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Home>포브스>Company

2022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 

고객 마음 사로잡은 대한민국 최고 브랜드 

중앙일보·포브스코리아가 시장과 소비자의 선택을 받은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했다. 브랜드는 지속가능한 기업 성장의 필수 요소이자,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각인하는 매개체다. 소비자 만족도와 브랜드 신뢰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54개 기관·기업의 60개 브랜드를 안내한다.

소비자들은 어떤 기업과 브랜드에 높은 점수를 주었을까. 중앙일보·포브스코리아가 소비자·전문가 집단과 함께 분야별 브랜드의 가치를 평가해 ‘2022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을 발표했다. 금융·유통·교육 등 기업과 지자체 등 총 54개 기관·기업, 60개 브랜드를 뽑았다. 올해로 11회째를 맞은 이 행사는 중앙일보·포브스코리아가 주최·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JTBC가 후원한다. 누적 선정 횟수가 많은 브랜드부터 소개한다.

소비자가 뽑은 60개 우수 브랜드

11년 연속 영광을 안은 브랜드부터 살펴본다. KB국민은행은 한국 금융을 대표하는 ‘국민’ 은행으로, 금융혁신과 소비자 편의에 주력하는 대표 금융기업이다. 최근에는 기업활동 전반에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를 적극 적용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동반성장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KB국민은행의 프라이빗뱅킹 브랜드인 ‘골드앤와이즈’도 9년 연속 최고 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전국에 25개 PB센터를 운영 중인 골드앤와이즈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참신하고 차별화된 비대면 마케팅 활동을 펼쳐 높은 고객 만족도를 이끌어내며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금호타이어는 ‘새로운 기술과 솔루션으로 고객에게 안전과 편리한 이동(Mobility) 제공’이라는 미션을 정했다. 글로벌 B2B, B2C 고객 모두에게 스마트 모빌리티 파트너가 되길 바라는 바람직한 미래상으로, ‘Your Smart Mobility Partner’를 비전으로 삼아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올해 설립 49년째인 팜스코의 돼지고기 브랜드 ‘하이포크’는 대한민국 대표 돼지고기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고객들이 꾸준하게 하이포크를 찾는 이유는 맛과 품질, 신뢰뿐만 아니라 시대 흐름에 맞게 변화하는 제품과 브랜드 이미지도 큰 이유라는 평가다.

10년 연속 선정된 브랜드는 앞서 소개한 KB국민은행 골드앤와이즈를 비롯해 마리오아울렛, 코베아, 코오롱스포츠, 엘리트학생복(형지엘리트) 등 5개다.

국내 최대 도심형 아울렛인 마리오아울렛은 지난 2001년 홍성열 회장이 설립한 이래 다양한 고급 브랜드상품을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 특히 팩토리 아울렛매장을 입점시켜 더욱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코베아는 레저·아웃도어·여행 분야에서 캠핑이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소비자들의 의견을 수렴한 상품 개발, 문화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및 기여의 노력을 창립 이래 40년 동안 지속해왔다. 코오롱스포츠는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소비자들에게 활력을 불어넣는 새로운 아웃도어 문화를 제안했다. 지난해 봄·여름 시즌을 맞아 기존 디자인과 차별화한 뉴 아웃도어 룩을 선보였다. 엘리트학생복은 소비자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끊임없는 기술 연구 및 제품 개발로 국내 학생복 리딩 기업이다. 최근에는 채촌(신체 사이즈 측정)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9년 연속 최고 브랜드로 선정된 주인공들은 그린알로에, 삼성전자 QLED TV, 생각하는피자, 뉴트리나건강백서 등이다. 정직한 원료로 건강기능식품의 지표를 제시한 그린알로에는 브랜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제품 차별화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특히 ‘전 제품에 중국산 원료와 원물을 단 1%도 함유하지 않는다’는 경영 철학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였다. 삼성전자 QLED TV는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 경제위기 속에서도 8K·4K TV와 라이프스타일 TV 등 신제품으로 초대형 TV 시장에서 지배력을 확대했다. 재능교육의 사고력 전문 프로그램인 ‘생각하는피자’는 1998년 출시 이래 국내 사고력 전문 교육시장을 이끌고 있다. 9개 학습 영역을 골고루 다루는 교재의 가치를 맛과 영양이 풍부한 재료들로 만든 피자에 비유했다. 뉴트리나 건강백서는 150년 역사를 자랑하는 글로벌 기업 카길이 한국 시장만을 위해 출시한 토종 펫푸드 브랜드다. 뉴트리나 건강백서 제품 40여 종은 전국 할인점, 펫숍, 온라인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전자담배 브랜드 하카(하카코리아)는 8년 연속 선정됐다. 국내 전자담배 시장에서 소비자 위주 ‘품질 경영’을 철학으로 새로운 역사를 써 가고 있다. 그린알로에화장품 브랜드인 알로에스테는 현대 여성의 피부 고민을 데일리케어를 통해 개선하기 위해 경피독의 주범인 합성성분을 과감히 빼고 자연 유래 성분으로 만든 기능성 신소재를 함유해 에코화장품 연구개발에 집중했다. 작은 얼굴 관리 전문 프리미엄 에스테틱 브랜드 끌리메의 ‘러버밴드 리프팅’은 얼굴 근육을 지속적으로 운동시켜 탄력 회복 및 이상적인 얼굴 라인을 만드는 기술이다.

