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Home>포브스>Company

‘아랍의 우버’, 우버를 한 발 앞선 비결은 

 

parmy olson 포브스 기자
아랍의 토종 차량공유 스타트업 카림은 아랍 문화권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정확한 지도로 더 많은 승객을 목적지로 데려다 주며 우버와의 격차를 벌리고 있다.
성 패트릭의 날(3월17일), 우버는 승객에게 백파이프 연주를 들려주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우버가 특이한 마케팅을 진행한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그 전에도 특별한 의미가 있는 날이면 각종 기발한 행사가 펼쳐졌다. 수퍼볼 선데이에 열리는 ‘퍼피볼(Puppy Bowl)’ 때에는 우버 차를 타는 동안 강아지와 함께 놀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원하는 사람에게는 강아지 입양을 알아봐줬으며, 크리스마스에는 크리스마스 트리, 여름에는 아이스크림을 나눠줬다. 그러나 ‘제물로 바칠 양’은 어떨까? 아직까지 우버 이벤트 목록에는 없다. 바로 이 지점에서 (이스라엘 스타트업을 제외하고) 중동에서 우버 최고의 라이벌이자 역내 유일의 유니콘 기업인 카림(Careem)의 경쟁력이 나온다. 덕분에 카림은 중동 차량공유 시장을 얻기 위한 싸움에서 우버보다 한 발 앞서 있다.

2016년 9월, 카림은 이슬람 율법에 따라 제의로 사용된 양고기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승객에게 제공했다. 지역 목장에서 양이나 염소를 사서 어떻게든 집으로 운반해 제사를 지낸 후, 고기를 친구와 가족, 어려운 이웃과 함께 나눠먹는 이드 알아드하(Eid al-Adha) 전통을 현대인이 좀 더 편하게 지키도록 돕기 위한 서비스였다. “우리가 직접 잡아서 율법에 따라 도살한 후 의식을 치르고 요리해서 상자에 잘 나눠 넣었다”고 카림의 공동창업자 무다시르 셰이카(Mudassir Sheikha·39)는 말했다. 파키스탄 국적을 가진 그는 스탠포드를 졸업했고, 무엇이든 ‘최적화’시키고자 하는 엔지니어의 본능을 가지고 있다. 카림은 고기를 나눌 때에도 관습에 따라 승객과 승객 가족 및 친구, 그리고 불우이웃을 위한 상자로 나눠 3개를 줬다. 제식을 치르기 전 아이들이 양과 함께 놀 수 있도록 살아있는 양을 받았으면 좋겠다는 고객들도 있어서 픽업트럭을 확보해 직접 살아있는 양을 배달하기도 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709호 (2017.08.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