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STYLE] 리차드 밀, 하이엔드 워치의 기준을 만들다 

 

오승일 기자
리차드 밀은 세상에서 가장 파격적인 워치 메이커다. 최첨단 기술과 신소재, 탁월한 내구성과 완벽한 피니싱을 토대로 초정밀 럭셔리 시계를 구현해낸다.

리차드 밀은 세상에서 가장 값비싼 시계를 만든다. 2001년 최고급 시계 업계에 혜성처럼 등장해 단기간에 하이엔드 시계 브랜드로 등극했다. 리차드 밀이 거둔 성공은 최고의 기술적 혁신, 최상의 예술적 기교와 아키텍처, 수작업으로 마감하는 파인 워치메이킹의 전통과 문화라는 3가지 핵심 요소에 바탕을 두고 있다.

브랜드가 탄생한 바로 그 순간부터 타협이나 얄팍한 상술을 허락하지 않고 극한의 타임피스를 만들어내는 것이 목표였다. 이를 위해 F1 경주용 자동차 개발이나 우주항공산업 같은 가장 혁신적인 분야에서 사용되는 테크닉과 소재를 워치메이킹에 적용하고자 노력해왔다.

이에 대해 리차드 밀 CEO는 “시계로 자동차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고 싶었다”며 “내가 만드는 모든 시계는 절대로 타협을 허락하지 않으며 속임수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강조한다. “시계를 제작할 때 어느 한 부분도 소홀히 하는 것은 없습니다.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의미를 담으려고 노력하죠. 얕은 술수를 싫어하고 디자인을 위한 디자인은 하지 않아요. 진정한 의미를 담은 구상을 먼저 하고 명확한 목표를 세웁니다. 가령 맥라렌과 처음 협업했을 때 목표는 시계 역사상 가장 가벼운 기계식 크로노그래프를 만들겠다는 것이었어요. 그다음에서야 비로소 소재 개발과 디자인 작업에 착수할 수 있었죠.”

세상에서 가장 비싼 하이엔드 시계


리차드 밀이 디자인한 시계는 불필요한 것을 표시하지 않는다. 고속으로 질주하는 경주용 차가 그렇듯이 기능이 형태를 정의하며 미학적인 측면만 고려하는 접근법이 끼어들 여지를 주지 않는다.

이에 대해 줄리앙 보알라 기술팀장은 “리차드 밀 브랜드의 핵심 미학은 바로 기술”이라고 설명한다. “우리의 첫 번째 전제조건은 고유의 미학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시계가 토노 형태이건 사각형 또는 라운드이든 리차드 밀 시계임을 나타내는 정체성이 있어야 해요.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기술입니다. 고도로 정확한 초정밀 기술 말이죠. 리차드 밀의 신조는 기술이 미적인 부분보다 우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리차드 밀 시계의 모든 나사와 톱니바퀴, 레버, 스프링은 마치 경주용 자동차처럼 가장 엄격한 안전과 정확성의 기준을 충족하고자 각자 나름의 역할을 맡고 있다. 이러한 철학은 시각적인 디자인뿐만 아니라 설계 과정에서 내리는 모든 선택과 시계를 제작하는 모든 단계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무브먼트 전체에 걸쳐 사용되며 케이스 표면에서 눈에 띄게 널리 알려진 스플라인 스크루조차도 수개월에 걸친 연구와 투자 끝에 탄생한 결과물이다. 각각의 스크루는 제조 공정에서 스무 번 이상 작동해야 한다. 티타늄, ARCAP(자성의 영향을 받지 않는 구리와 니켈의 합금), 카본 나노파이버, 리탈 및 세라믹 등 기술적으로 작업하기 어려운 소재들이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경주용 자동차 기술과 경주 트랙에서 작용하는 각종 물리적 힘을 다루고자 적용되는 방법론은 리차드 밀에 중요한 영감의 원천이 된다. 이러한 연구 끝에 개선된 리차드 밀의 시계는 더욱 견고한 베이스 플레이트와 더욱 정밀한 고잉트레인 톱니바퀴를 구현했으며, 무브먼트의 탄력성을 한층 향상시킴으로써 충격 저항성을 보완했다.

리차드 밀의 최우선 순위는 언제나 기능성이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리차드 밀의 손목시계에는 사실상 표준 모델이 존재하지 않는다. 콘셉트가 시계의 구성요소를 정의하며, 구성요소가 시계를 정의하는 법은 없다.