삼성전자 셰프컬렉션 패밀리허브는 다양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맞춤형 가전을 제공하겠다는 ‘프로젝트 프리즘(ProjectPRISM)’의 세 번째 제품으로, 국내 프리미엄 냉장고 시장을 주도해왔다. 신한은행은 베이비부머의 은퇴가 본격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지난 2014년 4월 ‘신한미래설계’라는 은퇴 브랜드 선포 이후 본격적으로 은퇴자산관리 서비스를 해왔다. ‘탈모샴푸의 명가’ TS트릴리온의 ‘TS샴푸’는 2010년 출시 이후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TS샴푸는 2020년 12월 기준, 누적판매량 약 3500만 개를 돌파했다. 국내 대표 도시락 브랜드 한솥도시락은 ‘국민도시락’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지난 29년간 오직 도시락 업종에만 집중해 쌓아온 식재료 소싱 노하우를 갖고 있다.

6년 연속 선정된 국내 최초의 인터넷 전업 생명보험사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은 업계 최초로 보험보장 분석 서비스 ‘바른보장 서비스’를 내놓아 최근 이용 건수 185만 건을 돌파했다. 종합 외국어 교육 기업 시원스쿨은 성인 대상의 온라인 영어회화 강의를 선보인 후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베트남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등 14개 언어와 시험영어 시원스쿨랩(LAB), 어린이영어 슈퍼키즈 등 여러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호텔스닷컴은 소비자들이 만족스러운 방법으로 숙소를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다. 호텔스닷컴에서는 전 세계 41개 언어 90개 로컬 사이트를 통해 수십만 개 다양한 숙소를 손쉽게 예약할 수 있다. 메가스터디교육의 엠베스트SE 회원은 전국 어디서나 엠베스트 1등 선생님의 수업을 동일하게 들을 수 있다.

건강·다이어트 전문 뷰티&헬스케어 브랜드 ‘클럽밸런스5’는 글로벌 홈 헬스케어 전문기업 세라젬이 2013년 론칭한 여성전용 뷰티·건강·다이어트 브랜드다. 1대1 밀착 관리 시스템으로 신개념 건강 다이어트를 지향한다. 쿠쿠홈시스의 청정 생활가전 전문 브랜드 ‘인스퓨어(INSPURE)’의 공기청정기 신제품 ‘울트라 12000’은 타워형의 콤팩트한 사이즈지만 112.4㎡(34.1평형) 면적의 넓은 공간도 완벽하게 케어하는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쿠쿠홈시스가 업계 최초로 내놓은, 100°C로 끓는 물이 출수되는 ‘인앤아웃 100℃ 끓는 물 정수기’도 정수기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4년 연속 선정된 브랜드는 고흥군의 ‘고흥석류’와 ‘고흥유자’, 바른컴퍼니의 바른손카드, 보람상조, 서울시의 호신앱 ‘안심이’, 천풍의 다기능 드론 ‘천풍’이다. ‘고흥석류’와 ‘고흥유자’는 전남 고흥군의 특산물 고유 브랜드로 해외 23개국에 수출한다. 국내 최초로 서양식 카드를 생산한 바른컴퍼니의 바른손카드는 각 포털 검색 건수 1위, 연간 혼인 건수 대비 청첩장 주문 건수 60%를 기록하는 등 세계 40여 개국에 수출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했다. 보람상조는 코로나19로부터 설계사(영업사원)를 보호하고 일자리 창출을 위해 ‘설계사 갈 곳 마련’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고객과 설계사를 본사가 직접 매칭해주는 ‘핀셋’ 영업을 통해 일자리를 늘릴 계획이다. 2019년 첫선을 보인 서울시 호신앱 ‘안심이’는 지난해 정부와 협력해 전국 서비스로 확대됐다. 서울에 설치된 CCTV 4만여 대와 스마트폰 앱을 연계해 구조를 지원할 수 있는 24시간 안심망을 국토교통부, 여성가족부와 함께 전국 사업으로 추진하고 했다. 드론 전문업체인 천풍은 1회 비행으로 최대 1만㎡를 소독·방역할 수 있는 ‘드론 M20’을 출시했다. 올해는 전남도, 육군과 손잡고 ‘차세대 드론산업 협력체계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3년 연속 이름을 올린 브랜드는 유앤미의원 강남본점, 은하수산, 장흥군의 장흥물축제, GSK컨슈머헬스코리아의 ‘센소다인’과 ‘폴리덴트’, 반려동물 장례식장인 펫포레스트, 평창군, 드롱기, SD바이오센서, 화순군이다. 유앤미의원 강남본점의 메디컬 실리프팅 부문이 최고 브랜드상을 받았다. 이 병원은 리프팅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별도 센터를 운영 중이며, 수많은 시술 경험을 토대로 연구개발도 하고 있다. 1970년 부산 자갈치 시장에 문을 연 ‘영도상회’가 전신인 은하수산은 국내 수산 유통의 큰 축으로 성장했다. 전국 단위의 생산-물류-집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해외 채널을 활용해 지난해 매출 1000억원을 달성했다.

