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총선특집II | 키워드로 보는 22대 총선 4대 격전지 관전 포인트] ‘낙동강벨트’ 최전선 경남 양산을 김두관 vs 김태호 

전직 경남지사 18년 만의 재대결…, 패배하는 장수는 정치 생명 치명상 

이지혜 경남신문 기자
김두관, 현역 프리미엄에 ‘친문’ 집결 가능성은 호재
김태호, 맞대결 승리 경험과 여당 후보 강점 돋보여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경남 양산을)이 3월 7일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간담회에 앞서 한 시민과 악수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여야가 중진 재배치와 현역 의원으로 맞선 ‘낙동강벨트’는 이번 총선에서 최대 승부처로 주목 받는다. 이 중 부산·울산·경남을 모두 접하는 양산지역은 물리적 지형뿐 아니라 정치적 지형으로도 여야 경쟁이 가장 치열하다. 여야 모두 사활을 걸고 탈환과 수성으로 맞선 선거구인 이유다.

특히 양산을은 역대 선거가 모두 초접전으로 치러진 데다 인구 유동성도 커 표심이 어디로 향할지 예측하기 어렵다. 여기에 이번 22대 총선에서는 경남도지사를 지낸 여야 거물급 두 후보가 맞붙으면서 선거 구도와 결과 예측에 더욱 관심이 쏠린다.

부산·울산·경남 모두 접하는 양산 지역

경남 양산시는 한 선거구였다가 인구 증가로 지난 2016년 20대 총선부터 갑·을 선거구로 분리됐다. 양산을 선거구는 양산에서도 동부지역으로 분류되는 웅상지역 4개동(덕계, 서창, 소주, 평산)과 양산 서부인 동면과 양주동이다. 역대 의원은 지난 20대 국회 때 서형수 민주당 의원, 21대 국회 때는 김두관 민주당 의원으로, 신설된 후 줄곧 진보 진영이 깃발을 꽂은 지역구다. 결과적으로는 민주당의 잇단 승리였지만 성적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이야기가 조금 달라진다.

지난 21대 총선에서는 나동연 미래통합당 후보와 김두관 민주당 후보가 대결을 펼쳐 1523표, 1.68%p 격차로 당락이 결정됐다. 당시 개표 내내 나 후보가 앞섰지만 사전투표함 집계가 시작된 새벽께 결과가 뒤집혔다.

앞선 20대 총선에서도 단 1262표, 1.90%p 격차로 승부가 결정됐다. 당시 서형수 민주당 후보(40.33%)가 이장권 새누리당 후보(38.43%)를 근소한 차이로 따돌리고 당선됐다.

가장 최근 치러진 선거인 2022년 대통령선거에서는 양산을 6개 지역 모두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득표가 이재명 민주당 후보의 득표를 앞서기도 했다.

투표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역 인구 변화도 살펴볼 만하다. 양산을은 전반적으로 인구가 늘어난 가운데, 특히 인구가 큰 폭으로 늘어난 지역들이 눈에 띈다. 주민등록상 양산을 인구는 2024년 2월 기준 17만3355명으로 2019년 12월 16만3936명 대비 1만여 명이 늘었다. 웅상지역이 9만8000여 명, 동면 4만6000여 명, 양주동 3만1000여 명 수준이다.

양산을 지역 중에서도 인구가 가장 많이 늘어난 동면(3만5369→4만7478명)은 지난 21대 총선 때도 김두관 민주당 후보 득표(7424표)보다 나동연 미래통합당 후보 득표(7533표)가 근소한 차이로 더 많았던 곳이다. 2022년 대통령 선거 때 역시 이재명 민주당 후보보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득표가 많았다. 다만 늘어난 인구 절반 이상이 사송신도시 전입 인구라는 점을 보면 지역의 지지세가 반전될 가능성도 있다.

21대 총선에서 김 후보가 나 후보를 앞선 서창·양주·덕계 지역의 합산 인구는 7만7020명에서 7만6480명으로 소폭 줄었다. 서창·양주 인구가 다소 줄었고, 덕계지역은 인구가 는 것으로 확인됐다.

양산을 선거가 지역민과 유권자들에게 더욱 흥미롭게 다가오는 것은 두 후보의 이력이 매우 유사해 쉽게 우위를 판단할 수 없다는 점에 있다. 두 후보는 각각 고향인 거창과 남해에서 군수 직을 시작으로 경남도지사, 국회의원을 역임했다. 풀뿌리 정치로 시작해 중앙정치 무대로 나아간 ‘정치 인생사’가 동일하다.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힘의 중진 재배치로 지역구를 옮긴 김태호 후보의 경우, 이전에도 지역구를 옮긴 이력이 있기 때문에 이번 지역구 이동도 이질감은 없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 후보는 18·19대 국회 때 김해을에서, 20대 때는 산청·함양·거창·합천에서 국회의원을 지냈다.

이는 김두관 민주당 후보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김두관 후보 역시 지난 20대 국회에서 김포갑을 지역구로 국회에 입성했고, 이후 당의 요청으로 21대 총선 때는 양산을에 출마해 당선됐다.

