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agement

Home>포브스>Management

미래형 자동차 선도 도시 광주, 일자리로 일낸다 

 

권오준 기자 kwon.ojune@joongang.co.kr
광주광역시가 무술년 새해, 4차 산업혁명에 부응하는 서비스 중심 제조 생태계와 ICT 융합 신산업 생태계 조성으로 10만 개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는 야심찬 프로젝트를 가동시켰다.

▎‘자동차도시 광주’를 대표하는 기아자동차 조립 라인. 광주광역시는 미래형 자동차도시를 비전으로 ‘제조업 르네상스’를 실현한다는 전략이다. / 사진:광주광역시 제공
광주광역시(시장 윤장현)는 자동차도시다. 자동차산업은 광주지역 부가가치의 40%를 차지한다. 기아자동차 1·2·3공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만 1만3000명이다. 자동차산업은 전체 제조업 고용의 22%를 차지한다. 광주를 먹여 살리는 최대 먹거리인 셈이다. 광주광역시는 이 같은 ‘자동차도시 광주’의 특성과 장점을 십분 활용해 4차 산업혁명에 부응하는 전기자동차 등 미래형 자동차 산업, 자동차 제조·서비스 복합단지, 에너지밸리 조성 등으로 시대적 과제인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기로 했다. 자동차전용 산업단지인 빛그린 산단에 일자리 나누기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를 적용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노동개혁을 선도하고, 광주를 미래형 자동차도시로 탈바꿈시켜 ‘제조업 르네상스’를 실현한다는 전략이다.

빛그린 산단은 광주광역시 광산구와 전남 함평군 월야면 외치리 일대 총 면적 407만㎡(약 123만평 규모)에 조성 중이다. 전기차 등 미래형 자동차의 산실로 만들기 위해 광주광역시가 자동차전용 산업단지로 개발계획을 변경, 지난 11월 9일 국토교통부 승인도 받았다. 광주광역시는 지난해부터 빛그린 산단에 총 3030억원을 투자해 친환경자동차 부품 클러스터를 조성해 가고 있다.

광주를 자동차 메카로 만들 화룡정점이 될 미래형 자동차 공장 설립도 추진한다. 신재형 (사)자동차산업밸리추진위원회 상임부위원장은 “연간 30만 대 생산 규모의 조립 라인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는 30만 대 완성차 라인 유치를 위해 광주광역 시와 지역기업이 3000억원 규모의 투자조합을 결성해 완성차 조립 법인을 출범시키는 안을 논의 중이다. 광주광역시와 광주지역 기업들이 반반씩 부담하고, 이를 기반으로 완성차 메이커와 자동차 부품회사들을 대상으로 투자 설명회를 열어 기업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광주를 탈바꿈시킬 그랜드 디자인이다.

광주광역시는 빛그린 산단에 완성차 조립 라인 유치와 자동차부품 클러스터를 통해 최대 연간 3만 개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친환경차 제작·기계조립에 필요한 7000~8000명의 근로자들을 비롯해 섀시·브레이크·현가장치 등 기계류 부품, 모터·구동장치·배터리 등 전기·전자제품, 운전자 지원 정보시스템, 모바일앱 등 ICT 시스템과 부품, 타이어 제조 등에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동차도시 광주’가 미래형 자동차로 전환키로 한 것은 전 지구적으로 환경이슈가 대두되고 유가 상승과 배터리 발전 등에 의해 전기자동차와 전기 구동 자율주행차로 이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경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전기자동차 등 미래형 자동차 시대가 열리면서 자동차산업은 단순한 생산·조립에서 ‘움직이는 공간’을 서비스하는 산업으로 전환하고 있다”며 “자동차산업의 진입 장벽이 낮아지면서 전통적인 완성차 제조업 중심에서 다이슨(디자인), 구글(IT), 테슬라 등 기술기업들이 미래 자동차산업을 선도해가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친환경자동차와 에너지밸리로 일자리 창출


