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the Cover

Home>포브스>On the Cover

[2021 대한민국 파워 유튜버 100] TOP 31~100 

 


31. ARTBEAT


▎사진:유튜브 영상 캡쳐
K-POP 안무 커버 댄스 영상을 싣는 채널이다. ‘트렌디한 댄스 영상으로 K-POP 댄스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싶다’는 목표로 2016년 개설됐다. 대구에서 활동하는 댄스 크루 AB PROJECT와 서울에서 활동하는 댄스팀 A2Be가 채널 구성원으로, 다수 크루는 개인 채널도 운영한다. 에스파 ‘Next Level’, 오마이걸 ‘Dun Dun Dance’ 등 최신 아이돌 가요를 커버해왔다. 2020년 1월 22일 업로드한 지코 ‘아무노래’ 챌린지 영상은 국내 인기 급상승 동영상 1위에 오르기도 했다. 댄스 영상 외 AB VLOG, AB TMI, AB.ZIP, AB LIVE 등의 콘텐트로 구독자와 활발히 소통한다. 추정 연소득은 9억197만원이다.

38. 코코보라


▎사진:유튜브 영상 캡쳐
구독자 약 21만 명을 확보한 지식 채널이다. ‘세상의 모든 궁금증, 코코보라가 해결해 드립니다’라는 채널 설명이 달려 있다. ‘해변에서 죽은 고래를 보면 무조건 도망가야 합니다’, ‘사마귀는 사마귀를 먹을까’, ‘계란 위를 걸을 수 있다고’ 등 호기심을 자극하고 궁금증을 풀어주는 ‘코코보라 지식인’ 코너 조회수가 평균적으로 가장 높다. 이 외 ‘짧은 실험 동영상’, ‘미스터리한 이야기’, ‘코코보라 실험실’, ‘신비한 생물 모음’ 등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코코보라 몰카’, ‘코코보라 일기’ 등 일상적인 영역을 다루는 콘텐트도 종종 업로드된다. 추정 연소득은 8억4117만원이다.

42. JFLAMUSIC


▎사진:유튜브 영상 캡쳐
유튜브 뮤직 크리에이터 ‘제이플라(J.Fla)’가 운영하는 채널. 다양한 장르의 곡을 본인만의 방식으로 해석한 영상들로 인기를 얻었다. 머리를 포니테일로 묶고 노래하는 모습, 측면 촬영 구도가 채널의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다. 2017년 1월 업로드한 에드 시런 ‘shape of you’ 커버 영상이 SNS에서 인기를 얻으며 채널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했고, 현재 구독자 1720만 명을 유치했다. 이는 한국 개인 유튜버로서는 2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해외에서도 높은 인지도를 자랑한다. 평균 35개국 언어로 팬 자막이 만들어지고 있다. 추정 연소득은 7억8117만원이다.

45. 푸디보이


▎사진:유튜브 영상 캡쳐
2017년 1월부터 길거리 음식 영상을 업로드해왔다. 서울, 경기, 전라도 등 국내 각지는 물론 해외 길거리 음식까지 다룬다. 최대 조회수 영상은 8883만 회를 기록한 ‘명동에 가면 반드시 먹어야 한다는 32cm 아이스크림’이다. 철판 아이스크림, 숯불 통닭 등 일반적인 길거리 음식뿐 아니라 자이언트 민물 새우구이, 1000인분 추어탕 등 특이한 메뉴도 다룬다. 철갑상어, 돌돔 같은 생선을 해체하는 영상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유튜브뿐 아니라 다음 TV팟(현재 카카오TV)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구독자를 확보했다. 구독자는 163만 명, 추정 연소득은 7억2162만원이다.


52. 김광연


▎사진:유튜브 영상 캡쳐
피아노 유튜브 크리에이터인 김광연이 직접 피아노를 치는 장면을 주로 업로드하는 채널이다. 구독자는 현재 38만 명. 김광연이 중학교 시절이었던 2013년부터 운영해왔다. ‘말할 수 없는 비밀 피아노 배틀 중딩 실사판’이 유튜브에 업로드한 첫 영상이다. 성시경 ‘너의 모든 순간’, 빌리 아일리시 ‘Bad Guy’, [알라딘] OST 등 다양한 장르의 곡을 피아노로 연주한다. 사람들이 잘 모르는 명곡을 추천하는 ‘사람들이 잘 모르는 띵곡 시리즈’, 각지 길거리 피아노를 돌며 곡을 연주하는 ‘피아노 리뷰’ 등 기획 영상도 업로드하고 있다. 추정 연소득은 6억6105만원이다.

57. 정브르


▎사진:유튜브 영상 캡쳐
동물을 판매하는 사업자이자 유튜버인 ‘정브르’가 희귀 동물을 리뷰하는 유튜브 채널이다. 직접 밝힌 적은 없으나 닉네임은 곤충학자 파브르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된다. 직접 운영하는 매장에서 판매하는 곤충, 파충류, 양서류, 어류, 조류 등을 리뷰하거나 동물 구매, 부화 과정, 사육 방식 등을 다룬 영상을 주로 업로드한다. 채널에서 소개한 동물로는 맹독성 해파리, 도마뱀, 심해어, 아기 수달 등이 있다. 최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424만 뷰를 모은 ‘거대 장수말벌을 불개미병사 7000마리에게 먹이로 줘보았다’이다. 구독자는 100만 명이며 추정 연소득은 6억286만원이다.

