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Retirement] 책에서 배우는 은퇴의 지혜 - 나이 먹어도 호기심 잃지 말라 

내가 주인공이 돼서 중년 보내야…돈의 속박에서 벗어나길 

이창성 삼성생명 은퇴연구소 부장
최근 들어 2주일에 한 번씩 서점에 들르곤 하는데 그때마다 ‘은퇴’, ‘고령화’와 같은 말이 들어간 책이 눈에 많이 띈다. 그중에서도 『중년수업』이라는 제목의 책에 언뜻 손이 갔다. 책의 겉표지에 참 마음에 드는 글귀가 적혀 있었다. ‘중년부터 진짜 재미있는 인생이 시작된다. 내가 주인공이 되어 중년을 보내는 방법.’ 문득 “대학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시작한 지가 바로 엊그제 같은데 벌써 나도 중년이네”라는 생각이 들었다.



75세의 일본 작가 카와기타 요시노리는 이 책에서 나이 드는 과정에서 준비해야 할 것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그가 가장 강조한 건 ‘세월과 나이 드는 것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것’이다. 그는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이며 남들이 뭐라고 해도 스스로 중심을 잡고 살아야 한다고 말한다. 인생에 정답은 없다. 도중에 길을 잘못 들어섰다면 다른 길을 찾으면 되고, 지금까지와 다른 곳에서 새로운 꽃을 피우면 그만이다. 꿈을 가진 자는 나이를 먹어도 늙지는 않는다고 했다. 세월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흐르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일에 인생 전체를 걸 수 있는 사람들에겐 영원한 젊음이 주어진다. 뭐든지 시간이 지나 오래되면 낡고 색이 바라지만, 그중에는 오래될수록 더 멋이 나고 가치가 높아지는 물건들도 있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나이가 들면서 점점 풀이 죽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 나이만의 깊은 멋을 풍기는 사람도 있다. 잘 숙성된 와인이나 오래될수록 가치가 더해지는 빈티지를 대하듯 우리 인생과 흐르는 세월, 지금의 나이를 바라볼 필요가 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139호 (2012.05.28)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