특히 두 후보 모두 경남도지사를 지낸 이력이 있어 전직 도지사 간 대결로도 이목을 끈다.

지난 2006년 지방선거에서 경남도지사 후보로 맞붙은 두 후보는 18년 만에 재대결을 펼친다. 당시 경남도지사 재선에 도전한 김태호 후보가 63.12%를 득표하며 25.41%를 득표한 김두관 후보를 크게 따돌리고 당선됐다. 다음 선거인 2010년에는 김두관 후보가 당시 무소속 야권 단일 후보로 출마해 이달곤 한나라당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다.

양산을, 역대 총선에서 모두 초접전


▎김태호 국민의힘 4·10 총선 경남 양산을 후보가 3월 7일 양산시 덕계사거리에서 출근하는 한 시민 손을 잡고 인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지난 대통령선거에서 대권주자로 나서는 등 전국적 인지도를 갖추고 있다는 점 역시 동일하다. 제18대 대통령 선거에서는 전임 경남도지사 김태호와 당시 현직 경남도지사 김두관이 각각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 경선에 참여했으나 똑같이 경선 3위로 탈락했다.

지역구 자체가 초접전 지역이고 또 두 여야 후보가 스펙상으로 거의 동일하다면 승패는 결국 후보 간 인물 대결, 지역 내 정당 지지도와 중앙당 지원 등 복합적 요인의 결과물로 도출될 가능성이 크다.

기본적으로는 지역구를 지켜야 하는 김두관 후보의 지난 4년 지역 발전 등 활동에 대한 평가와 새롭게 도전하는 김태호 후보에 대한 인물 평가가 정면으로 맞대결하며 표심을 가를 것으로 보인다.

인물 대결 측면에서 본다면 두 사람 모두 정치적으로 스토리를 가진 후보들이라는 점에서 우위를 가를 수 없다.

김태호 후보는 만 39세에 보궐선거를 통해 경남도지사에 당선돼 역대 최연소 민선 광역자치단체장 기록을 세웠다. 여기에 경남도의원부터 군수, 도지사, 국회의원까지 총 7차례 선거 중 단 한 차례만 낙선해 ‘선거의 귀재’로 불린다. 당선된 여섯 번의 선거 모두 절반 이상을 득표했다. 국회의원 비서관, 지방의원, 기초단체장, 광역단체장, 국회의원까지 역임해본 유일한 정치인이기도 하다.

다만 외교통상위원회 위원장 등을 맡았던 지난 21대 국회에서 저조한 법안 발의 건수나 상임위원회 결석 1위 등으로 시민사회단체로부터 심각한 수준의 불성실 의정활동을 해 왔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후보 간 이력도 유사해 결과 예측 불가

김두관 후보는 국민의힘이 우호적인 지역구에서도 자신의 경쟁력으로 낮은 당 지지율을 극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김태호 후보에게 만만치 않은 경쟁자다. 역시 남해군수, 경남도지사, 국회의원으로 이어지는 정치적 성공 역사를 써온 인물이다. 다만 김두관 후보는 과거 경남도지사를 지내던 중 대통령 출마를 위해 사퇴한 이력으로 경남지역민 사이에서 이미지가 그다지 우호적이지 못하다. 지난 2010년 당시 경남도민이 선택한 첫 번째 진보성향 경남도지사였음에도 그 자리를 약 2년 만에 저버린 데 대한 배신감이 컸다.

지난 21대 총선 양산을에 출마할 당시에도 이 이력으로 결국 경남의, 양산시민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리란 예측이 우세했다. 그러나 비록 초접전이었지만 선거에서 승리했고, 다시 한 번 경남의 선택을 받는 데 성공하면서 이 리스크는 어느 정도 극복했다는 평가다.

지역 내 정당 지지도와 당 지도부의 지원사격 정도도 승패에 영향을 끼친다.

지역구가 전반적으로는 국민의힘에 더 우호적인 상황인 것은 김태호 후보에게 유리하게 작용하지만 지난 선거 때도 사전투표가 승패를 갈랐듯이 민주당을 지지하는 적극적 투표 층이 김두관 후보에게 얼마나 결집할지가 최대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국민의힘은 최근 부산·울산·경남권역 선거대책위원장직에 김태호 후보를 임명하며 김 후보에게 힘을 실어주는 동시에 ‘낙동강 벨트’ 탈환 의지를 적극적으로 내비쳤다. 이번 총선 승부처인 PK에서 김 후보의 역할을 기대하고 제안한 것으로 보인다.

김두관 후보의 경우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가 바로 인근 양산갑 지역에 있어 ‘친문’ 집결을 기대해볼 수 있다. 양산 이주 직후 대통령 선거에서는 그 효과가 눈에 띄진 않았지만 문 전 대통령이 양산에 자리잡은 지 2년이 지난 상황에서는 효과를 기대해볼 만하다.

- 이지혜 경남신문 기자 jh@knnews.co.kr

202404호 (2024.03.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