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시사 포커스] 가는 곳마다 암초… 험난하기만 한 尹 정부 국정 행로(6) 

새 회장 뽑혀도 광복회가 시끄러운 이유는? 

장 회장, 결선투표 후보자에 직위 약속해… 파산 경력도 드러나 논란

▎김원웅 전 회장의 사퇴로 실시한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장호권(왼쪽) 광복회장이 5월 31일 여의도 광복회관에서 당선증을 받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국가보훈처가 지난달 26일 김원웅 전 회장 시기 광복회 운영과 관련한 각종 의혹에 대한 고강도 감사에 착수한 가운데 광복회 사무국 직원의 인건비 조달 방식 등도 감사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7월 4일 광복회 등에 따르면 김 전 회장 시기 기존 16명이었던 광복회 사무국 직원 수는 최대 26명까지 늘어났다. 이는 기존 직원 대비 약 60% 증가한 것인데, 이들의 인건비를 어떻게 조달했는지가 의문에 싸여 있다. 광복회 직원 인건비는 보훈처 등이 지급하는 국고 예산으로 충당되는데, 밝혀진 바에 따르면 김 전 회장 재직 당시 급여를 받지 못한 직원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현 광복회장에 대한 논란도 불거졌다. 김 전 회장 사퇴로 실시된 5월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장호권 회장 집행부가 최근 전국 지회장 110명 가운데 일부에게 사직서를 돌리면서 일부 임원의 반발을 샀다.

보훈처, 광복회 운영 집중 감사

장 회장을 둘러싼 ‘자격 논란’도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광복회 회원 일부는 장 회장에 대한 직무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낸 상태이며, 이들은 장 회장이 5월 보궐선거에서 다른 후보들과 결선 투표에서 서로 표를 몰아주고 선거 후 직책을 의논하기로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가처분 신청을 낸 측은 장 회장이 ‘후보자가 직위를 약속할 경우 당선 무효에 처한다’는 광복회 규정을 어겼다고 주장한다. 또 이들은 장 회장이 과거 파산 선고를 받은 적이 있어 ‘파산이 선고된자는 회장 출마 자격이 없다’는 광복회 선거관리 규정에 위배된다고도 주장한다.

이번 보훈처 감사는 김 전 회장 시기 불거진 회계부정과 권한 남용 등에 대한 의혹을 중점적으로 규명할 예정이지만, 장 회장 체제에서 벌어진 각종 논란도 조사 대상에 포함됐다.

202208호 (2022.07.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