요한 시대에는 큰 단점이 아닐 수 없다. 보다 더 다양한 집단과 사회의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싶다면 메리 게이츠의 비영리단체 이사회처럼 공동의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추천한다. 스포츠 동호회나 사회봉사단체, 부서간 단합대회, 자선 단체 등에 소속되어 활동하게 되면, 같은 목표를 위해 함께 노력하고 땀 흘리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끈끈한 유대감과 공감대가 형성되고, 이는 지속적이며 의미 있는 인간관계를 가능하게 한다.

다양한 인간관계의 중요성

신임 관리자들의 다양한 사회적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다국적 회계컨설팅 기업인 프라이스 워터하우스 쿠퍼스는 5개월 간에 걸친 프로그램을 통해 이들을 경영 사례개발, 전략개발 및 변화관리 프로젝트에 투입하고 사내, 사외의 경영진들과의 심도 있는 토론기회를 제공한다. 그 결과 신임 관리자들의 사내, 사외의 네트워크가 전폭적으로 확대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닛산은 중간 관리자들로 다기능팀을 구성하여 부품 원가부터 제품 디자인까지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프로젝트를 시행했고, 이 역시 중간 관리자들의 네트워크 확장에 도움이 되었다. 이처럼 광범위한 사회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유지, 관리하며 사회적 네트워크 내의 리소스를 최대한 동원하는 능력, 사람과 사람, 세상과 세상을 연결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는 능력이야말로 현대사회의 리더에게 요구되는 필수적인 역량일 것이다.

이승윤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과 대학원을 졸업하고 2005년 미국 미시간대학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박사학위 논문 <팀 안에 공유된 긍정적 감정이 팀의 창의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미국경영학회 조직행동 분과에서 ‘최고 박사학위 논문상’을 수상했다.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교수를 역임했으며, 팀 매니지먼트, 리더십, 조직행동, 인적자원관리 등이 주 연구분야이다.

201607호 (2016.06.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