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커버스토리]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꺼낸 공교육 회복 비책 

“교육 자율권은 교사와 학생에게, 나는 서비스 업(業)에 충실할 뿐” 

유길용 월간중앙 기자
개인별 맞춤형 학습에 최적화된 AI·에듀테크 활용한 교육 확대
‘지식 집어넣는’ 수업에서 ‘생각을 꺼내는’ IB 교육 대입과 연계
지역사회 시민 역량 한데 묶은 ‘공유학교’ 정책으로 공교육 보완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교육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해 평준화에 갇힌 공교육의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2년 7월에 취임한 임 교육감은 경기교육 목표로 자율, 균형, 미래를 내세웠다.
2009년 교육감 선출 방식이 주민 직선제로 바뀐 이후 경기도는 진보교육 실험이 가장 활발하게 이뤄졌다. 학생인권조례, 무상급식 확대, 혁신학교, 9시 등교 등 경기도가 시작하면 서울을 비롯한 진보 성향 교육감이 있는 다른 지역으로 정책이 확대되곤 했다. 그래서 경기도는 ‘진보교육의 성지’, ‘진보교육 실험장’으로 불렸다.

지난해 6월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임태희 교육감은 13년 만에 처음 등장한 보수 성향 경기 교육감으로 주목을 받았다. 전국 학생 수의 3분의 1이 몰려 있는 경기도의 규모와 상징성 때문에 이명박 정부 실세 정치인 출신인 임 교육감의 당선은 더더욱 눈길을 끌 수밖에 없었다. 취임 후 가장 먼저 한 일은 전임 교육감이 시행했던 ‘9시 등교제’ 폐지였다. 일찍 학교에 오고 싶어하는 학생, 또는 와야 할 사정이 있는 학생에게 등교 시간을 선택할 권리를 돌려준 것이다. 취임 당시 ‘임태희 브랜드’를 내세우지 않겠다고 공언했지만, 지난 1년 여 동안 ‘임태희 색깔’은 그런 식으로 자연스레 드러났다.

편향된 의견 주입 교육 안 돼, 생각의 지평 넓혀줘야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취임하자마자 처음 한 일은 전임 교육감이 시작한 ‘9시 등교제’ 폐지였다. 억지로 강요하고 통제하기보다 현장에 선택권과 자율권을 줘야 한다는 취지다.
수학능력시험의 킬러 문항 배제와 사교육 경감을 위한 정부의 드라이브가 교육계의 핫이슈가 되고 있는 지금, 현장에 가장 가까이 있는 임 교육감은 “의도적으로 킬러 문항을 만드는 건 범죄 행위에 가깝다”고 했다. 그는 공교육 회복의 대안으로 ‘지식을 집어넣는’ 수업이 아니라 ‘생각을 꺼내는’ 수업인 IB(국제바칼로레아)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아직은 일부 학교에서 행해지는 실험 단계인 IB 교육이 무너진 공교육을 살릴 대안으로 확산될 수 있을지 관심거리다.

MB 정부의 ‘왕장관’, ‘왕실장’으로 불리던 실세 정치인에서 2017년 국립 한경대 총장을 맡으며 교육자로 변신한 뒤 경기도교육감으로 1년을 지낸 그를 7월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 있는 경기도교육청 서울사무소에서 만났다.

진보교육의 아성인 경기도에서 보수 성향 교육감이 당선된 건 13년 만이다. 현장을 직접 보니 어떤가?

“현장에서 교사들 얘기를 들어보면 학생들의 기초학력과 체력이 떨어지고, 친구들과 관계를 형성하는 사회성을 키우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한다. 코로나19를 겪으며 정상적인 대면수업이 이뤄지지 않았던 이유도 있겠지만, 공동체성 등 인성교육에 무관심했던 측면도 있다. 그래서 기초 역량과 기본 인성 키우는 걸 책무로 여기고 여기에 방점을 찍고 있다.”

경기도는 여전히 전교조 영향력이 강한 지역으로 꼽힌다. 현장에서 이뤄지는 교육이 교육감의 철학과 맞지 않는 부분도 있을 것 같다.

“수업에 편향적 의견을 주입하는 교육은 안 된다고 강조한다. 특정한 정치 이념이나 편향된 의견과 관점을 수업에서 학생에게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건 징계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다만 상반된 여러 의견을 소개하고 학생들끼리 토론하도록 해서 생각의 지평을 넓혀주는 건 환영할 일이다.”

취임 후 처음 지시한 ‘1호 결재’가 전임 교육감이 시행한 ‘9시 등교제’ 폐지였다. ‘0교시’가 부활할 거란 우려도 있었는데 등교 시간을 자율화한 이유가 궁금하다.

