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STYLE] RISABAE×PIAGET COLLABORATION 

 

포브스코리아가 창간 18주년을 기념하는 스페셜 프로젝트를 준비했다. 파워 크리에이터 이사배와 럭셔리 주얼리 & 워치 브랜드 피아제의 화려한 컬래버가 바로 그것. 당당한 CEO와 무한한 매력을 지닌 트렌드세터의 면모를 여실히 증명한 이사배의 생생한 화보 촬영 현장과 진솔한 스토리를 공개한다.
CEO style 1


▎슬리브리스 톱, 레더 쇼츠 모두 라카지. 포제션 18K 핑크 골드 오픈 후프 이어링, 포제션 화이트 칼세도니 오픈 링 모두 피아제.



▎슬리브리스 톱 라카지. 포제션 18K 핑크 골드 오픈 후프 이어링, 포제션 18K 핑크 골드 롱네크리스, 포제션 화이트 칼세도니 오픈 링 모두 피아제.



▎화이트 셔츠 라카지.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 파베 세팅 포제션 오픈 링, 포제션 화이트 골드 다이아몬드 회전 링 모두 피아제.



▎화이트 셔츠, 롱 스커트 모두 라카지. 다이아몬드 스노 세팅 포제션 펜던트, 포제션 화이트 골드 오픈 후프 이어링,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 파베 세팅 포제션 오픈 링, 포제션 화이트 골드 다이아몬드 회전 링, 포제션 화이트 골드 링, 레드 컬러 스트랩 포제션 워치 모두 피아제.


STORY 1

지난 2월 14일, 서울 청담동의 한 스튜디오에서 스타 크리에이터 이사배와 럭셔리 주얼리 & 워치 브랜드 피아제의 특별한 컬래버가 진행됐다. 포브스코리아 창간 18주년을 기념하는 스페셜 프로젝트로 기획된 이번 화보 촬영에서 이사배는 뷰티 콘텐트 창작자는 물론 트렌드를 선도하는 패셔니스타로서의 능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이사배아트를 설립한 CEO로서의 당당한 모습과 K패션을 이끄는 트렌드세터로서의 무한한 매력을 여실히 보여준 그는 촬영 후 진행된 포브스코리아 인터뷰에서 “창간 18주년을 맞은 포브스코리아와 함께 이렇게 뜻깊은 작업을 할 수 있어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K뷰티를 이끌어가는 크리에이터로서, 이사배아트라는 창의적인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기업가로서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화보의 콘셉트를 기획하게 된 배경이 궁금하다.

우선 나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두 가지로 콘셉트를 좁혀봤다. CEO로서 일하는 나의 모습과 뷰티 콘텐트를 만드는 나의 모습이다. 그동안 뷰티 크리에이터로서의 모습은 많이 보여준 것 같은데 경영자로서 일하는 내 모습은 대중이 잘 모를 것 같았다. 실제로는 뷰티 일 못지않게 CEO로서의 역할도 충실히 하고 있다. 그래서 메이크업 아티스트이자 뷰티 크리에이터의 모습과 CEO의 모습, 이렇게 두 가지로 콘셉트를 정했다. 포브스코리아에서 나의 모습을 온전히 보여드릴 수 있게 돼 영광스럽고 감사하게 생각한다.

첫 번째 콘셉트와 관련된 질문이다. 이사배가 생각하는 CEO의 애티튜드는 무엇인가.

창업한 지 이제 3년밖에 안 된 스타트업의 대표인지라 어떤 애티튜드를 갖춰야 할지 늘 고민한다. 다만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진정성이다. 꾸미지 않은 나다운 모습으로 팀원들에게 진실되게 다가가려고 노력한다. 그렇다 보니 팀원 간 업무 피드백도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것 같다. 나는 언제나 일에 열정적이고, 발전적인 관계 속에서 즐겁게 한 작품씩 만들어나가기를 원한다. 그 진실한 마음과 열정은 우리가 만들어내는 창작물에도 고스란히 담긴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첫 번째 콘셉트에는 내 취향을 담고자 했다. CEO의 화려한 겉모습보다 일에 진지하게 다가가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

뷰티 콘텐트를 두 번째 콘셉트로 꼽았는데 이사배가 추구하는 K뷰티의 정체성도 설명해달라.

