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포커스

Home>월간중앙>투데이 포커스

성능 저하에 뿔난 갤럭시 구매자들 집단소송 나선 까닭 

 

이민준 월간중앙 인턴기자
■ 소송 준비 소비자들 “배터리 발열 문제 아닌 성능 저하 문제”
■ 삼성전자 갤럭시 S22 시리즈 3종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배포


▎GOS가 게임이 아닌 앱을 실행할 때도 작동한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사용자들이 삼성전자를 상대로 한 집단소송에 착수했다. GOS는 게임 실행 중 발열이 심해질 경우 의도적으로 성능을 제한해 발열을 제어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다. 네이버 카페 ‘갤럭시 GOS 집단소송 준비방’ 캡처
올해 2월 삼성전자에서 새롭게 출시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22 시리즈가 기본 탑재 프로그램을 이용해 광고 대비 실제 성능을 저하시킨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100만원가량을 지불하고 새 스마트폰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집단소송 준비에 착수했다.

집단소송은 삼성전자의 허위·과장광고에 대한 손해배상소송으로 진행된다. 스마트폰 성능 측정 결과 삼성전자 측에서 홍보한 성능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결과를 보여서다. 집단소송을 준비하는 네이버 카페 ‘갤럭시 GOS 집단소송 준비방’ 운영자 A씨는 월간중앙 e메일 인터뷰에서 “갤럭시 S22 시리즈에서 처음 성능 저하가 보고됐으나, 테스트 결과 이전에 출시된 갤럭시 S10·S20·S21 시리즈에서도 같은 현상이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이어 “태블릿PC와 갤럭시 Z폴드, 갤럭시 Z플립 시리즈에서도 성능 저하를 호소하는 피해자가 있어 해당 기기에 대한 정보를 모으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집단소송을 시작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예상보다 많은 소비자가 모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3월 2일 열린 집단소송 카페는 3월 11일 9시 기준 회원 6833명이 가입한 상태다. A씨는 “당초 목표 인원은 1000명으로 예상했었다”며 “소송 참여를 원하는 인원은 3월 9일 기준 3500건을 돌파했다”고 전했다.

A씨는 소송 시점에 대해 “늦어도 다음 신제품이 될 갤럭시 S23(가칭)이 출시되기 전일 것”이라며 “이번 소송은 단순히 배터리 발열 문제가 아닌 성능 저하 문제”라고 힘줘 말했다.


▎삼성전자 매장에 전시된 갤럭시 S22 시리즈. 갤럭시 S22 시리즈는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으로, 출고가는 S22 울트라 512GB 모델 기준 155만1000원이다. 연합뉴스
게임 실행 시 발열 잡기 위한 GOS… 카카오톡에도 적용

논란이 된 GOS(Game Optimizing Service)는 게임 등을 실행할 때 중앙 처리장치(CPU)나 그래픽 처리장치(GPU) 등의 성능에 제한을 거는 앱이다. GOS는 2015년 10월 배포된 ‘게임 튜너’라는 앱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게임 실행 시 사용자가 선택한 옵션에 맞게 GOS를 제어해 화면 해상도와 프레임 등을 조절하는 형태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스마트폰의 성능을 낮추는 대신 발열 제어·배터리 절약 효과를 볼 수 있었다.

그러나 2020년 4월 게임 튜너의 서비스가 종료되면서 해당 기능이 모두 GOS로 일원화됐다. 하지만 사용자가 직접 GOS를 조정할 수 없도록 변경되면서 선택권을 달라는 피드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갤럭시 S22 시리즈 출시 후 게임이 아닌 일반 앱에도 GOS를 적용해 성능을 낮춘 것이 알려지면서 사용자들이 더욱 분노했다. 스마트폰 성능 측정 프로그램인 벤치마크엔 GOS가 적용되지 않지만, 카카오톡·인스타그램 등 게임이 아닌 일반 앱을 실행할 때는 GOS가 작동하는 것으로 밝혀져서다.

벤치마크 프로그램 ‘긱벤치’의 대표 존 풀은 3월 2일 트위터를 통해 “일반적으로 제조사가 성능에 대한 부분을 조작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긱벤치 측은 “3월 5일 갤럭시 S10·S20·S21·S22 시리즈 전체를 성능 측정 리스트에서 제외한다”고 발표했다.

실사용자들의 문제 제기도 이어지고 있다. 3월 3일 한 이용자는 삼성멤버스 커뮤니티에 GOS를 강제로 종료시킨 뒤 카카오톡에서 사진을 불러오는 실험 결과를 공유했다. 이 이용자는 “GOS를 해제하지 않았을 경우 성능이 반 토막 수준”이라며 “GOS 문제는 게임만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삼성전자는 3월 10일 갤럭시 S22 시리즈 3종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배포했다. 해당 업데이트엔 ▷게임 실행 시 CPU/ GPU 초기 성능 제한 해제 ▷게임 퍼포먼스 관리 모드 제공 ▷GOS 강제종료 우회 외부앱 차단 해제 등이 포함된다. 단 단말기 온도 상승에 따른 제어는 유지된다.

- 이민준 월간중앙 인턴기자 19g2970@naver.com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