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Trend

Home>포브스>News&Trend

시노하라 요시코 템프스태프 창업자 

유리천장을 깨다 

CHLOE SORVINO 포브스 기자
4년 전, 시노하라 요시코는 여성 인재 파견업체를 창업해 일본의 가부장 사회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지금 그녀는 일본 역사상 최초의 자수성가 여성 억만장자다.
1973년 시노하라 요시코(82)는 자신이 태어나고 자란 일본의 고질적 문제 중 하나를 해결하겠다고 결심했다. 결혼해서 아이를 낳아 키우는 전통적 성(性)역할에 매몰된 여성이 너무 많다고 생각한 것이다. “어머니는 산파로 일했고, 아버지는 교장 선생님이었어요. 일하는 여성의 모습은 언제나 제 뇌리에 있었죠.” 2015년 포브스 아시아와의 인터뷰에서 시노하라는 말했다. “여성이 일과 양육을 병행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 지 기억으로 간직한 셈입니다.” 결혼 생활을 잠시 경험한 후 이혼한 시노하라는 비좁은 도쿄 아파트에서 여성에게 파트타임 업무를 소개하는 기업 템프스태프(Tempstaff)를 창업했다.

템프스태프는 이후 남성으로도 알선 범위를 넓혔고, 경기침체로 다운사이징을 할 수밖에 없게 된 기업들이 대규모로 파트타임 직원을 고용한 1990년대부터 큰 성공을 거두기 시작했다. 2006년 IPO(기업공개)를 진행한 회사는 2년 뒤 템프 홀딩스(Temp Holdings)로 성장했다. 템프 주가가 지난 1년간 50% 급등하면서 시노하라의 보유 재산가치는 10억 달러로 증가했다. 40억 달러에 달하는 회사 매출액의 25% 지분을 계속 보유하고 있는 시노하라는 지난 4월 회장직에서 물러나면서 명예회장으로 남았다.

82세가 된 시노하라가 경영 일선에 나서는 건 무리일 지 모른다. 그래도 템프홀딩스의 향후 10년간 성장 전망은 아주 좋다. 고령화로 일본에서 향후 600만 명의 노동자가 부족해질 거라는 경제학자의 경고가 나오는 가운데 템프홀딩스가 이를 해소해줄 방안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704호 (2017.03.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