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ment Guide

Home>포브스>Investment Guide

강대권 유경PSG자산운용 주식운용본부장 

“어떤 장세든 10% 수익률 자신” 

글 김경진 기자 kjink@joongang.co.kr·사진 오종택 기자
연 11.8%. 유경PSG자산운용의 국내 일반주식형 펀드 ‘액 티브밸류’가 지난해 거둔 성적표다. 지난해 펀드 수익률 평가에서 단연 1등이다. 수익률 평균(-3.4%)보다 월등히 높다. ‘절 대 수익’의 비결은 뭘까. 강대권 주식운용본부장을 만났다.
유경PSG자산운용은 강세장보다는 약세장에서 위력을 발휘한다. 50억 원에서 출발한 펀드는 입소문을 타고 지난해 말 300억원까지 덩치를 불렸다. 같은 포트폴리오로 운용하고 있는 ‘좋은생각(자산 배분형)’까지 합치면 1000억원 규모다. 매년 10% 이상의 수익률을 달성해 3년 수익률이 30%다. 이 ‘절대 수익’의 비결은 뭘까. 강대권 주식운용본부장은 “현금 비중을 조절해서 손실을 최소화하고, 저평가된 주식에 집중 투자한 결과”라고 말했다.

시황에 상관없이 수익을 낼 수 있었던 비결은 뭔가.

지난해 여름 주식시장이 정점이었을 때 주식 비중을 60% 초반으로 줄이고 현금 비중을 늘렸다. 시황이 나빴던 지난해 하반기부터 주식 비중을 늘리기 시작했다. 2015년에도 마찬가지였다. 코스닥 중심으로 장이 좋았던 2015년 여름에 오히려 주식 비중을 줄였다. 주가가 워낙 많이 올라 살 수 있는 것이 없었기 때문이다. 적당히 좋은 가격에선 사지 않는다. 경제 상황이 조금만 나빠져도 주가가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신 기다렸다가 시장이 과민하게 반응해 처절하게 빠진 종목을 담는다. 우리식 표현으로 ‘소를 팔아서라도 사야 하는 주식’이다. 이런 주식은 추가 악재가 나와도 흔들리지 않고 약간의 호재만 나와도 반등한다. 이런 종목을 고르면 변동성 큰 장세에서도 손실을 줄일 수 있다. 많이 빠진 종목을 사고, 오르면 소액이라도 차익을 실현하는 게 절대 수익 비결이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702호 (2017.01.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