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글로벌 포커스] 최악의 침체 국면에 빠져든 세계 경제 3대 축 

美·中·EU, 어디서도 비상구가 안 보인다 

이장훈 국제문제 애널리스트
미국, 기술적 경기 침체에 접어들어… 세계 경제 상승률도 하향 조정
중국, 경제보다 시진핑 3연임에 주력… EU는 러시아 가스 조달 못해


▎세계 경제는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의 입만 쳐다보고 있다. 파월은 미국의 침체를 부정하며 인플레와 전쟁 중이다. /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심각한 경기침체와 함께 금융위기가 한꺼번에 몰려오고 있다. 이번 위기는 1970년대 스태그플레이션(경기침체 속 물가상승)과 2008년 금융위기를 섞어 놓은 것 같다. 1970년대 스태그플레이션 당시 부채위기는 없었지만, 지금은 부채위기까지 겹쳐 세계 경제가 엄청난 충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일부에서 경기침체가 미약할 것이란 주장을 하고 있으나 이는 완전히 망상이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예측했던 누리엘 루비니 미국 뉴욕대 교수가 최근 블룸버그TV와의 인터뷰에서 ‘미국 경제는 심각한 경기침체에 직면하고 있다’면서 경고한 대목이다. ‘닥터 둠’(Doctor Doom)으로 불리는 루비니 교수는 “경기침체와 금리 인상이 트리거가 돼 좀비 기업, 그림자금융(은행 기능을 하는 비은행 투자사), 각국 정부, 주택금융시장 및 가계 순으로 무너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루비니 교수가 전망한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할 가능성은 작지만 미국과 중국, 유럽 등 세계 경제 3대 축이 모두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무엇보다 미국 경제가 경기침체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미국 경제 전문방송 CNBC는 이코노미스트, 펀드매니저, 애널리스트 등 30명을 대상으로 지난 7월 설문조사를 한 결과, ‘앞으로 12개월 이내에 미국 경제가 경기침체에 빠질 확률은 55%’라고 추산했다. 지난 5월 조사 때보다 20%p 상승한 것이다. 침체를 예상한 응답자 대부분은 12월부터 시작될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 경제가 침체를 피해 연착륙할 것으로 낙관한 응답자는 22%에 불과했다.

실제로 미국 상무부는 2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전 분기 대비 -0.9%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1분기 경제성장률은 -1.6%였다. 경제성장률이 2분기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미국 경제는 기술적 경기 침체(technical recession)에 빠졌다. 다만 공식적인 경기침체 여부는 전미경제연구소(NBER)가 판단한다. NBER은 GDP뿐만 아니라 노동지표, 소비지출, 산업생산 등 여덟 가지 주요 경제지표를 종합해 평가한다. GDP 수치가 일시적으로 나빠도 소비나 노동지표 등이 견실하다면, 공식적인 경기 침체로 보지 않는다.

미국 백악관과 재무부, 연방준비제도(연준·Fed) 등은 경기 침체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재닛 옐런 재무장관은 “미국 경제는 성장이 둔화했을 뿐”이라면서 “전반적으로 민간 수요가 감소하기는 했지만, 경제는 보다 꾸준하고 안정적인 성장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도 “노동시장이 매우 강한데 경기 침체에 진입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면서 “노동시장 지표를 보면 GDP 성장률 데이터에 의문을 갖게 된다”고 밝혔다.

새어나오는 경기 침체의 조짐


▎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대통령도 “파월 의장을 비롯해 경제학자들이 경기 침체가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면서 “미국 경제가 올바른 경로에 놓여 있다”고 주장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일자리 창출, 낮은 실업률, 소비지출 증가 등과 함께 연방정부의 제조업 투자를 경기회복 동력으로 꼽기도 했다. 이들이 경기침체가 아니라고 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노동시장이 강력하기 때문이다. 미국 실업률은 4개월 연속 3.6%를 기록했다. 사실상 완전 고용이다. 게다가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도 25만 건을 기록했는데, 이런 수치는 전통적으로 볼 때 높은 수준이 아니다.

