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포커스

Home>월간중앙>투데이 포커스

구자근 의원 “한전·5대 자회사 자구책 유명무실” 

 

최은석 월간중앙 기자
“‘재무 위험’ 상황에도 자산 매각 이행률 평균 6.7%”
“한전 신임 사장도 치적 쌓기용 사업 확장에만 관심”


▎전남 나주시 빛가람동 한국전력공사 본사 사옥. 사진 연합뉴스
‘재무 위험 공공기관’인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한 5대 발전자회사(한국서부발전, 한국남동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중부발전: 이하 발전5사) 경영진들이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단순히 전기요금 인상만 기다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전과 발전5사는 지난해 7월 기획재정부로부터 ‘재무위험기관’으로 지정돼 자산 매각과 사업 조정 등 향후 5년간의 재무 구조 개선 방안을 담은 ‘재정 건전화 계획’을 제출한 바 있다. 하지만 이들 기관의 자구책 이행률은 매우 저조한 수준이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실이 발전5사의 ‘재정건전화 계획 달성률’ 자료를 분석한 결과, 건전화 방안 중 자산 매각 이행률은 평균 6.7%였다. 달성률이 가장 높은 한국남동발전이 13.3%에 그쳤고, 한국서부발전의 이행률은 0.1%에 불과했다.

반면 발전5사의 사업 조정이나 비용 절감 분야 이행률은 평균 60%를 넘겼다. 발전5사 경영진들이 달성률을 조기에 끌어올리기 위해 직원들 허리띠만 졸라매는 방식으로 접근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수치라는 게 구 의원의 지적이다.

이 같은 임시방편적 경영 방침은 한전도 마찬가지였다. 지난 달 20일 취임한 김동철 한전 사장은 ‘비상 경영 선언 및 혁신위원회’를 발족하면서 언론을 통해 “자산 매각과 인력 감축 등 특단의 추가 대책도 조속히 마련토록 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구 의원실이 한전에서 입수한 ‘본부별 업무보고 시 CEO 말씀내용 및 지시사항’ 자료에는 재정 건전화에 관한 언급은 전혀 없이 에너지 신사업 진출이나 해외사업 확대를 지시하는 내용만 포함돼 있었다.

구자근 의원은 “문재인 정부 인사로서 작금의 경영 위기를 자초한 발전5사 경영진들이 지난 1년간 자산 매각 계획을 평균 6%밖에 달성하지 못한 이유는 무능이나 기만으로밖에 해석할 수 없다”며 “한전 신임 사장도 당장 필요한 재정 건전화 계획을 이행하는 것보다는 치적 쌓기용 사업 확장에만 관심이 있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구 의원은 “원인 제공자인 발전5사 사장과 경영진은 당장 책임을 지고, 한전 사장 역시 전기요금 인상을 운운하기 전에 자구책 이행부터 신경 쓰길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최은석 월간중앙 기자 choi.eunseok@joongang.co.kr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