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포커스

Home>월간중앙>투데이 포커스

경기교육청, 김영환 후보 ‘유치원 학부모 갑질’ 논란 재조사 착수 

 

최현목 기자
도교육청 “직권남용 등 확인되면 엄중 조치 방침”
김영환 “도교육청 재조사 지시는 관권선거” 반박


▎경기도교육청은 김영환 더불어민주당 고양정 후보의 ‘과거 유치원 학부모 갑질’ 의혹 보도와 관련해 “당시 감사자를 비롯해 해당 감사 내용에 대한 재조사에 즉시 착수했다”고 4일 발표했다. / 연합뉴스
경기도교육청은 김영환 더불어민주당 고양정 후보의 ‘과거 유치원 학부모 갑질’ 의혹 보도와 관련해 “당시 감사자를 비롯해 해당 감사 내용에 대한 재조사에 즉시 착수했다”고 4일 발표했다.

이날 도교육청은 보도자료를 내고 “당시 해당 유치원 교사는 경기도교육청 감사 결과 2016년 3월 25일 중징계를 받았으나, 교원소청심사위원회에서 징계 혐의가 인정되지 않아 8월 31일 징계처분 취소 결정을 받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도교육청은 “같은 해 4월 20일, 검찰 조사에서도 ‘혐의없음’이 나왔지만, 당시 경기도교육청 감사관에서는 이례적으로 항고 의견을 냈다”며 “결과적으로 유치원 교사는 6월 28일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최종 기각 결정을 받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도교육청은 “2년 가까이 정신적 고통에 시달렸을 선생님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보내드린다”며 “향후 조사 결과, 직권남용 등 부당하거나 부적절한 업무 처리가 확인될 경우 그 대상자에 대해 엄중 조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영환 “가해자 처벌 대신 감사자 조사? 황당”


▎김영환 더불어민주당 고양정 후보는 지난 3일 자신의 SNS에 “선거 전 자신을 떨어뜨리기 위해 흑색선전을 하며 피해자를 세 번 울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 중앙포토
앞서 〈문화일보〉는 “민주당의 김 후보가 경기도의원 시절 자신의 자녀가 유치원 수업에서 배제됐다는 이유로 유치원 교사를 향해 수년간 교육청 감사를 받게 하고, 검찰에 고발하는 등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보도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김 후보를 부실 검증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파장이 확대되자 김 후보는 지난 3일 자신의 SNS에 “선거 전에 나를 떨어뜨리기 위해 흑색선전을 하며 피해자를 세 번 울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후 김 후보는 〈한겨레〉와 통화에서 “도의원을 할 때 상임위도 경제과학기술위와 기획재정위에서 활동해 도교육청에 압력을 행사할 어떤 위치에도 없었다. 도교육청의 재조사 지시는 관권선거로 밖에 볼 수 없다”며 “당시 조사보고서, 질의응답만 봐도 지금의 인권 기준에서 봤을 때 아동학대가 분명한데도, 가해자 처벌 대신 감사자나 민원인을 조사하겠다는 것 자체가 황당하다”고 했다.

최현목 기자 choi.hyunmok@joongang.co.kr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