내가 생각하는 K뷰티는 섬세하고 감각적이며 빠르다. 같은 사람이라도 컨디션과 환경에 따라 매일 피부와 얼굴이 바뀌는데 K뷰티는 개개인의 디테일을 놓치지 않고 적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력과 테크닉을 갖고 있다. 한 단계도 허투루 다루지 않고 피부도 건강하게 케어하면서 개개인의 매력을 살리는 데 탁월하다. 이런 제품과 테크닉으로 나타내는 투명하고 은은한 피부 표현, 섬세한 결들의 표현과 색의 부드러운 조화가 K뷰티의 상징적인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현장에서 다양한 경험을 했고, 그것을 바탕으로 콘텐트를 만들고 있기 때문에 섬세하고 다양한 시각으로 뷰티를 다룬다. 그래서 두 번째 콘셉트에서도 모든 포인트를 정교하게 담으려고 노력했다.

이번 화보에는 특별히 주얼리 & 워치 브랜드 피아제가 함께했다. 느낌이 어땠나.

이번 촬영을 준비하면서 피아제의 다양한 제품에 어울릴 만한 메이크업 시안과 콘셉트에 대해 깊이 고민했다. 사실 피아제와 함께하는 작업은 처음인지라 무척 설레기도 했다. 오늘 이렇게 직접 착용해보니 그 가치가 더욱 잘 느껴지는 것 같다. 오늘의 나를 더욱 빛나게 해준 피아제에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

갓사배, 금손, 연예인 복사기, 뷰통령 등 여러 수식어가 붙는 이사배는 자타 공인 대한민국 대표 뷰티 크리에이터다. 2015년 7월 유튜브에 ‘RISABAE’라는 메이크업 채널을 개설한 이후 톱스타 부럽지 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현재(2021년 2월 18일 기준) 구독자수 226만 명, 조회수는 2억4973만 뷰에 달한다. 인스타그램 팔로워도 100만 명을 넘어선 지 오래다.

방송국 특수분장사 출신으로 잘 알려진 이사배의 콘텐트 레퍼토리는 데일리 메이크업부터 연예인 커버, 특수분장까지 다양한 주제를 넘나든다. 특히 매력적인 톱스타 메이크업으로 연일 화제를 몰고 다닌다. 가수 선미의 가시나 커버 메이크업과 아이유의 팔레트 커버 메이크업, 펜트하우스 천서진(김소연) 커버 메이크업, 싹쓰리 린다G(이효리) 커버 메이크업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사배 유튜브 채널 콘텐트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우리 채널에서는 뷰티와 관련된 다양한 카테고리를 만날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베이식 튜토리얼이나 도구 사용법부터 일상에서 활용하기 좋은 데일리 메이크업, 다양한 콘셉트나 상황에 맞는 튜토리얼, 재미있는 메이크업 챌린지와 구독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커버 메이크업과 분장 등을 담고 있다. 이 콘텐트들은 혼자 구상한 것도 있지만 대부분 열혈 구독자들인 꼼화아가씨와 꼼화도련님들이 신청한 아이템이다. 내 목적은 이사배 채널을 보는 사람들에게 정보와 재미를 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 구독자들의 관심과 의견이 제일 큰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사배’하면 유명인의 얼굴을 커버하는 화제성이 먼저 떠오른다. 타인의 얼굴을 커버하는 기분이 어떤가.

커버 메이크업은 MBC 분장팀에 있을 때부터 시작했다. 개그맨 언니와 오빠들이 모사를 위해 인물 분장을 많이 요청했는데 그때 정말 많이 배운 것 같다. 사실 인물 모사는 메이크업만으로는 완성되지 않는다. 인물 특유의 안면 근육과 제스처, 눈빛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그런 부분들을 머리부터 발끝까지 매우 잘 표현해내는 개그맨들에게 감탄하며 분장 작업을 하는 것이 즐거웠다. 이후 유튜브에서 커버 메이크업 콘텐트를 시작했는데 당시의 경험들이 큰 도움이 됐다. 메이크업은 물론 헤어와 의상에도 신경을 많이 쓰려고 노력했다. 더불어 인물의 표정이나 특징을 분석하는 데도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커버 메이크업을 하면서 구독자들이 얼마나 재미있어 할까에 대한 기대나 설렘이 크다. 하지만 내 스스로 어떤 부분이 정확히 닮지 않았는지,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를 너무나 잘 알기 때문에 아쉬움도 항상 남는 편이다.

