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People

Home>포브스>CEO&People

매튜 리슈먼 SJA 제주 중등부 교장 

“고등교육으로 가는 훌륭한 밑거름 될 것” 

‘글로벌 시민’이란 더 넓은 세계를 인식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자기 역할을 이해하는 사람을 말한다.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SJA) 제주는 지역사회부터 국제사회까지 여러 공동체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공정하고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협력하는 법을 학습하고 있다.

SJA 제주는 제주 영어교육도시에 설립된 첫 번째 미국 국제학교다. 1842년에 개교한 본교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St. Johnsbury Academy, 이하 SJA)는 명문 사립학교로, 교육이념인 인성, 탐구심,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유치부(만 3세 이상)부터 고등부까지 미국식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매튜 리슈먼(Mr. Matthew Leishman) SJA 제주 중등부 교장은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13년 동안 교사로 근무하며 학생들을 가르쳤고, 1998년부터 전 세계의 국제학교에서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교장으로 재직해왔다. 그는 포브스코리아에 “교사가 학생에게 지식을 가르치기보다는 학생들 스스로 사고력을 키워 배움의 즐거움을 얻으면, 그 경험이 점차 축적되어 성취감과 자신감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반복되어 경험치가 쌓이면 고등교육으로 가는 훌륭한 밑거름이 된다”고 말했다. 다음은 그와 나눈 일문일답.

SJA 제주 중학교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다른 국제학교와의 가장 큰 차별점은.

탐구와 프로젝트 기반의 학습은 SJA 제주만의 교육 및 학습 접근법이다. 이것은 실제 우리 사회가 당면한 현실 세계에서의 문제들을 고민해볼 수 있는 학생 중심 학습에 기반을 둔다.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상향식(bottom-up)’ 수업을 통해 최대한 많은 질문을 던질 수 있도록 유도하며, 학생들은 스스로 묻고 답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책을 찾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탐구와 프로젝트 기반의 학습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SJA 제주는 ‘탐구 기반 학습’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결합한 ‘탐구 프로젝트 기반 학습(IPBL, Inquiry/Project Based Learning)’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학생이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이끌고, 학생들의 호기심을 북돋아 그들이 마음껏 질문하고 자신의 생각을 설명하도록 유도하는 게 핵심이다.

SJA 제주에 입학하기 전 모든 담당 중학생을 인터뷰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학생을 선발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입학 인터뷰에서 지원 학생의 인성, 학생으로서의 자질을 중점적으로 파악한다. 또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지원 학생이 SJA 제주의 가치와 지역 공동체의 가치에 부합하는지도 확인한다. 학생들에게 SJA 제주의 어떤 부분에 흥미를 느껴 지원하게 되었는지 지원동기를 물어본다. 입학 인터뷰는 일 년 중 가장 기다리는 즐거운 일이다.

국제학교의 경쟁력 중 가장 중요한 요소를 꼽자면 교사들의 자질이겠다. SJA 제주의 교사 모집 방법과 인력 풀을 소개해달라.

SJA 제주는 국제학교 교사 채용 전문 컨설팅 기업과 함께 교사 데이터를 구축한다. 이 데이터는 해당 교사의 이력을 분명하게 제시할 뿐 아니라 교수법 수준에 대한 평가를 포함한다. 국제학교들 사이의 네트워킹도 충분히 활용한다. 이 경우에도 평판 있는 채용 전문 컨설팅 기업에 프로필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사춘기를 겪는 나이대의 학생들을 교육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케어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는지, 신경 쓰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알려달라.

SJA 제주의 경우, 교사진을 학년별 팀(grade-level-teams)으로 구성해 각 과목 교사들이 담당 학년의 모든 학생을 면밀하게 관찰한다. 학년별 교사팀은 정기 회의를 열어 담당 학년의 학생들이 어떤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무엇이 필요한지, 어떤 고민을 하는지 등을 공유함으로써 학생들을 좀 더 깊이 파악할 수 있으며, 이에 기반해 적합한 도움과 조언을 제공한다.

전 세계 국제학교에서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교장으로 재직했다고 들었다. 한국만의 특징이나 차이점이 있다면.

최고 수준의 국제학교들은 현지 국가의 문화와 특성을 존중한다는 것을 느꼈다. SJA 제주 역시 한국의 문화와 특성을 존중하며, 제주도교육청의 지침을 충실히 따르고 있다. 이것을 제외한 나머지는 학생들이 미국 명문 사립학교의 교육과정을 그대로 경험할 수 있도록 정통 미국식 교육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자유롭게 서술해달라.

SJA 제주가 하는 일과 우리가 만들어나가고 있는 공동체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SJA 제주에 오기 전 20년 동안 4개국에서 미국 및 국제 학교 6곳에서 교장으로 근무했다. 오랜 경험에 비추어보았을 때, SJA 제주는 전 세계 최고 수준의 국제학교에 속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

- 김민수 기자 kim.minsu2@joongang.co.kr·사진 김현동 기자

202002호 (2020.01.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