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종.심층취재

Home>월간중앙>특종.심층취재

[기획특집] ‘조기교육’에 강한 경북대 

글로벌 창업 역량은 기본, 미래 융합형 인재 양성 메카로 

최경호 월간중앙 기자
글로벌, SW 융합, 기술창업 교육 강화 위한 프로그램 운영…지방거점 국립대 중 유일 선정돼 3년간 138억원 국비 지원받아

▎경북대는 SW 융합 분야를 대학 특성화 분야로 지정하고 학칙을 개정해 특성화 학과로 유지·발전할 수 있도록 했다. / 사진:경북대
경북대(총장 김상동) 프라임 사업은 IT(정보통신기술) 대학 컴퓨터학부 내 100명의 글로벌 SW(소프트웨어) 융합 전공을 신설했다. ‘글로벌 경쟁력과 창업정신을 함양한 SW 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글로벌’ ‘SW 융합’ ‘기술창업’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경북대는 SW 융합 분야를 대학 특성화 분야로 지정하고 학칙을 개정해 특성화 학과로 유지·발전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창업 중심 교육을 통한 창업 마인드 확산 및 창업 인력 증대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등 프라임 사업이 핵심 사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전력투구하고 있다.

경북대 프라임 사업은 ▷글로벌 역량 강화 ▷기술창업 역량 강화 ▷SW 융합 역량 ▷전공 역량 강화 ▷진로설계 프로그램 등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스타트업 투어에 앞서 경북대 학생들과 교수들이 카메라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첫째,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복수학위, 교환학생, 해외연수 등)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유럽(아일랜드 더블린공대, 슬로베니아 류블랴나대)·미국(사우스다코타 주립대, 미주리 주립대)·인도(크라이스트대) 대학과의 2+2, 3+1 등의 복수학위 제도를 신규 개발했다.

또한 미국의 산호세 주립대 연수와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한 IT 기업체 탐방 및 인도 크라이스트대의 인턴십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고 있다. 아울러 최신 글로벌 SW 트렌드 분석 및 국제 SW 시장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한 SW 관련 국외 전시회 참가를 지원하고 있다. 또 학생들의 자발적인 기획으로 이뤄진 글로벌 SW 리더 프로그램을 운영해 현지 학습활동을 통한 글로벌 SW 융합전공 재학생의 국제적 마인드 함양 및 해외 진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베트남 타이응웬대와 글로벌 SW 융합 전공의 커리큘럼과 교과목을 수출하는 트위닝 프로그램(Twinning Program)을 협력 중에 있다. 이와 함께 국내 대학 중 유일하게 유럽연합(EU)이 주관하는 허브링크드(HubLinked) 사업에 선정돼 글로벌 표준에 적합한 산업 연계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교류를 지속적으로 수행·확대하고 있다.

학생들 창업 마인드 확산에 노력


▎프리에이티브팩토리를 방문해 창업 실습을 하고 있는 경북대생들.
둘째, 기술창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 컨설팅 업체의 SW 창업 교과안에 대한 자문을 통해 10개 교과목을 교육과정에 반영했다. 방학 기간 창업 스타트업 투어 등을 통해 창업에 대한 인식을 제고해 창업 문화를 확장하고 있다. 또한 창업 아이디어톤, 창업 멘토링 및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해 학생들의 창업 마인드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교수 대상의 창업 교육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양질의 학생 창업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도 힘쓰고 있다.


▎정순기 경북대 프라임 사업단장. / 사진:경북대
셋째, SW 융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글로벌 SW 융합전공 학생들은 다중 전공 이수를 의무화하고 있다. 특히 프라임 사업을 계기로 6개의 SW 융합전공, 즉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디지털 정보관리, 스마트팜공학, 생물정보학, IT 정치 전공, 심리정보융합 전공이 개설됐다. 이에 따라 매년 200명의 학생을 모집·선발해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융합적 역량을 지닌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넷째, 전공 역량 강화를 위해 SW 및 IT 분야 전문가를 초청해 SW 트렌드를 파악하고 SW 관련 분야의 마인드 함양을 위한 글로벌 SW 역량 강화 세미나를 매주 진행하고 있다. 전공과목 학업능력 향상을 위해 맞춤화된 지도를 통한 수학 클리닉과 수학 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국내 IT 관련 전시회 및 콘퍼런스 참여 기회를 제공해 미래 기술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최신 정보 획득에 도움을 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체계적인 진로 설계 구축을 위해 진로상담 클리닉, 진로 상담 전담교수제,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진로상담 클리닉은 전문 상담가와 일대일 개인 상담을 통해 저학년부터 전문화된 진로설계를 구축하고 있다.

또 매 학년 4회 이상 진로 면담을 하는 진로상담 전담교수제를 운영해 체계적인 진로설계를 구축하는 데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와 함께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저학년부터 조기에 실시해 비전 및 목표 설계를 통한 진로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동문 선배 방문 미팅을 통한 멘토 프로그램을 운영해 미래 진로설계 및 개인 역량 개발에 도움을 주고 있다.

경북대 프라임 사업은 지방거점 국립대로는 유일하게 선정돼 3년간 138억원의 국비가 지원됐다. 그리고 1, 2차년도에는 연차 평가 결과 ‘양호’ 등급을 획득하는 등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최경호 월간중앙 기자 squeeze@joongang.co.kr

201809호 (2018.08.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