장흥군은 코로나19로 인해 지난해 정남진 장흥 물축제를 취소했다. 하지만 정종순 장흥군수는 “정남진 장흥 물축제는 장흥을 대표하는 브랜드 중 하나이며, 군민의 자긍심을 높여주는 축제”며 “2021년엔 코로나19 사태로 부득이하게 취소했지만 2022년 물축제는 코로나19 확산 추세를 지켜보면서 현장 개최 또는 비대면 개최 등 축제의 지속과 연속성을 위해 다방면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GSK컨슈머헬스코리아의 ‘센소다인’과 ‘폴리덴트’도 시장에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센소다인은 민감성치아(시린이) 예방 및 완화를 위해 특별히 개발된 치약 브랜드로, 세계 판매 1위다. 폴리덴트도 세계 판매 1위 틀니세정제로, 구취 유발균 및 의치성 구내염 유발 곰팡이를 99.9% 살균한다. 펫포레스트는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서비스를 제공한다. 회사 측은 불법 반려동물 장례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관련 캠페인을 지속해서 펼친다. 강원도 평창군은 ‘가장 방문하고 싶은 도시’ 부문에 선정됐다. 천년 고찰 월정사와 상원사, 대관령목장과 효석문화마을, 전통시장 등 관광산업으로 도시경쟁력을 하고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전 세계 커피머신 판매 1위 이탈리아 드롱기(Delonghi)는 프리미엄 친환경 전자동 커피머신으로 선택을 받았다. ‘프리마돈나 엘리트’는 커피 애호가들도 놀랄 만큼 기존보다 성능, 맛, 경험, 디자인 모든 면에서 앞선다. 올해 11주년을 맞은 혈당진단 전문기업 SD바이오센서는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로 국내 최초 식약처 정식허가, 세계 최초 WHO EUL 획득이라는 성과를 거두며 체외진단업계에서 강자로 자리매김했다. ‘백신 생물의약산업 선도도시’로 이름을 올린 곳은 전남 화순군이다. 2010년 지식경제부(현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전국유일의 백신산업특구로 지정 받았으며, 2020년에는 특구지정을 3년간 연장 받아 아시아의 백신허브로 자리매김했다. 국내 최초의 국산 코로나19 백신 개발은 화순백신산업특구에서 이뤄지고 있다. 세계 최초로 100% 생분해되는 친환경 생수병을 개발한 산수 음료는 1984년 설립 후 국내 생수업계에서 가장 오랜 업력을 자랑한다. 서울사이버대는 코로나19 이후 ‘미래대학’의 모범 사례로 꼽혔다.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주관하는 ‘2020년 원격대학인증·역량진단’ 발표에서 최고 등급인 A를 받았다.

창립 152주년을 맞은 수면 전문 브랜드 시몬스 침대는 독보적 기술력과 소비자 경험으로 국내 침대 시장을 선도했다. 국내 유명 특급호텔 침대 시장에서 점유율 90%를 차지한다. 위텍코퍼레이션은 2017년부터 ‘위케어 황사마스크 KF94’를 제조해왔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의약외품으로 정식 허가를 받았으며, 마스크에서 제일 중요한 필터의 효율 관리에 필요한 장비를 직접 보유해 자체 품질관리 및 생산이 가능하다. 전라남도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남도장터(www.jnmall.kr)는 목포, 여수 등 22개 시군에서 생산한 농수축산물의 온라인 판로 확대와 농어가 소득 증대를 위해 2004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1975년 설립된 글로벌 사무기기전문기업 카피어랜드는 제본기, 코팅기, 세단기, 재단기 및 관련 소모품 등 국내 최대 사무기기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클레온은 1981년 창립 이래로 42년간 산업용 고성능 청소기 한 분야에 매진해왔다. 창업 당시의 주력 생산품이 었던 산업용 진공청소기에 안주하지 않고 현재 배터리로 구동되는 좌승식 실내용 전동 청소차 등 고성능 모델을 지속적으로 출시했다.

