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iser

Home>포브스>Adviser

초고층 호화빌딩, 위험한 베팅일까 

 

JANE A. PETERSON 포브스 기자
방콕 최고층 주상복합 건물이 역사적 개장을 눈앞에 뒀다. 태국의 부동산 거물 소라포즈 테칵라이스리가 최상위층 외국인을 겨냥해 감행한 6억 달러의 도박은 어떤 결과를 얻을까?
태국의 유명 부동산 사업가 소라포즈 테칵라이스리(Sorapoj Techakraisri ·38)는 금융위기가 한창이던 때 방콕 최고층 건물의 건설 계획을 발표했다. 최고층 건물은 방콕 아파트에 수백만 달러를 지불할 수 있는 부유층 외국인을 주요 고객으로 삼았다. 사람들은 테칵라이스리가 제정신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가 30대의 젊은 사업가란 사실은 의심에 무게를 더했다.

그러나 77층짜리 마하나콘(MahaNakhon) 건설 프로젝트는 현재 완공을 눈앞에 두고 있다. 9월에는 레지던스 첫 입주도 시작된다. 태국의 부유층 지구 실롬(Silom)/사톤(Sathorn)에 위치한 빌딩은 픽셀로 부서진 것처럼 보이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유리 커튼이 내려진 것처럼 반짝이는 건물 외관은 층마다 반사와 색이 달라 부드러운 나선이 요동치는 듯 보인다. 벌써부터 각종 건축상을 휩쓸었고, ‘세계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건물’ 순위에서 확실한 자리를 확보했다. 방콕 스카이라인을 장식하는 최고층 마천루 마하나콘에는 140만~1000만 달러까지 다양한 가격표를 붙인 리츠칼튼 레지던스 209실과 함께 매리엇 인터내셔널의 5성급 에디션 호텔(Edition Hotel), 화려한 부티크, 고급 레스토랑 등이 들어선다.

테칵라이스리가 마하나콘(‘방콕’의 태국어 이름)에 투자한 금액은 6억 달러다. 그는 방콕이 대대적 변신을 앞두고 있다고 믿는다. 태국 경제가 고전을 면치 못할 때에도 그의 이런 믿음에는 변화가 없었다. 방콕이 싱가포르의 뒤를 이어 동남아시아 메콩 지역의 금융허브가 되면, 마하나콘이 제공하는 초호화 편의시설을 이용할 최고 부유층 외국인이 밀려 들어올 것이라고 그는 생각한다. “신시장이 형성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그가 말했다. “최고 부유층은 쓸 돈도 많고 쓰려는 의지도 강하다. 우리가 파악한 바에 따르면 그렇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609호 (2016.08.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