이에 대해 테오도르 디엘 리차드 밀 대변인은 “리차드 밀 시계에 사용되는 부품에 범용이란 없다”고 설명한다. “리차드 밀만의 전체론적 접근법을 효시로 모든 요소의 최종 콘셉트를 문서화해야만 합니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무브먼트에 사용되는 각 기어, 케이스나 다이얼, 글라스, 나사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품의 정확한 치수를 비롯한 모든 부분을 일일이 설계하고 규정해야 하죠. 각 부품은 개별적인 요구사항에 맞게 매우 높은 기준을 충족하며 제작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일을 최고의 전문가들에게 맡기고 있어요.”

탁월한 내구성과 완벽한 피니싱


리차드 밀 시계의 독특한 캐릭터와 핵심적 가치가 창출되는 원천은 고도의 기계적 복잡성, 시각적 디자인 및 인체공학적인 착용감뿐만이 아니다. 이와 더불어 엄청난 인내심과 능숙한 손놀림으로 모든 부품에 완벽을 기하는 전문가들이 수작업으로 진행하는 마무리와 폴리싱 작업 역시 빼놓을 수 없는 핵심 요소다.

수세기에 걸친 워치메이킹의 역사를 근간으로 진행되는 마무리 작업은 하나하나의 사소한 디테일조차도 놓치지 않는 꼼꼼한 손길을 거쳐 각각의 시계를 유일무이한 작품으로 탄생시킨다. 수없이 반복되는 마무리 작업이야말로 무브먼트의 핵심부와 워치케이스 안에 숨겨져 거의 알려지지 않은 워치메이킹 예술의 정수라 할 수 있으며, 하이엔드 워치메이킹의 탁월성과 품질을 대변한다.

스크루, 브리지, 투르비옹 케이지, 와인딩 배럴 커버, 스프링, 핸즈, 워치케이스 등 리차드 밀 시계를 구성하는 부품 대다수는 수작업으로 마무리하고 장식된다. 하이엔드 시계를 여타 시계와 뚜렷이 구별해주는 핵심적인 퀄리티는 바로 이러한 마무리 작업에서 결정된다. 전문가라면 단번에 무엇인지 인지할 수 있는 디테일과 테크닉이 사용되는 것이다. 수없이 많은 미세한 부품은 최첨단 기술을 사용하여 아름답게 가공된다. 리차드 밀의 시계는 21세기 워치메이킹 기술에 대한 시각을 가장 사소한 디테일까지 놓치지 않는 마무리 작업과 결합시킴으로써 그 어떤 것과도 구별되는 독특함을 발현한다.

또 리차드 밀이 제작하는 모든 시계는 최고 수준의 철저한 품질검사를 거친다. 각 부품은 물품보관소에 배정되기 전 숙련된 시계 제작자들의 검수를 받는다. 케이스의 티타늄 스크루부터 시작해 무브먼트의 가장 미세한 부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품은 시계 제작자의 육안으로 30㎝의 근거리에서 스크래치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사를 거친다.

그러고 나서 품질검사 기준을 사전에 프로그래밍한 다양한 기계를 사용해 각 부품이 개발단계에서 계획된 수치를 준수해 완벽하게 제조됐는지 확인한다. 특화된 데이터 프로그램이 품질검수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각 부품을 추적함으로써 미적·기능적인 품질의 모든 측면을 꼼꼼하게 확인한다.

시계의 조립 과정이 끝나면 시계의 각 기능에 초점을 두고 다양한 기능 테스트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테스트에는 모델에 따라 날짜의 정확한 변경, 크로노그래프 기능, 각 타입에 대한 파워 리저브 인디케이터 등이 포함된다. 광범위하고도 철저한 시간측정 및 방수도 검수는 기본이다. 이 모든 단계를 거치는 데 적어도 3주가 걸린다.

마지막 검수 테스트에서는 각각의 타임피스가 완벽하게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이 과정에서 시계의 모든 기능이 3번씩 테스트 된다. 수많은 미학적 기준을 고려함으로써 제품이 아름답게 마무리됐는지 확인하며, 이러한 품질 요구사항의 대다수는 밀리미터 이하 소수점 자리의 정밀한 수치로 계산된다. 인간의 능력으로 가능한 최고의 경지에 올랐다고 확인하기까지 50~60차례의 검수 과정을 거친다.


- 오승일 기자 osi71@joongang.co.kr / 사진 리처드 밀 제공.

201809호 (2018.08.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