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2025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 소비자에게 각인된 브랜드의 힘 

2025 고객 신뢰도 1위 프리미엄 브랜드 

장진원 기자

‘브랜딩(Branding)’이란 무엇일까?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업인 서울로보틱스 이한빈 대표는 과거 포브스코리아 칼럼을 통해 “고객에게 인식된 역사”라고 정의했다. 다수 고객의 신뢰가 모이고 쌓이면 고객이 경쟁사가 아닌 자기 기업과 제품을 자신 있게 ‘선택’하게 하는 힘이 바로 브랜드라는 뜻이다. 러닝화를 찾는 사람이 특정 브랜드의 운동화를, 패스드푸드를 먹을 때 콜라가 자연스럽게 떠올려지는 건, 소비자에게 각인된 해당 제품만의 브랜드 덕분이다. 그리고 이런 브랜드의 힘을 가진 기업과 제품, 서비스는 그 자체로 시장에서 공신력과 신뢰를 받는다. 어떤 가치도 넘볼 수 없는 브랜드의 힘이다.

을사년 새해에 소비자들은 어떤 기업과 제품의 브랜드를 선택했을까. 포브스코리아와중앙일보가 소비자·전문가 집단과 함께 분야별 브랜드의 가치를 평가해 ‘2025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을 발표했다. 금융·유통 등 기업과 지자체·엔터테인먼트 등 총 107개 기관·기업, 114개 브랜드를 선보였다. 올해로 14회째를 맞은 이 행사는 포브스코리아와 중앙일보가 주최·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JTBC가 후원한다.

- 장진원 기자 jang.jinwon@joongang.co.kr

심사평 | 서구원 한양사이버대학교 광고미디어학과 교수
기업 생존 좌우하는 강력한 브랜드


21세기 지식사회는 브랜드가 기업 경쟁력과 생존을 좌우하며,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강력한 브랜드는 기업 수익 창출을 보장하는 소중한 자산이다. 브랜드를 육성하고 관리하는 것은 모든 기업의 미래를 좌우하는 중요한 핵심 과제다. 경

제 및 기업 그리고 개인 차원에서도 브랜드 경영의 화두와 브랜드 가치 제고, 브랜드 마케팅의 중요성이 고조되고 있으며, 모든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 개발, 홍보·판매 등 마케팅의 전 과정이 브랜드 관리를 주축으로 전개되고 있다.

오늘날에는 단순히 서비스나 제품을 제공하는 것만으로 충분하지가 않다. 브랜드 중심의 사고방식을 구성하는 요소인 CEO의 리더십, 참여자 모두의 혼연일체, 혁신, 소비자에 대한 기민한 대응 등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가 창출되고 전달될 때 브랜드는 진정한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판단된다. 이번 2025년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에 선정된 기업 및 기관 관계자 여러분들께 그간의 헌신적 노력에 다시 한번 깊은 찬사를 보내드린다. 겉으로는 화려하고 매력적이지만 실제로는 냉엄한 진검승부가 펼쳐지는 것이 브랜드의 세계다. 장수 브랜드의 원리를 터득하신 관계자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202503호 (2025.02.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