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윤석열 시대 개막과 6·1 지방선거 전망] 윤석열 제20대 대한민국 대통령 취임 

 

최경호 김영준 최현목 월간중앙 기자
“국민이 진정한 주인인 나라 만들어나가겠다”

▎윤석열 대통령이 5월 10일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취임 선서를 하고 있다. /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시대가 열렸다. 첫 검찰총장·비(非)정치인 출신 국가 원수인 윤 대통령은 국민적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는 가운데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첫발을 내디뎠다.

윤 대통령은 5월 10일 11시 국회 잔디마당에서 열린 취임식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출범을 대내외에 천명했다. 윤 대통령은 부인 김건희 여사와 함께 국회 입구에서 행사장까지 약 180m를 걸으며 취임식에 참석한 국민과 인사를 나눴다.

윤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저는 자유·인권·공정·연대의 가치를 기반으로 국민이 진정한 주인인 나라, 국제사회에서 책임을 다하고 존경받는 나라를 위대한 국민 여러분과 함께 반드시 만들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안팎으로 난제 산적한 가운데 한·미 정상회담

취임식 후 용산 대통령 집무실로 발걸음을 옮긴 윤 대통령은 본격적으로 업무를 시작했다. 윤 대통령은 직원을 향해 “국민이 함께 잘사는 나라를 위해 우리 한번 신나게 일하자”고 말하며 “같이하실 거죠?”라고 물었고, 직원들은 박수로 화답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식 이후 1호 법안인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에 서명했다. 장관 임명제청권을 가진 한 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은 국회에서 표결로 처리된다.

윤 대통령이 처한 현실은 녹록지 않다. 특히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인선 강행으로 여야 갈등이 더욱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강대강 국면은 오는 6월 1일 열리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지방선거에서 승리하는 쪽이 당분간 정국 주도권을 쥐게 될 것으로 정치권은 보고 있다. 설령 지방선거에서 승리하더라도 의회 권력은 여전히 더불어민주당이 장악하고 있는 만큼,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의 협치와 운영의 묘가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대외 상황 역시 녹록지는 않다. 북한의 도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신냉전, 고유가·고 금리 시대에 따른 국내 물가 상승 등 난제들이 쌓여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은 윤 대통령의 외교적·정치적 역량을 평가받을 첫 무대라 할 수 있다.

- 최경호 김영준 최현목 월간중앙 기자 squeeze@joongang.co.kr

202206호 (2022.05.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