“9시 등교제는 현실과 맞지 않았다. 9시까지 교문도 잠그고 열어주지 않았다고 한다. 맞벌이 학부모는 어쩔 수 없이 일찍 나와야 하니 학원에 ‘아침 수업’이 생기기도 했다. 생각지 못한 부작용이 생긴 거다. 그래서 취임하자마자 등교 시간을 학교장 재량에 맡겼다. 그랬더니 경기도 전체 학교의 절반 가까이(48%) 되는 1000여 개 학교가 전문 지도교사를 뽑아 아침 체육활동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학생들이 일찍 와서 공도 차고 운동할 수 있으니 오히려 반응이 좋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한동안 정상적인 수업이 이뤄지지 못했다. 교육계가 입은 충격을 회복하기 위해 어려움이 많을 것 같다.

“대면 수업이 중단되면서 학습 결손과 공동체성 등 인성교육이 잘 이뤄지지 않았다. 실제 지난 3월 기초학력 진단검사를 해보니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의 기초학력 부진 비율이 3~6학년 평균보다 두 배 높게 나타났다. 위(Wee)클래스 상담 건수도 2020년 20만여 건에서 2021년 59만여 건, 2022년에는 62만여 건으로 크게 늘었다. 4학년 학생들의 체력평가에서 4~5등급 학생이 2019년에는 11.2%였는데 2021년에는 17.5%까지 늘었다. 교육청에선 3, 4학년을 결손 회복의 결정적 시기로 보고 맞춤형 지원을 집중하고 있다. 특정 학생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이 해당한다.”

‘생각 꺼내는’ IB 교육, 대학 입시와 연계 추진


▎최근 이슈가 된 킬러 문항에 관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의도적으로 킬러 문항을 만드는 건 어떻게 보면 범죄 행위에 가깝다”고 지적했다.
최근 킬러문항 논쟁이 불거지면서 공교육 회복이 관심사로 떠올랐다. 공교육과 사교육이 조화를 이룰 방법은 없을까?

“학교 교육만으로 해결할 수 없어서 특별한 사교육을 받아야만 하는 선발 기준이 있다면 이는 분명 바람직하지 못하다. 의도적으로 킬러 문항을 만드는 건 어떻게 보면 범죄 행위에 가깝다. 공교육 강화 방안에 대해 그동안 자율성이 보장됐던 평가가 일제고사 식으로 바뀌거나 입시경쟁을 다시 불러오는 것 아니냐는 현장의 우려도 있다. 이젠 단편적 지식 암기와 정답 찾기에서 벗어나야 한다. 생각을 키우고 질문하는 교육으로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 논·서술형 평가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공교육 회복의 대안으로 임 교육감의 핵심 공약인 IB(국제바칼로레아) 교육이 조명받고 있다. 지난해 경기도교육감 직인수위원장을 맡았던 이주호 교육부 장관도 IB 교육을 전국으로 확산하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

“IB는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 교육재단인 국제바칼로레아기구(IBO)가 개발한 교육과정이다. IB교육은 지식을 집어넣는 수업이 아니라 생각을 꺼내는 수업이다. 학생의 창의적·비판적 사고력과 자기주도적 역량을 키울 수 있다. 국내에선 1980년 서울외국인학교에서 처음 도입했고, 경기외국어고도 2010년에 인증을 받았다. 경기도에선 올해 200개 학교를 IB 기초학교로 운영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전국의 여러 교육청에서도 경기도가 추진하는 IB 교육 모델에 관심을 갖고 있다.”

IB 교육을 도입해 운영하는 데 필요한 예산도 만만치 않다. 현행 대학 입시와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다.

“경기도의 모든 학교를 모두 IB 교육으로 바꾸려는 건 아니다. 우선 경기형 IB 교육의 초석이 될 관심학교 25개를 선정해 IB 철학과 교육목표,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하고, 후보학교-인증학교로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물론 더 큰 효과를 보려면 대입제도와 연계돼야 한다. 대학입학사정관 대상 정책설명회나 세미나 등 여러 경로를 통해 대입 전형에 적용되도록 노력 중이다.”

오늘 오전에 초등학교 수업 현장을 다녀와 보니 선생님 말씀을 받아 적는 방식이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 태블릿PC로 게임하듯 수업을 진행하는 모습이 색달랐다. 특히 딴짓 하는 아이가 한 명도 없었던 게 눈에 띄었다.

“그럴 거다. 기존 수업 방식으론 학생 간 격차를 좁히지 못한다. 하지만 에듀테크를 활용한 하이테크 맞춤형 수업은 학생이 스스로 수준에 맞춰 진도를 조절할 수 있다. 교사가 쓰는 AI 기반 교수학습플랫폼에는 학생들의 과목별, 영역별 강·약점 통계가 나온다. 교사는 그걸 참고해 학생을 코칭해주고, 개인 역량에 맞는 ‘공유학교’를 연결해주는 새로운 방식을 실험 중이다.”