이런 가운데 연준은 7월 27일 기준 금리를 2개월 연속 0.75%p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했다. 이에 따라 미국 기준금리는 기존 1.50~1.75%에서 2.25~2.50%가 됐다. 파월 의장은 “여전히 실업률은 너무 낮고, 인플레이션은 너무 높다”며 자이언트 스텝 결정 배경을 밝혔다. 지난 6월 미국 소비자물가상승률이 41년 만에 최대치인 9.1%를 기록해 일각에선 연준이 1%p를 높이는 ‘울트라 스텝’을 단행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있었지만 일단 0.75%p만 인상했다. 파월 의장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회의가 예정된 9월에도 0.75%p 인상이 가능하다”면서도 “우크라이나 장기화 등 불확실성이 너무 커 9월 회의에서는 그때의 데이터를 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의 경제 분석기관인 ‘무디스 애널리틱스’의 마크 잔디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아직 침체는 아니지만, 성장세가 둔화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면서 “경제가 거의 멈추는 속도까지 왔으며 앞으로 거의 나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미국의 구인 건수가 9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노동시장이 악화하고 있다. 미국 노동부는 8월 2일 6월 기업 구인 건수가 1070만 건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한 달 전보다 60만5000명(5.4%)이 줄었고 지난해 9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지난 3월 1186만 건에 달했던 구인 건수는 4월(1168만 건), 5월(1130만 건)에 이어 3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소매업체에서만 34만3000건이 줄어 구인 건수 감소를 주도했다. 미국의 제조업 경기도 침체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미국 공급관리협회(ISM)가 집계한 7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전달 53.0보다 0.2 하락한 52.8을 기록, 2020년 6월 이후 2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다. PMI는 경기 동향을 보여주는 지표로 50.0보다 높으면 경기 확장, 낮으면 수축 국면인 것으로 평가한다. 6월 수치는 미국 제조업 경기가 확장 국면을 유지했지만, 7월 확장세가 둔화했다고 볼 수 있다.

경제성장률 목표 달성 포기한 중국

세계 최대 경제 대국인 미국의 경제가 나빠지면 세계 경제도 침체에 빠질 수밖에 없다. 국제통화기금(IMF)은 7월 26일 발표한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 수정 전망치 보고서에서 4월 예상했던 3.6%보다 0.4%p 낮은 3.2%로 내다봤다. IMF는 또 내년 전망치를 3.6%에서 2.9%로 0.7%p 하향 조정했다. IMF는 실현 가능성은 낮지만 세계 경제가 올해 2.6%, 내년에 2.0% 성장률을 기록할 가능성도 있다고 예측했다.

IMF는 전 세계 인플레이션 고공행진과 예상보다 심각한 중국 경제성장률 둔화,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 복합적인 위기로 경제성장률 예상치를 하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특히 IMF는 식료품·에너지 가격 상승세 여파로 올해 전 세계 물가상승률이 4월 전망치를 웃돌 것으로 예상했다. 선진국 물가상승률 전망치는 4월 예상했던 것보다 0.9%p 높은 6.6%, 신흥국·개도국의 인플레이션 예상치는 0.8%p 높은 9.5%로 상향 조정됐다. 토비아스 에이드리언 IMF 자본시장국장은 “인플레이션이 사라지려면 예상보다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주목할 점은 IMF가 미국이 경기침체를 피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는 것이다. IMF는 이번 보고서에서 미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3%로 제시했는데, 이는 지난 4월 전망에 비해 무려 1.4%p나 내린 수치다. IMF는 또 경기침체를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이라고 정의할 때, 미국의 경기침체가 이미 시작됐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피에르-올리비에르 고린차스 IMF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현재 환경은 미국이 경기침체를 피할 가능성이 매우 낮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며 “심지어 작은 충격조차도 미국이 경기침체로 기울도록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고린차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통화 긴축 정책이 계속되면 실업률이 오르면서 노동시장도 점차 냉각될 것”이라면서 “미국 경제가 임금 성장을 웃도는 물가 상승으로 가계 구매력이 떨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IMF의 이번 보고서에서 또 하나 주목할 점은 세계 2위 경제 대국인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4월보다 1.1%p 낮춘 3.3%로 하향 조정했다는 것이다. IMF는 그 원인으로 ‘제로 코로나’ 정책에 따른 봉쇄 조치와 심각한 부동산 위기를 꼽았다. 실제 중국의 2분기 GDP 성장률은 0.4%를 기록했다. 이런 성장률은 코로나19 팬데믹 초기인 2020년 1분기(-6.8%)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지난해 1분기 18.3%를 정점으로 2분기 7.9%, 3분기 4.9%, 4분기 4.0% 등 가파른 하락세를 이어 왔다.