K-FASHION style 2


▎보디슈트, 꼬임 드레스, 컬러 부츠 모두 장지수.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 세팅 포제션 이어링, 말라카이트 카보숑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 세팅 포제션 펜던트, 포제션 오픈 뱅글 브레이슬릿, 블루 터콰이즈 다이얼 포제션 워치 모두 피아제.



▎케이프 앙드레김. 파베 세팅 장식 비대칭 회전 밴드 포제션 링, 포제션 화이트 골드 다이아몬드 회전 링 모두 피아제.



▎트위드재킷, 저지 톱, 스커트 모두 기준. 부츠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 세팅 포제션 이어링, 카닐리언 카보숑 세팅 포제션 펜던트 모두 피아제.



▎보디슈트, 꼬임 드레스 모두 장지수.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 세팅 포제션 이어링, 말라카이트 카보숑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 세팅 포제션 펜던트 모두 피아제.



▎모두 앙드레김.팅 포제션 펜던트 모두 피아제.



▎트위드재킷, 저지 톱 모두 기준.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 세팅 포제션 이어링, 카닐리언 카보숑 세팅 포제션 펜던트 모두 피아제.


STORY 2

커버 대상을 선정할 때 기준이 있을 것 같다.

무엇보다 구독자들의 관심도가 가장 중요한 선정 기준이다. 꼼화아가씨나 꼼화도련님의 요청이 가장 많은 인물들을 우선순위에 놓고 고민한다. 실제 대상을 선정하고 커버 작업을 할 때는 완성도를 위해 다양한 부분에 신경을 쓴다. 메이크업은 당연하고 헤어 컬러와 디자인, 소품, 의상, 네일 등 어느 하나도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선정 대상의 이미지에 다가가기 위해 상황에 따라 굶기도 하고, 일부러 몸이 붓는 음식을 선택해 먹기도 한다. 이런 나를 보고 우리 팀원들이 붙여준 별명이 ‘디테일의 변태’다.(웃음)

그간 가장 기억에 남는 커버 인물은 누구인가.

사실 모든 인물이 기억에 남는다. 굳이 하나를 꼽으라면 영화 '범죄도시'의 장첸(윤계상) 커버 메이크업이 가장 강렬했던 것 같다. 내 스스로도 수염이 잘 어울리는 것 같아 매우 만족스러웠다.(웃음)

뷰티 크리에이터로서 최종 목표가 무엇인지 궁금하다.

지금까지는 따로 목표를 정하지 않았다. 진심으로 최선을 다하면 예상치 못한 멋진 기회가 찾아온다고 믿기 때문이다. 감사한 마음으로 그 기회들을 놓치고 싶지 않아 늘 준비한다. 사실 지금까지는 혼자 달리느라 정신없이 바빴던 것 같다. 앞으로는 이 일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든든한 응원과 사랑을 나누어주는 뷰티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다.

3년 전 이사배아트 대표로 변신한 이사배는 메이크업 전문 아티스트 및 브랜드로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해나가고 있다. 뷰티 관련 콘텐트 창작자나 아티스트 수준에서 벗어나 화장품 출시와 해외 진출 등으로 영역을 확대해나간다는 복안이다.

이사배아트는 어떤 회사인가.

메이크업 아티스트이자 뷰티 크리에이터로서 다양한 활동과 창작에 집중할 수 있도록 촬영과 편집을 도와주는 프로덕션이자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나누고 도전을 해나가는 회사다. 내가 콘셉트를 잡고 기획을 하면 우리 크루들이 함께 디벨롭을 하고, 멋진 작품으로 만들어낸다. 구독자와 유저, 이사배아트가 서로 창의성과 진정성을 나누며 끊임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튼튼한 집과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내가 사업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와 경험을 만들어주는 곳이기도 하다.

어떤 리더가 되고 싶은가.