“시장님이 가르치는 공유학교로 공교육 보완”


▎7월 3일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기인성교육 협의체 2차 협의회에서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발언하고 있다. 임 교육감은 인성교육을 경기교육의 핵심 과제로 꼽았다. / 사진:경기도교육청
에듀테크를 활용한 디지털 교육에 대한 현장 반응은 어떤가?

“지금까지 공교육은 평준화, 보편성에 초점을 맞췄다. 어떤 학생은 수준에 안 맞고, 누구는 못 따라가서 재미없으니 전부 사교육으로 가는 거다. 하지만 하이테크 맞춤형 수업은 학생이 스스로 수준에 맞춰 진도를 조절할 수 있다. 교사는 AI 기반 교수학습 플랫폼에 학생들의 과목별, 영역별 강·약점을 파악해 바람직한 학습법을 코치해줄 수 있다. 여기에 관심을 갖고 연수 활동 참여를 희망하는 교사가 1만2000명을 웃돌 정도로 현장의 관심이 많다.”

올해 초 주광덕 남양주 시장과 만나 ‘공유학교’를 만들기로 했다고 들었다.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적 수요를 학교 역량만으로 충족하기엔 한계가 있다. 지역에서 학생을 가르칠 역량 있는 시민을 인적 네트워크로 묶어 공교육의 한계를 보완하는 거다. 남양주시와 함께 ‘휴먼북 라이브러리’를 만들었는데, 테니스가 취미인 주광덕 시장부터 전직 스케이트 국가대표, 서울대 물리학과 교수 출신 등 다양한 전문 시민이 참여를 희망하고 있다.”

지난달 공유학교의 근거가 될 지역교육협력조례가 경기도 의회를 통과했다. 앞으로 어떻게 진행되나.

“올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준비를 거쳐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광주하남, 동두천양주, 시흥, 여주, 연천, 용인 6개 교육지원청을 시범으로 해 지역별로 특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 조만간 통합시스템이 개발되고 모델이 다양해지면 경기도만의 맞춤형 교육으로 자리 잡으리라 본다.”

공유학교나 디지털교육이 최근 벌어진 킬러 문항 논쟁이 던진 공교육 회복의 방편일 수 있다고 보나?

“그렇다. 지금까지 공교육은 평준화, 보편성에 초점을 맞췄다. 어떤 학생은 수준에 안 맞고, 누구는 못 따라가서 재미없으니 전부 사교육으로 가는 거다. 공유학교에서 일정 수준에 오르게끔 하면 사교육 부담도 꽤 줄어들 거라고 본다. 지난달(6월) 공유학교의 근거가 될 지역교육협력조례가 경기도의회를 통과했다.”

초등 돌봄교실 늘리고 ‘유보통합’ 모델화 주도


▎이주호 교육부장관 (오른쪽)은 지난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당선 후 도교육감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임 교육감의 정책 설계에 참여했다. 이 장관은 임 교육감의 핵심 정책 중 하나인 IB(국제바칼로레아) 교육을 전국으로 확산할 뜻이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교육청 운영 방침에 ‘자율·균형·미래’를 내세울 만큼 자율을 강조하고 있다.

“지난 1년간 가장 중심에 두었던 것도 교육공동체의 ‘자율’ 확대다. 자신이 일의 주인이라는 생각으로 주도적으로 실행해야 지속가능한 교육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다. 특히 학교와 교육지원청의 자율권을 확대하려고 힘썼다. 학교에서 자율과제를 정해 실천하고 자유로운 예산 편성 범위도 넓혔다. 기존의 틀을 벗어나 스스로 어려움을 찾고 학생 맞춤형 교육을 하는 데는 특히 자율이 중요하다. 교육청은 통제하고 군림하는 게 아니라 필요한 걸 지원하는 역할에 충실하도록 업무 방식을 바꾸고 있다.”

취임과 함께 ‘인성교육’을 꽤 강조해왔다. 어떤 문제의식에서 비롯된 것인지 궁금하다.

