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증시가 아무리 부침이 심하다 해도 팬 쑤퉁(Pan Sutong, 6위)만큼 격동의 롤러코스터를 탄 사람은 없다. 그의 회사 골딘 프로퍼티, 골딘 파이낸셜 홀딩스 주가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았다가 바닥이 없는 것처럼 추락했다. 이후 비공개 기업으로 전환될 수 있다는 뉴스가 나오자 회사 주가는 다시 급등했고, 그 상태로 2015년 증시를 마감했다. 그 결과 팬의 재산은 막판에 2배로 증가해 122억 달러를 기록했다. 그는 현재 톈진에 중국 최고 층 건물 골딘 파이낸스 117을 건설하는 중이다. 골딘그룹은 가라오케 TV 모니터와 MP3 플레이어를 제조하는 가전 브랜드인 마츠니치와 태블릿, 모뎀 사업을 가지고 있다. 와인 애호가인 그는 캘리포니아 나파 밸리와 프랑스 보르도 와인 양조장에 투자하고 있기도 하다. 팬은 중국에서 태어났지만 캘리포니아를 잘 안다. 21살에 홍콩으로 오기 전 청소년 시절을 캘리포니아에서 보냈기 때문이다.
순자산 수치는 12월 31일 주가를 기준으로 했다. 따라서 2016년 증시 개장 이후 대량매도 물량은 재산 산정에 반영되지 않았다. 2015년에는 홍콩 항셍지수가 8.9% 하락하면서 순위에 든 억만장자 중 15명의 재산이 감소했다. 마카오 경기침체가 2년째 지속되면서 카지노 재벌 4명의 순위 또한 급락했다. 뤼체우(Lui Che Woo)의 재산은 46%, 팬시 호(Pansy Ho)는 28%, 로렌스 호(Lawrence Ho)는 22.5%, 안젤라 렁(Angela Leong)은 14% 급감한 결과다.
그러나 팬 쑤퉁처럼 재산이 증가한 사람도 16명이나 된다. 2015년 금융시장이 좋았던 덕에 폴리아나 추(Pollyanna Chu)의 순자산은 153% 증가해서 41억 달러로 불어났다. 추는 순위에 포함된 5명의 여성 중 한 명이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