한국GM의 트래버스는 한 차원 높은 슈퍼 SUV의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한다. 트래버스는 동급 최대 전장(5200㎜)과 휠베이스(3073㎜)를 자랑하며 대형 SUV 중 동급 최고의 크기를 갖췄다. 보네스트 퍼니처는 업계 최초로 반도체 히터 컨트롤러를 적용한 온열·통풍이 가능한 기능성 소파 및 의자를 선보였다.

지금까지 2회 선정된 목포해상케이블카는 국내 최장 길이(3.23㎞)와 높이(155m)를 자랑한다. 다도해를 배경으로 목포의 명산인 유달산 정상까지 오를 수 있다. 에듀테크 기업 단비교육은 4~9세 대상 유초등 학습지 '윙크학습지'로 대상 학부모들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다. 온라인 스마트 학습의 강점과 오프라인 지면학습의 강점을 결합한 학습으로 4~6세는 놀이공부 윙크, 7~9세는 실력공부 윙크스쿨을 제공한다.

외식 플랫폼 먼키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외식업계가 끝없는 불황에 시달리는 가운데서도 지난해 6개 대형 지점을 오픈하고 2021년 4분기 매출이 전 년 대비 430% 성장하는 등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스마트카라는 특허받은 감량 기술로 음식물쓰레기를 고온건조, 분쇄하여 음식물쓰레기 부피를 10분의 1로 줄여주는 친환경 음식물처리기 브랜드다. 10년 이상 독자 연구개발한 3중 복합 다중활성탄의 최적 배합을 통해 각종 음식물쓰레기의 악취를 잡고, 고온 멸균 기술력으로 병원성 세균을 99.9% 살균한다.

순천시는 2023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10년 만에 다시 개최해 도시 전체를 정원으로 꾸밀 예정이다. 전 세계에서 관람객 800만 명을 유치하는 게 목표다. CH코스메틱&CH인터내셔널의 차홍은 지난해 출시한 ‘차홍 볼륨 컬러’를 비롯해 ‘픽스 볼륨 헤어 스프레이’, ‘플렉시블 컬크림’, 홈케어 염색 ‘차홍 오리진 헤어컬러’ 등 다양한 헤어 제품과 디바이스를 선보이며 브랜드 가치를 높였다. 장흥군이 ‘스포츠 메카’로 거듭나기 위해 전국 단위 스포츠대회와 동계 전지훈련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건영은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275번지에 들어서는 ‘라포르테 블랑 서현’을 공급 중이다. ‘라포르테 블랑 서현’은 외관 입면 특화, 내부 고급 인테리어 등이 적용되는 주거형 오피스텔이다. 지하 2층~지상 8층, 전용면적 42㎡~84㎡, 총 95실 규모다.

평택우리병원은 관절·척추를 중심으로 비수술적 치료부터 수술까지 모두 진행하고 있으며 관절센터, 척추센터 및 내과검진센터, 국제진료센터를 운영하는 관절·척추 중심 병원이다.


최고의 브랜드, 어떻게 선정했나

금융·가전·유통·패션·통신·교육 등 소비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브랜드 조사를 실시했다. 시장 정보 등을 활용해 지난해 8월 1일부터 9월 9일까지 사전 기초조사를 진행하고 후보 브랜드를 선정했다. 지난해 10월 13일부터 22일까지 16세 이상 65세 이하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투표를 실시했다. 설문조사로 평가에 한계가 있는 전문 분야 일부 브랜드는 소비자 직접 조사와 한국외대 경영대학 교수인 이명호 심사위원장 등 전문가의 서류심사를 거쳤다. 평가 항목은 ▶비전 및 문화 ▶브랜드 관리 ▶소비자 리서치로 구성해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이명호 교수는 “브랜드 간 경쟁이 심화하며 제품수명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있다”며 “브랜드를 성공으로 이끌려면 우선 블루오션을 발굴해 평균 이상으로 성장시켜야 하며 소비자 구매 선택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 ‘좋은 기억’을 남겨야 한다”고 조언했다.

- 포브스코리아 브랜드보이스 유닛

202203호 (2022.02.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