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ment Guide

Home>포브스>Investment Guide

이재우 보고인베스트먼트그룹 대표 - 사모펀드 도입 10년 대안투자처로 자리 잡았다 

 

사진 전민규 기자
사모투자펀드 제도가 한국에 도입된 지 10주년이 됐다. 2005년 토종 사모펀드 1호인 보고펀드를 설립한 이재우 대표는 토종 사모펀드의 10년 성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리고 앞으로 사모펀드가 대안투자상품으로 더 확고한 자리를 잡아갈 것으로 기대했다.
2003년 8월이었다. 미국계 사모펀드(PEF)인 론스타(Lone star)가 외환은행을 1조3833억원에 인수했다. 그리고 논란이 시작됐다. 당시 우리나라 은행법에 따르면 외국계 산업자본은 은행지분을 10%(의결권은 4%) 이상 보유할 수 없었는데도 론스타가 버젓이 외환은행을 인수한 게 문제로 지적됐다. 하지만 론스타는 여론 악화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외환은행 직원들에 대한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비용을 줄였다. 비용 감소로 이익이 나자 주주들에게 고배당을 실시했다. 2007년에는 HSBC은행과 외환은행 지분 51%를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해 HSBC은행 측이 계약 철회를 요구하면서 지분 매각은 없었던 일이 됐다. 론스타는 매각 실패의 원인을 우리나라 금융당국의 승인 지연 탓으로 돌렸다. 2012년에는 금융당국의 외환은행 매각 승인 지연과 국세청의 자의적 과세처분으로 4조76000억원의 손해를 봤다며 정부를 상대로 ‘투자자-국가소송(ISD)’을 걸었다. 결국, 론스타는 하나은행에 외환은행을 팔고 고액 배당금에다 매각차익 4조6600억원까지 챙겨 유유히 한국을 떠났다. 우리나라에서 사모펀드를 ‘먹튀 자본’이나 ‘기업 사낭꾼’으로 인식하게 된 사건이다.

사모펀드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공모펀드와 달리 49인 이하 소수 투자자에게서 모집한 자금으로 운영되는 펀드다. 국내 사모펀드들은 대부분 기업의 의결권이 있는 주식 등에 투자해 기업을 인수한 후 가치를 높인 후 매각을 통해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게 바로 사모펀드의 대표적인 투자방법인 바이아웃(BUY-OUT)형태인데, 여기서 기업 가치를 얼마나 올릴 수 있느냐에 따라 사모펀드 운용의 성패가 갈린다. 그만큼 투자위험이 크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03호 (2015.02.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