우리 팀원들이 끊임없이 발전할 수 있도록 이끌어가는 리더가 되고 싶다. 리더의 역할이 무척 중요하고 어렵다는 것을 학창 시절에 배웠다. 어린 시절 막연히 리더가 되고 싶은 마음에 반장도 해보고, 전교어린이부회장에도 뽑힌 적이 있다. 하지만 나에게 과분한 역할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중학교 이후로는 도전하지 않았다.(웃음) 사실 지금의 이사배아트는 프리랜서 시설부터 함께해온 우리 팀원들이 먼저 제안했다. 팀원들의 지지와 추천으로 반장이 된 셈이다.(웃음) 모든 팀원이 언제나 즐겁게 일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

CEO 이사배의 경영 철학도 궁금하다.

한순간도 소홀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자세, 그것을 항상 잊지 않는 것이 당연하면서도 단순한 나의 철학이다. 이런 마인드는 사람들과의 관계와 사업에까지 영향을 주는 것 같다. 매사에 어떤 결과를 놓고 후회하지 않으려면 정말 끝까지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우리 회사에는 대안이 많다. 어느 정도 선에서 타협하거나 만족하지 않고 항상 더 나은 건 없는지 상상한다. 또 거기서 생각을 멈추지 않고 더 깊이 생각한다. 그렇게 여러 대안을 준비해서 만든 결과는 뻔하지 않고 완성도가 높다. 그런 결과를 이끄는 힘이 나와 우리 회사의 철학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코로나19가 모든 것을 바꿔놓고 있다. 뷰티 시장도 예외는 아니다. 뷰티업계 종사자로서 어떻게 전망하나.

뷰티는 마스크 밖으로 보이는 게 다가 아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 속의 피부 케어도 더 중요해졌고, 가정에 머무는 날이 많아지면서 셀프 홈케어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베이스 메이크업은 어떤 제품이 자극이 없는지, 어떻게 하면 피부를 탄력 있게 유지할 수 있는지를 궁금해한다. 아울러 아이 메이크업과 렌즈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고, 이너 뷰티에 대한 관심도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인위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은 진정한 뷰티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내가 추구하는 뷰티는 바로 건강함이다. 앞으로도 건강한 뷰티가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화장품 론칭 계획은 없나.

최근 크리에이터가 대중에게 줄 수 있는 재미와 가치가 화장품이나 소비재 제품으로 확대되는 추세인 것 같다. 하지만 성급하게 하고 싶지는 않다. 기존 화장품 브랜드와는 조금 다른 방식의 브랜드 출시 계획을 갖고 있다. 아직 구체적으로 밝힐 수는 없지만 현재 열심히 진행 중이다.

글로벌 진출 계획도 궁금하다.

지금까지는 글로벌 진출을 위한 콘텐트나 정보를 따로 만들기보다는 자연스럽게 내 콘텐트가 해외 구독자들에게도 공개됐기 때문에 현지 초청을 받아 해외 스케줄들을 진행해왔다. 그런데 최근 K뷰티에 대한 관심도가 더욱 높아지면서 한국의 뷰티를 배우고 싶어 하는 니즈도 굉장히 커지고 있다. 그래서 그에 맞는 활동들을 본격적으로 준비 중이다. 아직까진 욕심이 나는 특정한 나라는 없다. 가장 욕심을 내주는 곳부터 찾아갈 계획이다.

CEO 이사배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내가 갖고 있는 기술과 정보를 더 많은 사람과 나누고 싶은 바람이 뷰티 크리에이터의 길로 들어선 계기가 됐다. 나로 인해 수많은 사람이 ‘매일 다른 나’를 만나는 즐거움을 누리면 좋겠다. 변화를 즐기고 다양한 시각을 갖는 일은 언제나 짜릿하다. 생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새로운 자신의 변화를 위해 도전하는 사람들을 보면 무척 기쁘고 보람을 느낀다. CEO 이사배의 목표는 그것을 더욱 확장하는 것이다. 대중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만들고 그 가치를 더욱 증폭하고 싶다. 한마디로 놀이터라고 할 수 있다. 이제 그 놀이터에 채워넣을 놀이기구들을 만들고 싶다. 그리고 그 공간이 더 즐거울 수 있는 이벤트도 준비할 계획이다.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이야기와 정보,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제공해 건강한 환경에서 신나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나의 꿈이자 목표다.

- 오승일 기자 osi71@joongang.co.kr·사진 김재훈·스타일리스트 현국선·어시스턴트 김건희·헤어 가베·메이크업 이사배·네일 박은경

202103호 (2021.02.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