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미술품, 애정 없다면 투자 말아야 

Art is for Love, Not Investment 

Paul Johnson
영국 역사학자·작가

돈을 벌 목적으로 미술품에 투자하는 일은 바보짓이라고 생각한다. 세계적으로 성장한 미술 시장엔 입담 좋은 사기꾼들이 득실대는데, 이들의 행태는 월스트리트의 사기꾼들이 울고 갈 정도다.

이쯤 해서 성공한 사업가들 중 미술품 수집가로 이름을 날린 사람들을 알아봐야겠다. 헨리 클레이 프릭(Henry Clay Frick?849~1919)은 철강, 특히 코크스 사업으로 돈을 번 엄격한 기업인이었다. 그는 19세기 강철왕이었던 앤드루 카네기의 회사에서 일했다(카네기는 나중에 2억5000만 달러에 회사를 매각했다. 이 금액은 1901년도 가격이다).

미술 시장에 사기꾼 득실

1892년 프릭은 미국 역사상 가장 폭력적이고 후유증이 심각했던 노동분쟁에서 승리했다. 그는 홈스테드 공장 종업원들이 왜 파업을 하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 종업원들의 임금도 괜찮았고 공장의 근로 환경도 그 분야 사업장치고는 만족할 만했다. 그는 종업원들이 노조원들에게서 협박을 받고 있다고 믿었다.

그래서 핑커턴 탐정회사 요원 500명을 고용해 자초지종을 알아보고자 했다. 그러나 탐정들이 바지선에 타고 강을 따라 공장으로 다가가자 파업 중이던 인부들이 발포했다. 급기야 펜실베이니아 주지사는 8000명의 민병대를 투입해 사건을 마무리 지었다. 홈스테드 공장에서 발생한 파업 종식과 노조 해산은 회사측의 장겢倂袖?승리를 의미했다.

나중에 프릭은 이렇게 회상했다. “우리는 종업원들에게 본때를 보여줄 수밖에 없었다. 평생 잊지 못할 교훈을 가르쳐줬다.”프릭은 세계 최고 부자 반열에 올라 JP 모건이나 존 록펠러 또는 앤드루 멜론 같은 사업가들과 어울리며 사업을 벌였다. 또 맨해튼에 있는 저택에 최고급 미술품을 수집했고, 나중에 1500만 달러나 되는 기부금과 함께 소장품을 뉴욕시에 기증했다.

프릭의 소장품들은 한 개인이 수집한 미술품들 중 최고라고 생각한다. 모든 작품이 분야별로 최고의 걸작이다. 수집품 중에는 홀바인이 그린 두 점의 뛰어난 초상화도 있다. 토머스 무어 경과 토머스 크롬웰의 초상화다. 또 터너가 그린 두 점의 뛰어난 풍경화도 있다. 콘스타블이 그린 풍경화이며, 총리를 지낸 로버트 필 경의 아름다운 부인을 모델로 토머스 로렌스 경이 그린 초상화, 최고의 버미르 풍경화, 렘브란트의 자화상, 베네치아 거장인 벨리니가 그린 <사막의 성 프란시스>(St. Francis in the Desert) 같은 작품도 있다.

프릭은 어떻게 이런 작품을 수집할 수 있었을까?그는 단지 최고의 미술품을 사랑했을 뿐이다. 그렇지 않았다면 그런 뛰어난 작품들을 수집할 수 없었을 것이다. 역사상 최고의 수집가는 영국 국왕 찰스 1세였을 것이다. 그는 똑똑하지도 않고 학식도 없었던 땅딸막한 체구의 사람이었다.

그러나 프릭처럼 최고의 그림을 알아보는 안목이 있었다. 찰스 1세가 왕위를 박탈당하고, 나중에 일어난 내란에서 패하고 결국 1649년 처형된 것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거나 타협하지 않는 완고함 때문이었다. 바로 이런 고집 때문에 정치가로서는 성공하지 못했어도 최고의 수집가가 될 수 있었다.

사랑해야 돈도 벌어

르네상스 시대의 정상급 수집가들, 특히 메디치 가문은 찰스 1세처럼 완고했고 프릭처럼 가차없었다. 바로 그런 이유 때문에 우피지, 피티, 바겔로 등 피렌체의 미술관에 가면 최고의 미술 작품이 수두룩하다. 교황 율리우스 2세도 완고하고 가차없기는 마찬가지였지만, 그의 후원 아래 미켈란젤로와 라파엘로는 마음껏 작품 활동을 했다.

율리우스 2세는 바티칸이 어마어마한 미술품을 수집하는 데 절대적인 공헌을 했다. 이들은 모두 미술을 사랑하고 공부하며 즐겼다. 이들 중 누구도 돈을 벌기 위해서, 또는 안전한 투자처라서 작품을 수집하지는 않았다.

필자는 독자들에게 이들처럼 미술에 대한 애정이 없다면 돈을 투자하지 말라고 말해주고 싶다.

200903호 (2009.02.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