정부도 2025년 친환경자동차 생산 150만 대, 수출 100만 대, 보급 300만 대, 시장 점유율 30%를 목표로 자동차산업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광주광역시가 ‘미래형 자동차의 메카’를 비전으로 내건 데는 세계 자동차산업의 이 같은 변화 추세를 빨리 읽고 선도적 대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광주광역시는 친환경자동차 클러스터와는 별도로 자동차 관련 서비스복합단지를 조성해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 여기에는 자동차 판매·유통, A/S업체, 자동차 관련 정보서비스업체, 자동차박물관·리빙랩·자동차테마 쇼핑몰·자동차 충전서비스, 기업지원 인허가 등 사무지원 시설, 금융·보험·교육·숙박 지원인프라 등 자동차 관련 서비스산업이 총망라된다. 자동차에 특화된 자동차 에버랜드, 자동차 스타필드 같은 자동차 관련 체험서비스는 국내에서는 처음 시도되는 것이다. 이를 구체화시키기 위한 ‘미래형 자동차 선도 도시 광주형 일자리 생태계 구축방안’ 이라는 용역도 진행 중이다.

정경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은 “미래의 산업단지는 생산단지 및 생산지원 인프라뿐만 아니라 주거, 교육, 문화 등 생활 지원 인프라가 어우러져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함께하는 비전이 필요하다”며 “체험형 종합 서비스와 ‘리빙 랩’ 개념의 연구 공간 등을 통해 공급자와 소비자가 함께하는 소통하고 연결된 공간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광주광역시는 자동차 지원 인프라, 체험형 서비스 등 자동차 제조·서비스복합단지를 통해 3만 개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계획이 착착 실행되면 2025년 광주광역시는 자동차산업으로 벌어들이는 부가가치가 60%에 이르는 미래형 자동차의 메카로 도약할 수 있게 된다.

‘광주형 일자리’ 합의안 현실화 눈앞에


▎광주광역시는 4차 산업혁명에 부응하는 ICT 융합 신산업 생태계 조성의 또 다른 핵심인 에너지밸리 프로젝트를 통해서도 일자리 창출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9월 12일 38개 유관기업과 에너지밸리 투자유치 협약식 장면. / 사진:한국전력 제공
광주광역시는 4차 산업혁명에 부응하는 ICT(정보통신기술)융합 신산업 생태계 조성의 또 다른 핵심인 에너지밸리 프로젝트를 통해서도 3만 개의 일자리 창출을 계획하고 있다. 에너지밸리는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인 빛가람 혁신도시(전남 나주)에 한국전력 본사, 한전KPS, 한전KDN, 한국전력거래소 등 에너지 관련 산업이 자리 잡고 있는 이점을 십분 활용한 프로젝트다. 광주광역시는 전남도·한전과 함께 광주광역시 남구 도첨 산단에 에너지밸리 전용 산단 조성, 연구개발(R&D) 인프라 조성을 위한 한전공대 설립, 한전과 에너지 특화사업 및 지역협력 R&D 발굴, 전력분야 인력 양성을 추진해왔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에너지산업은 과거와는 다른 전혀 새로운 개념으로 옮겨가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에너지 저장장치, 하이브리드형 마이크로 그리드시스템에 사물인터넷(IoT)과 빅데이터를 적용하는 데까지 발전하고 있다”며 “광주를 자동차밸리, 에너지밸리로 성장시키겠다”고 밝혔다.

광주시가 전남도와 함께 추진해온 IoT 에너지 관련 신산업은 지난해 정기국회에서 에너지산업특별법이 통과되면서 국가기간산업으로 격상됐다. 광주광역시 45만평의 에너지밸리에 GE, 에이에스한전, 효성전기 등 76개 기업이 입주를 기다리고 있다. 광주시는 이 같은 에너지밸리 조성으로 2조5000억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3만 명의 일자리를 기대하고 있다.

자동차도시 광주의 일자리 창출을 채울 콘텐트는 ‘광주형 일자리’다. 민간 주도의 혁신성장을 뒷받침하는 사회통합형 일자리로 광주광역시와 시민단체·기업·노조 등 노사민정의 대타협과 양보를 통해 완성차 메이커와 자동차부품 산업체의 광주 유치를 도모하고 있다. 노사가 상생하는 사회통합형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야말로 한계에 처한 제조업의 경쟁력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는 데 노사민정이 의견을 모아갔고, 조만간 대타협 선언 발표를 앞두고 있다.

