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업

Home>월간중앙>경제.기업

[재계 포커스] 용광로처럼 뜨거운 포스코 차기 회장 각축전 

연임 꿈꾸는 권오준... 하마평 무성한 잠룡들 

최경호 기자 squeeze@joongang.co.kr
김진일·황은연 사장, 오인환·최정우 부사장 등 사내 ‘빅 5’에 한덕수 전 총리도 물망에 올라… 이사회가 선임하도록 돼 있지만 정권의 입김 차단은 어려워, 연말 정국상황이 변수 될 수도

▎권오준 현 회장의 임기 만료가 6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차기 포스코 회장에 누가 오를지 관심이 쏠린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있는 포스코센터의 전경. / 사진·중앙포토
권오준(66) 포스코 회장의 임기는 내년 3월까지다. 일련의 행보를 살펴보면 권 회장은 연임을 희망하는 것 같다. 권 회장 이외에 사내에서는 김진일(63) 사장, 황은연(58) 사장, 오인환(58) 부사장, 최정우(59) 부사장 등이, 사외 인사로는 한덕수(67) 전 국무총리가 자천타천으로 후보로 거론된다. 포스코의 규정상 회장은 이사회에서 선임하도록 돼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정권의 입김을 배제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포스코 임직원들이 사용하는 전용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이 앱을 열어보면 포스코 그룹 내 서열 1~5가 뜬다. 권오준 회장, 김진일 사장, 황은연 사장, 오인환 부사장, 최정우 부사장 순이다. 포스코의 한 임직원은 “권 회장을 비롯해 이분들 모두를 잠재적인 차기 회장 후보로 볼 수 있다”고 귀띔했다.

권 회장의 임기(3년) 만료가 내년 3월로 다가오면서 포스코 차기 회장의 인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정통 엔지니어 출신인 권 회장은 2014년 3월부터 회장직을 수행해왔다. 권 회장의 전임은 MB(이명박)정부 시절인 2009년 2월 회장에 선임돼 한 차례 연임한 정준양 전 회장이다. 정 전 회장은 임기 1년을 남겨두고 비자금 조성 의혹 등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받자 자리에서 내려왔다.

임기가 반년가량 남은 시점에서 권 회장의 연임 가능성은 어느 정도일까? 그의 2년여 동안의 경영실적을 두고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 선방했다”는 칭찬과 “경영경험 부족의 한계를 드러냈다”는 비판이 엇갈린다. 포스코는 지난해, 1968년 설립 이후 처음으로 960억원의 순손실(연결 기준)을 기록했다. 권 회장이 2014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45개 계열사에 대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단행했지만 성과는 미흡하다는 평을 듣는다.

성과 미흡의 이유가 아이러니컬하게 권 회장의 연임 당위론에 힘을 실어준다. 구조조정의 결실을 보기 위해서는 3년 임기로는 부족하다는 논리다. 권 회장은 지난 2월 박근혜 정부의 실세로 통하는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을 비롯해 김관용 경북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등을 만났다. 3월에는 경북 안동으로 이전한 경북도청 개소식에 참석해 박근혜 대통령과 인사했다.

권오준의 트레이드마크는 ‘윤리경영’


▎1970년 포항제철소 착공식에 참석한 박태준(왼쪽) 회장과 박정희 대통령. / 사진·중앙포토
2014년 3월 정준양 전 회장이 물러난 뒤로 포스코는 비리 의혹 등으로 큰 홍역을 치렀다. 지난해 11월 11일 서울중앙지검 특수 2부는 정준양 전 회장 등 포스코 전·현직 임직원 17명과 협력업체 관계자 13명 등 32명(17명은 구속기소)을 기소했다.

검찰은 정 전 회장에 대해 뇌물공여,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위반(배임), 배임수재 혐의를 적용했다. 당시 검찰에 따르면 정 전 회장은 2009년 포스코 신제강공장건설 중단 문제를 해결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의 측근 박모 씨가 실소유주인 협력사 티엠테크에 일감을 몰아주는 수법으로 박씨에게 12억원 상당의 이익을 건넨 혐의를 받았다. 또 2010년 5월 인수 타당성이나 위험 부담에 대한 면밀한 검토 없이 플랜트업체인 성진지오텍의 지분을 인수, 포스코에 1592억여 원의 손해를 끼친 혐의도 있다.