64. 논리왕 전기


▎사진:유튜브 영상 캡쳐
정확히는 ‘논리왕 전기’라는 CI 아래 적혀 있는 ‘無(없을 무)’와 합쳐 ‘무논리왕 전기’다. ‘전기’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김건호가 운영한다. 김건호는 유튜브 활동 전부터 네이트 음성 채팅 프로그램 ‘토크온’에서 남심을 자극하는 입담으로 팬층을 구축했다. 올해 유튜버 진용진이 기획한 웹예능 [머니게임]에 출연하며 인지도가 높아졌다. 채널은 2020년 11월 개설, 업로드 영상은 78개에 불과하나 구독자는 105만 명에 이른다. 라이브 방송을 주로 진행하며, 브이로그, 반지하제왕, 빌런 초대석 등의 콘텐트를 업로드한다. 추정 연소득은 5억9391만원이다.

73. UNUSUAL COOKING


▎사진:유튜브 영상 캡쳐
‘Unusual(평범하지 않은)’이란 수식어처럼 특이한 요리를 하는 콘셉트의 스톱 모션 영상 채널이다. 스톱 모션이란 정지한 물체를 1프레임마다 조금씩 움직여가며 촬영해 연속 동작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주는 영상 기법을 말한다. 실제 식재료가 아니라 레고, 미니어처 등을 가지고 요리를 하는 흉내만 낸다. 악어 요리, 벌레가 나오는 미트파이 자르기 등 괴상한 재료로 요리하는 콘셉트의 콘텐트들이 채널 인기 영상이다. 최근에는 요리 콘셉트 영상에 그치지 않고 장어를 먹는 잉어, 악어를 사냥하는 뱀 등 괴이한 장면을 연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현재 총 119만 명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다.


76. 액션홍구


▎사진:유튜브 영상 캡쳐
전(前)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로 현재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임홍규가 운영하는 채널. 임홍규는 2012년 프로게이머 은퇴 후 아프리카TV BJ로 활동하며 이름을 알렸고, 2014년 유튜브 채널 개설 후 현재까지 구독자 약 89만 명을 확보한 인물이다. 액션홍구 채널이 게이머들뿐 아니라 광범위한 대중의 인기를 얻게 된 것은 딸 하임(2017년생)이가 등장하면서부터였다. 초기에는 딸과 아내가 종종 화면에 등장하는 데 그쳤으나 최근에는 육아 및 가족 방송 분량이 더 커졌다. 아내, 딸과 먹방을 하며 시청자와 대화하는 가족 먹방 콘텐트가 다수다. 추정 연소득은 5억1345만원이다.

89. 잼스터


▎사진:유튜브 영상 캡쳐
구독자 106만 명을 확보하고 있는 웹예능 채널. 커플 유튜버들을 섭외해 여러 게임을 진행하는 ‘러비더비’, 원하는 모습으로 메이크오버 후 짝을 결정하는 소개팅 예능 ‘신박설렘 소개팅’, 10대의 학교생활 로망을 자극하는 ‘상상여고’ 등이 주요 콘텐트다. 웹드라마[프로포즈 대작전]를 제작하기도 했다. ‘얼굴 안 보고 눈 or 코입만 보고 이상형 찾기’가 842만 회로 최대 조회수를 기록했다. 잼스터는 커뮤니티 투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채널이기도 하다. ‘여친 목소리를 고르시오’와 같은 주제는 약 17만 명이 투표했다. 추정 연소득은 4억4313만원이다.

92. WUZU CLAY(WUZU 우주공간)


▎사진:유튜브 영상 캡쳐
폴리머클레이(오븐 가열 시 단단하게 굳는 점토)로 미니어처 모형을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는 채널이다. 주로 어몽어스, 마인크래프트, 마리오 등 인기 게임에 등장하는 특정 공간을 모티브로 한다. ‘어몽어스 할로윈 캔들 만들기’, ‘나만의 작은 마인크래프트 박스 만들기’ 영상 등이 대표적이다. 2020년 10월 26일 개설, 1년도 되지 않았는데 28만 명 구독자와 총조회수 4756만 회를 기록했다. 최근 우주클레이에서 ‘WUZU 우주공간’으로 채널명을 바꿨다. ‘직접 만드는 나만의 우주공간’이라는 채널 설명이 덧붙었다. 추정 연소득은 4억3129만원이다.

99. 땅끄부부


▎사진:유튜브 영상 캡쳐
11년 차 부부 땅끄와 오드리가 운영하는 홈트레이닝 채널이다. ‘다이어트는 내 몸이 미워서가 아니라 나 자신을 사랑하기 때문에 하는 거예요’라는 땅끄의 설명이 이 채널의 운동 철학을 대표한다. 운동 강도에 따라 ‘찐 핵매운맛’, ‘핵매운맛’, ‘순한맛’ 등 설명을 달아 놓은 것이 특징이다. ‘무조건 뱃살 빠지는 운동 베스트5’, ‘집에서 하는 유산소운동 다이어트’, ‘허벅지 안쪽살 빨리 빼는 운동 3가지’ 등이 인기 영상에 올라 있다. ‘운동하기 싫을 때 보는 영상’, 먹방 등 홈트레이닝 외에도 다양한 콘텐트를 소개한다. 총 구독자 수는 287만 명, 추정 연소득은 3억7481만원이다.

- 정하은 인턴기자 jung.haeun@joongang.co.kr

202109호 (2021.08.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