[박스기사] 박병규 광주광역시 일자리정책특보 인터뷰 - “노사가 상생하는 사회통합형 일자리”


▎‘광주형 일자리’의 컨트롤타워인 박병규 광주광역시 일자리정책특보. / 사진:광주광역시 제공
광주형 일자리의 현실화가 머지않았다. 지난 11월에는 기아자동차와 금호타이어 등 민주노총 주요 사업장과 한국노총 지역본부가 함께 만나 밀도 높은 토론을 했다. 광주에서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한자리에 만나 하룻밤을 보내며 소통한 것은 10년 만에 처음일 정도로 획기적이었다고 한다. 그 중심에 ‘광주형 일자리’의 컨트롤타워인 박병규 광주광역시 일자리정책특보가 있다. 박 특보는 1997년 부도 이후 imf 위기가 겹친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의 노조위원장에 당선된 뒤 당시 기아차살리기운동을 주도하던 시민운동가 윤장현 시장과 인연을 맺었다. 지난 20년을 윤장현 시장과 소통하며 광주형 일자리 논의를 주도해왔다. 박병규 특보를 만났다.

일자리정책특보로서 어떤 일을 하는지?

노사 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실제 기업투자가 이뤄지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지금 우리나라 노사는 조건을 내건 ‘교섭’만 있을 뿐 대화와 협의가 없다. 노조건 회사건 먼저 요구사항을 내민다. 그러니 갈등과 투쟁만 있다. 교섭 이전에 대화하고 소통해야 한다. 그래야 신뢰가 쌓인다.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지역 노조들도 상당부분 공감하고 있다고 들었다.

광주는 일자리가 적고, 임금격차도 너무 크다. 기아자동차 정규직 평균 임금은 연봉 8000만원~1억원이다. 하지만 기아자동차의 하청, 재하청업체 비정규직은 연봉 2000만~3000만원이다. 이런 경제적 격차를 줄여야 자동차공장을 유치할 수 있다. 노조에 지금의 우리 일자리가 아니라 우리 자녀들의 일자리를 만들어가자고, 노조권익 보호도 중요하지만 사회공공성도 중요하지 않느냐고 설득했다. 지난해 ‘노사가 상생하는 사회통합형 일자리’인 광주형 일자리가 문재인 정부의 정책과제에 포함되면서 실현 가능성이 커졌다. 고용노동부가 많은 관심을 갖고 있고, 전주, 제주, 전남도 등도 찾아와 벤치마킹하고 있다.

“4000만원 임금에 교육·의료·복지 지원”

그래도 노조가 어떻게 4000만원대 일자리에 합의를 이뤄갈 수 있었는지 궁금하다.

광주시청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추진하면서 소관부서에서 노동자들과 130회를 대화하고 소통했다. 그런 노력들을 통해 화해·협력하는 노사관계가 만들어졌다. 기아자동차 노조도 마찬가지다. 기아차 광주공장은 평소 노사관계가 원만하다. 품질, 생산성, 노사관계 등 각종 경영지표가 아주 좋다. 그런 까닭에 기아차 광주공장은 지난 20년 동안 현대차·기아차 공장들 중에서 최고로 성장했다. 1998년에는 생산 대수가 7만대였지만 지금은 62만대까지 생산하게 됐다. 기아차 노조위원장 출신인 저는 기아차 노조와 민주노총·한국노총과 끊임없이 대화하고 노력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상호 간 신뢰를 형성할 수 있는 부단한 노력이다.

현재까지 논의된 내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달라.

광주형 일자리는 2017년 6월 한국노총 광주본부와 광주경영자총협회 등 22개 기관·단체가 모여 ‘광주형 일자리 모델 실현을 위한 기초협약’을 체결해 적정 임금(연대임금) 실현, 적정 근로시간 실현, 원·하청 관계 개혁, 노사 책임경영 구현 등의 원칙에 합의하면서 현실화 가능성을 높였다. 광주형 일자리가 적용되는 자동차회사는 별도 법인으로 출발해야 한다는 데 대체적으로 공감이 이뤄졌다. 광주광역시와 지역사회, 지역기업이 참여하는 모델이다. 노사가 공동으로 책임경영하는 안도 추진되고 있다. 근로자는 4000만원대 임금을 받는 대신 주거·의료·교육서비스를 제공받는다. 광주형 일자리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광주광역시와 정부가 관심을 갖고 지원해주어야 한다.

- 권오준 기자 kwon.ojune@joongang.co.kr

201801호 (2017.12.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