검찰의 수사 결과 발표 후 포스코 안팎에서는 탄식이 쏟아졌다. 대책 마련에 부심하던 권 회장은 ‘비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포스코는 올해 1월 1일부터 ‘클린 포스코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공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추천이나 청탁을 가감 없이 기록·관리함으로써 청탁을 완전히 뿌리뽑기로 한 것이다. 추천 및 청탁을 요청받은 당사자뿐 아니라 그 내용을 전달받은 실무자 등 모든 임직원은 관련 내용을 24시간 내에 클린 포스코 시스템에 등록해야 한다. 청탁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그 내용을 시스템에 등록하지 않은 임직원은 인사상 불이익을 받게 된다.

추천 및 청탁 내용은 기업포털(EP)의 첫 화면 ‘클린 포스코(청탁등록)’ 앱을 통해 등록하면 된다. 클린 포스코 앱에서는 운영절차 및 청탁 대응 매뉴얼 등도 함께 제공해 임직원이 청탁 유형에 따라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돕는다.

그러나 막상 클린 포스코 시스템을 가동한 뒤로 신고 건수는 거의 없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권 회장의 야심작이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던 것이다. 한 임직원은 “누가 신고했는 지 나중에 드러날 수도 있는데 청탁을 받았다 하더라도 선뜻 신고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사정이 이렇게 흘러가자 포스코는 올해 상반기에는 자체 ‘모의훈련’까지 실시했다. 임직원이 청탁을 가장해 동료에게 전화를 거는 형태로 진행됐다고 한다. 내부에서 “꼭 이렇게 까지 해야 하느냐”는 볼멘소리가 나올 수밖에 없었다. 이에 포스코 관계자는 “주의를 환기시키는 차원에서 한 차례 실시했을 뿐”이라며 “앞으로도 포스코는 청탁을 근절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 회장이 클린 포스코에 전력투구하는 것을 두고 연임과 관련한 포석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재계 관계자는 “전임 회장이 검찰에 불려나가는 등 불명예를 남긴 만큼 권 회장으로서는 클린을 트레이드마크로 내세울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며 “권 회장이 연임을 희망한다면 클린 포스코 시스템 추진을 재임기간 작품으로 꼽으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막판에 뒤집힌 레이스


▎권오준 회장이 취임 당일인 2014년 3월 14일 포항제철소 3제강공장을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 사진·중앙포토
MB정부 첫해이던 2008년 11월 18일 정준양 포스코 사장이 포스코건설 사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포스코건설의 ‘덩치’는 포스코의 10분의 1 수준이다. 2007년 기준으로 포스코의 매출액은 22조2066억원, 영업이익은 4조3081억원이었던 데 반해 포스코건설은 매출액 3조4685억원, 영업이익 2471억원이었다. 당시 이구택 회장-윤석만 사장-정준양 사장 삼각편대에서 ‘이구택-윤석만’ 2인 체제로 재편이었다. 이에 “정 사장이 좌천됐다”는 말이 나왔다. 차기 수장으로 윤 사장이 유력해 보였다.

두 사람은 1948년생 동갑인 데다 입사(윤 사장이 1년 선배) 시기도 비슷하다. 그럼에도 윤 사장이 줄곧 앞서나갔다. 윤 사장은 2002년 포스코 전무에 이어 2004년 부사장, 2006년 사장에 올랐다. 2004년 전무, 2006년 부사장을 거쳐 2007년 사장이 된 정 사장보다 늘 한 발 앞서갔다.

윤 사장이 차기 회장으로 주목받는 사이 2009년 들어서 상황이 반전됐다. 정권 실세의 인사 개입 논란 속에서 정준양 사장이 화려하게 부상한 것이다. 이후 레이스는 이전투구(泥田鬪狗) 양상이었다.

같은 해 2월 27일 주주총회에서 정준양 포스코건설 사장은 포스코 새 회장으로 선임됐다. 하지만 이후로도 논란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았다. 그러자 포스코는 5년 만에 포스코건설 회장직을 부활시켜 그 자리에 윤 사장을 앉혔다. 그러나 실권이 없다 보니 사실상 고문에 가까웠다. 포스코건설의 경영을 주관하는 대표이사는 정동화 신임 사장의 몫이 됐다. 정 사장은 지난 2004년 광양제철소 부소장으로 당시 광양제철소장이던 정준양 전 회장을 2년간 보좌했다.

천신만고 끝에 회장직에 오른 정 전 회장이지만 임기 1년을 남긴 채 자리에서 내려와야 하는 불명예를 남겼다. 2012년 연임에 성공한 정 전 회장은 검찰의 전방위적인 수사에 2014년 3월 사퇴했다. 그런 정 전 회장의 바통을 이어받은 이가 바로 권 회장이다.