“경기교육의 목표는 인성과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를 키우는 거다. 기본은 인성교육이다.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행복을 느낄 줄 아는 게 기본 인성이다. 사회의 변화와 가정의 역할이 변화하면서 그동안 우리가 중요한 기본을 놓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본 인성은 유치원, 초등학교 시기가 가장 중요하다. 5세, 8세, 11세의 변곡점을 지나면서 기본과 기초가 형성된다고 한다. 학교와 가정 모두 관심을 기울여야 하기에 성장단계별 인성교육과 학부모교육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지역 교육지원청에서 ‘가족 심리 회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부모가 참여하는 학교체육으로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영유아 교육과 보육을 통합하는 ‘유보 통합’에 경기도교육청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경기교육청이 제안한 모델은 어떤 방향인가?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소관부처(보건복지부, 교육부)가 달라 예산이 다르게 지급되고 있다. 같은 아이들을 기관이 다르다고 지원에 차이를 두는 건 옳지 않다. 아이들이 행복하게 교육받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교육과 돌봄이 공정하게 이뤄지는 환경을 만든다는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 현재 전담부서를 신설해 조직과 제도를 정비하고 9월부터 유보통합 선도교육청을 운영할 계획이다. 앞으로 유치원·어린이집이 상호 협력한 ‘봄봄봄 거점형 방과후 과정’을 운영한다. ‘따뜻하게 봄, 자세히 봄, 정성껏 돌봄’의 의미를 담았다. 3~4개 모델로 운영하는데, 소규모 유치원·어린이집 거점형, 온종일 돌봄, 지자체·지역사회 연계, 늘봄학교 연계 모델 등이다. 좋은 모델이 경기도에서 만들어지고 국가 정책으로 완성도 높게 반영되면 교육정책에 기록할 만한 큰 작업이 될 거다.”

“내 색깔 내려고 교육 희생시키지 않겠다”

경기도의 초등 돌봄의 경우 경쟁률이 너무 높아서 대기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올해 안에 100% 해소한다고 발표했는데 어떤 대안을 갖고 있나?

“돌봄이 필요한 학생 누구나 질 높은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인성교육 기반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6월 기준 5914명의 돌봄 대기 중 4168명(60.3%)이 해소됐다. 연내에 초등돌봄 대기 수요 100% 해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자체와 협력해 거점돌봄시설을 늘리고 과대·과밀학교에는 센터형, 원도심·신도시 연계 지역에는 거점형 등 지역 상황에 맞춰 시설을 늘릴 계획이다. 학생과 학부모의 여러 상황도 고려해 아침, 오후, 저녁, 틈새 등 시간을 다양하게 늘려나간다. 학생이 행복하고 학부모가 만족하는 책임돌봄을 꼭 실현하겠다.”

취임하면서 ‘임태희라는 브랜드를 내세우지 않겠다’고 한 게 떠오른다. ‘OOO표 혁신교육’과 같은 상징적 정책을 내놨던 전임 교육감과 차별화하려는 것인가?

“자기 브랜드를 만들어 정치적 의미를 담는 건 ‘상징 조작’일 뿐이다. 특히 교육자는 그래선 안 된다. 정치와 마찬가지로 교육도 ‘서비스’다. 교육청과 교육감은 교사와 학생을 뒷받침하는 데 충실하면 된다. 교육 자율권은 교사에게, 학습 주도권은 학생에게 줘야지, 억지로 끌고 가는 카리스마의 시대는 지났다. 나의 색깔을 내기 위해 교육을 희생하지 않겠다는 건 내 교육철학이자 신념이다.”

임 교육감의 4년 항해가 끝나면 경기교육 수준과 현장은 어떻게 바뀌어 있을까?

“취임 후 6개월은 경기교육의 방향을 정하고 설계도를 그려가는 과정이었다. 이후 경기교육 가족과 설계도를 공유하며 현장에서 공감대를 만들어왔다. 설계도에 담긴 기초 역량과 기본 인성교육 강화, 인공지능 기반 에듀테크 활용 교육, 지역교육협력 플랫폼 구축이 차근차근 실현되고 있다. 1년간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는 데 집중해왔다면, 앞으로의 3년은 자율성을 실행동력으로 경기교육 가족이 어떤 일이든 주도적으로 해나가도록 격려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개방과 소통, 공감을 통해 현장을 지원하는 경기교육행정의 변화를 가져오겠다. 사랑으로 하는 교육이 세상을 바꾼다고 믿는다. 가정과 사회, 학교에서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 생각과 마음과 뜻을 모아 함께한다면 임기가 끝난 뒤 경기 교육은 대한민국 교육의 거대한 변화를 이끌 거라고 확신한다.”

이른 질문이긴 한데, 교육감 임기를 마치고서 정치에 복귀할 생각이 있나?

“아휴(웃음), 이제 초반인데 벌써 임기 후를 얘기하는 건 옳지 않다. ‘직업’의 직(職)은 자리이고, 업(業)은 일이다. 교육감에 나서면서 결심한 대로, 자리를 좇을 시기는 지났으니 ‘업’에 충실하려 하고 있다.”

- 글 유길용 월간중앙 기자 yu.gilyong@joongang.co.kr / 사진 박종근 비주얼에디터 park.jongkeun@joongang.co.kr

202308호 (2023.07.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