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종.심층취재

Home>월간중앙>특종.심층취재

[심층취재] ‘동네북’ 국정원, 개혁은 어디로 

‘삼청교육대’로 뒤숭숭 대공수사권·심리전 등 곳곳 ‘지뢰밭’ 

고성표 월간중앙기자 muzes@joongang.co.kr
DJ 때는 500여 명 재택근무 발령, MB 때는 해병대식 목봉체조로 정신개조…국정원법 개정 놓고 여야 간 이전투구 가능성 커져
국정원 직원들은 요즘 두문불출이다. “국정원 직원 만나기가 하늘의 별 따기”라는 우스갯소리가 돌 정도다. 한 취재원은 국정원 내의 최근 분위기를 이렇게 전했다. “서훈 국정원장 취임 후 국정원 직원들에게 엄명이 떨어졌다고 한다. ‘당신이 국정원 직원이라는 신분을 아는 주변 사람들에게 당분간 절대 연락하지 말라’는 지시였다는 것이다. 실제로 나와 종종 연락을 주고받던 국정원 직원을 최근엔 통 볼 수가 없다. 한번은 너무 궁금해 전화를 걸었더니 무척 곤란해하는 목소리로 ‘연말께나 상황 봐서…’라며 말끝을 흐리더라. 대충 상황이 짐작이 가던 터라 더 이상 만나자는 얘기를 꺼낼 수 없었다.”

정권이 바뀌고 여의도 국회와 각 언론사 주변에서 활동하던 국정원 직원들도 자취를 감췄다. 지난 6월 1일 서훈 국정원장의 취임과 동시에 벌어진 일이다. 서 원장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에게 임명장을 받으면서 “첫 번째 조치로 국내 정보관의 기관 출입을 전면 폐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문 대통령은 “우리가 IO라 부르는…”이라고 말한 뒤 “다들 박수 한번 쳐줍시다”고 했다. 서 원장은 취임식에서도 “국정원 내 부처·기관·단체·언론 출입 담당관은 이날 부로 모두 전면 폐지됐다”며 “역사와 국민을 두려워해야 한다. 이제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은 도태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규정과 질서를 지키지 못하는 사람은 응분의 조치를 받게 될 것”이라는 표현으로 ‘무관용 원칙’을 강조하기도 했다.

국내정보 담당관(IO; Intelligence Officer) 제도의 폐지는 서훈 체제 국정원의 개혁 제1호 조치로 실행에 옮겨졌다. 국정원은 이번 조치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국정원의 정치 개입 단절과 개혁 실현을 위한 필요성에 따라 이뤄졌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정부 각 부처와 국회, 각종 공공기관, 언론사를 출입하던 국정원 정보 담당관들이 썰물 빠지듯 철수했다. 이와 함께 이들 IO뿐 아니라 국정원 전 직원을 대상으로 앞으로 공적 업무 외에는 외부 인사들과 불필요하게 접촉하지 말라는 지시도 내려진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원 개혁에 대한 요구가 어느 때보다 높은 엄중한 시기에 자칫 오해를 살 수 있는 소문과 잡음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집안 단속으로 보인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711호 (2017.10.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