만일 권 회장의 연임이 불가능한 상황에 이른다면 차기 회장 자리에는 누가 오를까.

현재 포스코의 사내 등기임원은 권 회장을 비롯해 김진일 사장, 오인환 부사장, 최정우 부사장, 이영훈 포스코컴텍 사장 5명으로 구성돼 있다. 넘버 3인 황은연 사장은 지난 3월 11일 주주총회에서 임기가 만료된 윤동준 포스코에너지 대표의 뒤를 이어 등기이사로 선임되지 못했다. 그 자리에는 재무최고책임자(CFO)인 최 부사장이 올랐다.

김진일 사장은 권 회장의 서울대 금속공학과 3년 후배로 사내 서열 넘버 2다. 김 사장은 그룹 내에서 기술부문 전문가로 통한다. 현재 권 회장과 함께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명실상부한 2인자다.

황 사장은 현 정권 출범 후 가파른 상승세를 탔다. 입사 후 주로 마케팅, 홍보, 인사업무를 맡아왔으며 2014~2015년에는 포스코에너지 사장을 역임했다. 황 사장은 정홍원 전 총리, 이완구 전 총리, 황교안 현 총리, 허태열 전 대통령 비서실장, 곽상도 전 민정수석(현 국회의원), 유민봉 전 국정기획수석(현 국회의원), 이남기 전 청와대 홍보수석 등과 함께 성균관대 동문이다. 황 사장은 성대 총동창회 부회장을 맡는 등 학맥 관리에 적지 않은 관심을 기울여왔다는 평가를 받는다. 황 사장이 포스코와 청와대 간의 가교 역할을 맡고 있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넘버 4인 오인환 부사장은 철강사업전략실장, 포스코 P&S 마케팅 본부장 등을 지냈다. 지난 3월 주총에서 등기이사로 선임된 넘버 5 최정우 부사장은 포스코대우(구 대우인터내셔널) 기획재무본부장, 포스코 정도경영실장 등을 역임했다. 복병으로 떠오른 이영훈 사장은 포스코 재무투자본부장, 포스코건설 경영기획본부장을 거친 재무·전략통으로 평가된다.

승자는 안갯속… 외부 인물 깜짝 등장할 수도

재계 일각에서는 차기 포스코 수장 후보로 한덕수 전 국무총리를 주목하기도 한다. 통상산업부 장관 등 경제관료로 잔뼈가 굵은 한 전 총리는 2012년 2월부터 2015년 2월까지는 제28대 한국무역협회장을 지냈다. 2년 전 정 전 회장이 사퇴했을 때 한 전 총리의 이름이 거론됐던 적도 있다. 당시에는 무역협회장을 맡고 있던 터라 움직일 수 없었다.

하지만 이제 상황이 달라졌다. 만일 권 회장이 연임에 성공하지 못하고 외부 수혈론이 힘을 얻는다면 한 전 총리가 부상할 수도 있다. 한 전 총리의 친형인 한영수 씨가 포스코 부사장 출신이라는 점도 흥미롭다.

이런 가운데 미국 정부가 한국산 냉연강판에 64.68%의 반덤핑·상계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것이 권 회장 연임 여부를 결정할 주요 변수 중 하나로 떠올랐다. 냉연강판은 자동차강판으로 많이 쓰이는 산업 기초소재 중 하나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USITC)는 9월 2일 “브라질과 인도·한국·영국에서 만든 냉연강판 제품에 대한 반덤핑·상계관세 부과에 찬성한다는 최종 판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그 가운데에서 포스코의 관세율이 가장 높았다. 포스코에는 반덤핑 6.32%, 상계 58.36% 등 총 64.68%를 부과했고, 현대제철은 반덤핑 34.33%와 상계 3.91% 등 총 38.24%, 나머지 업체는 총 24.24%였다. 브라질 업체의 최고 관세율은 46.52%였으며, 영국은 25.56%, 인도는 17.60%로 합산 기준으로 모두 포스코보다 낮았다.

재계 관계자는 “미국 정부가 포스코에 충분한 소명자료를 요청했을 텐데도 이런 결과가 나왔다. 포스코의 안일한 대응도 하나의 원인이 됐을 수 있다”며 “권 회장의 위기 극복능력이 그의 연임 여부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또 다른 인사는 “포스코는 일반 기업과 달리 이사회의 권한이 막강하다. 대표이사 회장·사장은 모두 이사회에서 선출한다. 포스코 회장 선임은 CEO후보추천위원회 구성으로 시작되는데 이 위원회는 사외이사들로만 채워진다”고 말했다.