그러다 올해 1분기 4.8%로 반등했지만, 이후 중국 정부가 코로나 정책에 따라 주요 도시들을 대거 봉쇄하면서 통행과 물자 이동의 통제와 이에 따른 공장의 가동 중단에 따라 생산이 대폭 감소하는 등 경기가 큰 폭으로 꺾였다. 봉쇄로 인한 피해가 가장 컸던 중국의 경제 수도이자 무역 허브인 상하이의 경우, 2분기 성장률이 -13.7%를 기록했다. 중국 경제성장의 엔진인 광둥성의 2분기 경제성장률이 0.7%를 기록한 것을 비롯해 장쑤성 -1.1%, 저장성 0.1%를 보이는 등 동부 연안 지방들도 ‘제로(0) 성장’에 가까운 성적을 보였다.

중국, 부동산과 제조업마저 동반 몰락


▎봉쇄로 문 닫은 상하이 예원의 상점들. 중국 경제는 성장률 목표를 사실상 포기한 상태다. / 사진:연합뉴스
게다가 중국 최고 권력기관인 공산당 정치국은 7월 28일 시진핑 국가주석을 비롯한 당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하반기 경제 운용 계획을 논의하는 경제 정책 회의에서 자국 경제에 큰 부담을 주는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정치국은 또 올해 GDP 성장률 목표치인 ‘5.5% 안팎’을 사실상 포기했다. 정치국은 올해 하반기 경제 정책을 ‘안정 속 진전(穩中求進)’이라는 기조를 유지하겠다면서 물가를 안정시키고, 경제가 합리적인 구간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보장하면서 ‘가장 좋은 결과’를 이뤄내야 한다고 밝혔다. 정치국이 ‘올해 경제사회 발전 목표 달성’ 대신 ‘가장 좋은 결과’라는 표현을 쓴 것은 당초 제시한 경제성장률 목표 달성이 어려워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 경제를 총괄하는 리커창 총리도 “경제 성장률보다 물가와 고용의 안정적 유지가 더 중요하다”며 “경제 성장률이 다소 높거나, 낮아도 모두 받아들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과 리 총리 등 중국 공산당 지도부가 이런 입장을 보인 것은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할 경우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는 것을 잘알고 있기 때문이다. 시 주석이 제로 코로나 정책을 유지하는 이유는 장기집권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시 주석은 오는 10월 열릴 공산당의 제20차 당 대회를 통해 총서기 3연임을 확정할 예정이다. 미국외교협회(CFR) 옌중 황 세계보건담당 선임연구원은 “제로 코로나 정책 포기는 3연임을 노리는 시 주석의 리더십을 약화시킬 것”이라며 “그 이유는 중국의 정치 시스템이 서방보다 우월하다고 주장해온 정권의 정통성을 해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중국 경제학자들은 대부분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는 이미 물 건너간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경제 매체인 [제일재경]에 따르면 이 매체 산하 제일연구원이 중국 경제학자 17명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에 대한 평균을 낸 결과도 4.33%에 그쳤다. 쉬젠궈 베이징대 국가발전연구원 교수는 “제로 코로나 정책에 따른 봉쇄 정책이 경제를 망가뜨리는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면서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은 2020년의 2.3%도 달성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글로벌 투자은행들도 마찬가지 전망치를 내놓고 있다. 미국 골드만삭스는 4.5%에서 4.0%로, 프랑스 소시에테제네랄 은행도 4.1%에서 2.7%로, 영국 바클리즈 은행은 4.3%에서 3.3%로 내렸다. 왕타오 UBS 이코노미스트는 “중국 경기가 하반기에는 반등할 것으로 보이지만 반등 강도는 제로 코로나 정책 때문에 2020년보다 약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취훙빈 HSBC 이코노미스트도 “오미크론 변이가 반복해서 감염 사태를 일으키는 것은 물론 중국은 현재 스태그플레이션 우려와 투자·소비 감소, 부동산 침체 등 ‘3대 도전’에 직면해 있다”면서 “2020년 우한 사태 때보다 경기 회복이 더딜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로 중국에선 전염력이 강한 오미크론 하위 변이인 BA.5가 상하이 등에서 발견되는 등 봉쇄 조치 우려가 다시 커지고 있다.

