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People

Home>포브스>CEO&People

김영빈 풀러 한국지사장 

돈보다는 가슴 뛰는 일을 찾아 나서다 

양미선 기자 yang.misun@joongang.co.kr
김영빈(33) 풀러 한국지사장은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 중 하나인 레드닷 어워드의 디자인 콘셉트 부문 수상 경력의 디자이너다. 지방대 출신으로 어학을 전공했다가 제품 디자인을 복수전공 한 지 1년 만에 이뤄낸 쾌거다. 그는 자신의 성공이 “항상 가슴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뛰어갔던 결과”라고 말했다.
스마트폰의 대표주자 애플의 성공은 디자인 경영(design management)을 빼놓고는 설명하기 어렵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대기업들도 디자인 경영이 대세다. 김영빈 풀러 한국지사장은 인문학을 전공했다가 디자인 경영으로 방향을 전환한 이색 경력을 가지고 있다.

청년 김영빈은 어릴 적부터 교사가 꿈이었다. 조선대학교에서 일본어를 전공한 그는 일본어 교사가 되길 꿈꿨다. 하지만 일본에서 유학하며 그 꿈이 흔들리고 만다. “나는 일본어학과를 다니는데도 전공이 다른 저들보다 일본어를 못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충격을 받았어요. 일본어 이외에 다른 전문 분야가 있다는 게 멋있어 보이기도 했고요.”

자극을 받은 그는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분야를 모색하기 시작했다. 취업을 위해서는 왠지 경영학을 공부해야할 것 같았다. 하지만 디자인에도 관심이 갔다. 여동생이 패션 디자이너였고, 지인 중에도 디자인 분야 종사자가 많았다. 고민을 해도 답이 나오지 않았다. 어느 날 일본 타마미술대학교 대학원에 입학했다는 지인을 붙잡고 ‘딱 30분만 이야기하자’고 부탁했다. 김 지사장의 말을 듣던 그 지인은 ‘디자인 경영’이라는 분야가 있다고 알려주었다. “그때 진짜 소름이 돋았었어요. 디자인과 경영에 둘 다 관심 있었는데, 두 개가 합쳐진 학문이 있다는 것을 그때 처음 알았거든요.” 유레카였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707호 (2017.06.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