회장 선출 등과 관련해 외압 논란이 있을 때마다 포스코가 “이사회에서 투명하게 뽑는 만큼 외압은 있을 수 없다”고 주장해온 것과 맥을 같이한다. 하지만 정권이 바뀔 때마다 회장이 임기 도중에 하차하는 일이 반복돼 “정권의 입김과는 무관하다”는 포스코 측의 주장을 무색하게 한다.

포스코 소식에 정통한 재계 관계자는 “포스코 회장의 임기 마지막 해의 10월쯤 되면 온갖 추측과 설(說), 하마평이 난무한다. 심지어 자가발전(自家發電)도 있다. 올해도 10월 이후가 되면 비슷한 일들이 벌어지지 않겠느냐”며 이렇게 말했다. “포스코 회장 선임 작업은 정권의 입김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연말 정국 상황이 변수가 될 수도 있다. 최종 승자는 아무도 모른다.”

- 최경호 기자 squeeze@joongang.co.kr

[박스기사] 역대 포스코 회장의 피할 수 없는 숙명일까 - 정권만 바뀌면 ‘포토라인 징크스’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이 지난해 9월 3일 오전 9시 50분 서울중앙지검에 출두했다. 정 전 회장은 성진지오텍(현 포스코플랜텍) 고가 매입과 동양종건 특혜성 공사 발주로 인한 배임 혐의에 대한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나왔다. 그는 검찰 청사 앞에서 “포스코를 아껴준 국민과 주주들께 심려와 걱정을 끼쳐 죄송하다”며 “이번 검찰 조사에서 성실하게 임하도록 하겠다”면서 고개를 숙였다.

포스코 회장이 검찰 조사를 받은 것은 정 전 회장이 처음이 아니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비슷한 상황이 반복돼왔다.

포스코는 2000년 산업은행이 보유 지분을 매각한 이래 정부가 한 주도 갖고 있지 않은 순수 민간기업이다. 하지만 민영화된 이후로도 정권이 바뀔 때마다 정권 입맛에 맞는 인사가 회장에 올랐다가 정권이 바뀌고 나면 ‘검찰 수사→중도 퇴임’의 공식이 관례처럼 이어져왔다.

박태준 전 회장이 김영삼 정부 출범 직전인 1992년 말 사퇴한 것을 시작으로 역대 회장 가운데 임기를 정상적으로 마친 회장은 거의 없을 정도다. 김영삼 정부 때는 황경로·정명식 회장이 물러난 뒤 김만제 회장이 자리를 이어받았다. 김대중 정부 때는 김만제 회장이 물러나고 유상부 회장이, 노무현 정부 때는 이구택 회장이 그 자리를 이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도 각각 정준양·권오준 회장으로 교체됐다. 정 전 회장에 앞서 노무현 정부 출범 직후인 2003년 3월 회장에 오른 이구택 전 회장은 연임에 성공했지만, 이명박 정부 출범 1년 만에 세무조사를 무마하려고 국세청장에게 로비했다는 혐의로 수사를 받다가 중도 퇴진했다.

유상부 전 회장도 2002년 ‘최규선 게이트’에 연루돼 대통령 측근의 청탁을 받고 포스코 계열사 등에 타이거풀스 주식을 고가에 매입하도록 압력을 가했다는 혐의로 검찰 소환조사를 받았다. 유 전 회장은 결국 배임 혐의로 기소돼 2008년 대법원에서 징역 1년 6월, 집행유예 2년형이 확정됐다.

유일하게 외부인사 출신으로 수장에 오른 김만제 전 회장도 회장 재직 때 기밀비 횡령과 업무상 배임 등으로 고발돼 1999년 대검 중수부 소환조사를 받았다. 당시 김 전 회장의 업무상 횡령과 배임 혐의가 수사 대상이었다. 여기에는 2007년 이명박 대통령 후보자 시절에 문제가 됐던 서울 도곡동 땅을 포스코가 고가에 매입했다는 의혹도 조사 대상이었다. 김 전 회장은 불구속 기소돼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앞서 박태준·황경로 전 회장도 김영삼 정부 출범 직후인 1993년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조사를 받았다. 대검 중수부가 박 전 회장의 뇌물수수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 황 전 회장 역시 협력업체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됐다. 박태준 전 회장도 수뢰 혐의로 불구속기소됐다. 박 전 회장과 황 전 회장은 1995년 8·15 때 각각 공소취소와 사면복권됐다.

201610호 (2016.09.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