그런가 하면 중국의 부동산 경기는 갈수록 나빠지고 있다. 부동산 산업은 중국 전체 GDP의 30%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100대 부동산 개발 업체의 올 상반기 주택 판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48% 급감했다. 중국 70대 도시의 지난 6월 주택 가격은 5월보다 0.1% 내려 전월 대비 가격 하락세가 10개월 연속 이어졌다. 유동성 위기에 몰린 부동산 개발 업체들이 아파트를 제때 인도하지 못하자 구매자들은 주택담보 대출 상환 거부 운동을 벌이고 있다. 전국 100여 개 도시 300여 개 프로젝트에서 상환 거부 움직임이 나타났다. 이와 함께 세계의 다른 성장엔진인 중국 제조업도 악화하고 있다. 중국 차이신의 7월 제조업 PMI는 50.4를 기록해 6월의 51.7보다 하락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제조업 PMI도 6월 50.2에서 7월 49.0으로 하락했다.

미국과 중국에 이어 세계 3대 경제 축인 유럽 역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전쟁 장기화로 직격탄을 맞아 최악의 상황에 빠져들고 있다.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서방의 제재를 받아온 러시아가 이에 맞서 천연가스 공급을 끊는 등 ‘가스 전쟁’을 일으키자 유럽 최대 경제 대국인 독일의 2분기 경제성장률이 0%를 기록하는 등 유럽 각국의 경기침체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국제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의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는 유로존의 GDP 성장률이 지난해 5.4%에서 올해 2.5%, 내년 1.2%로 내려갈 것이라면서 “높은 에너지 비용이 유럽을 경기 침체로 몰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에너지 대란, 겨울이 두려운 유럽


▎우르슬라 폰 데어 라이엔(왼쪽) EU 집행위원장은 유럽 주요국이 러시아의 가스 공급을 받지 못하는 상황을 염려하고 있다. /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유럽연합(EU) 집행위도 ‘2022년 하계 (중간) 경제 전망’에서 유로존의 GDP 성장률이 올해 2.6%, 내년 1.4%를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유로존은 EU에서 유로화를 사용하는 19개 회원국을 말한다. 특히 에너지 가격 폭등으로 유로존의 인플레이션이 고공행진을 계속하고 있다. 유로존의 7월 소비자 물가상승률은 8.9%로 6월 8.6%에 이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 때문에 유럽중앙은행(ECB)은 7월 21일 기준금리를 0.5%p 올리며 11년 만에 첫 금리 인상을 단행했다. 전체 가스 공급량의 45%를 러시아로부터 받는 유럽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미국 등으로부터 액화천연가스(LNG) 수입을 늘리는 등 대책을 펴고 있지만, 현재로선 대응이 충분치 않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특히 러시아가 천연가스 공급을 완전히 중단할경우 유럽 각국은 경기침체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IMF는 시뮬레이션 결과 러시아가 공급을 70%까지 줄이면 그런대로 버틸 수 있지만, 완전히 차단할 경우 유럽 일부 국가들의 GDP가 최대 6% 하락하는 등 경기 침체에 빠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IMF는 상당한 피해를 볼 수 있는 국가들로 헝가리, 슬로바키아, 체코. 이탈리아, 독일, 오스트리아 등을 지목했다. IMF는 “유럽의 가스 소비는 올해 이미 9% 줄었고 EU의 GDP는 0.2% 하락했다”면서 “상황이 나아지지 않으면 겨울에 고통이 훨씬 더 심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헝가리를 제외한 EU 회원국들은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 8월 1일부터 내년 3월 31일까지 가스 사용을 15% 자율적으로 줄이되 비상시에는 이를 의무화하는 방안에 합의했다. 러시아산 가스 수입 비중(55%)이 높은 독일의 경우, 이미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한 각종 조치에 들어갔다. 러시아의 가스공급 축소 여파로 독일에서 천연가스로 난방 등을 하는 가구는 연간 가스요금을 최소 1000유로(약 132만원) 더 내야 하기 때문이다. 전기요금까지 합치면 4인 가구 기준으로는 연간 더 내야 하는 에너지 요금이 무려 5000유로(약 664만원)가 넘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수도 베를린을 비롯해 뮌헨, 라이프치히, 쾰른, 하노버, 뉘른베르크 등 독일 주요 도시들은 오는 10월부터 내년 3월까지 어린이집, 학교, 병원 등을 제외한 공공건물의 난방 시간을 단축하는 등 대대적인 에너지 절약 조처를 내릴 계획이다.

- 이장훈 국제문제 애널리스트 truth21c@empas.com

202209호 (2022.08.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