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힘들지만 필요한 결정들 

 

인생은 결정과 실행의 연속이다. 시간이 지나고 연륜이 쌓인다 해도, 무언가를 결정한다는 일은 언제나 실행만큼이나 어렵고 힘들다.
사업을 시작할 때는 10년쯤 하면 많은 것이 익숙해져 꽤 여유 있게 문제들을 풀어나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이제 시작하는 단계니까 매일 마주하는 문제가 새로울 수밖에 없다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결국 비슷한 문제를 반복하게 될 것이라는 희망 섞인 기대였달까.

사업을 해온 지난 12년을 돌아보건대 하루에도 수십 번 결정을 내려야 했으니, 10만 번이 넘는 결정을 내린 셈이다. 그런데 그중에 완전히 같은 결정은 한 번도 없었다. 늘 새로운 문제가 나왔고, 얼핏 비슷하다고 생각한 문제는 항상 더 어려워진 형태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어떤 결정은 그 자리에서 바로 내릴 수 있지만 어떤 결정은 결론짓기까지 며칠, 몇 주가 걸리곤 한다. 그런데 오래 고민한 결정들은 두 가지 종류로 나누어지더라. 첫째는 그 결정을 내리기까지 정말로 오랜 탐색과 생각이 필요했던 경우이고, 둘째는 결론은 이미 나 있지만, 그것을 올곧게 인정하는 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우였다.

결론은 이미 나 있지만 그것을 올곧게 인정하는 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유형을 나는 ‘힘들지만 필요한 결정들’이라고 일컫는다. 이런 결정을 미루고 미루다 더는 미룰 수 없는 날 아침이 되면, 정말이지 당일 휴가를 내서라도 그 순간을 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가 된다. 그런데 도망가고 싶은 마음을 다잡고 일어나서 결정을 내리는 순간, 한 걸음 더 나아가고 한 뼘 더 성장할 수 있었다.

이처럼 ‘일정 수준 이상의 힘듦과 불편한 마음을 다잡고 한 발 더 나아가는 순간’의 합인 성장은 연속적이기 쉽지 않다. 그런 순간이 매일 오지 않는 까닭이다. 그저 힘들지만 필요한 결정들을 더 자주 내리는 것이 성장의 유일한 경로인데, 이런 순간을 더 자주 마주할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나 자신이 안락지대에 머물지 않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하는 것이다. 많은 것이 익숙하고 편하게 느껴지는 곳에서는 새로운 문제를 마주할 가능성이 적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결론이 이미 나 있다면 인정할 때까지의 시간을 줄이는 것이다. 신중하게 숙고하는 시간은 필요하겠지만, 가슴에 손을 얹고 나 자신에게 물었을 때, 이미 결론이 나 있는 문제도 분명히 있지 않은가. 머뭇거리는 시간의 기회비용이 얼마나 클지 생각해보자. 결정에는 유효기간이 있으므로, 같은 결론을 내리고도 시기가 늦어 소용없어지는 일도 있지 않겠는가.


그러니 힘들지만 필요한 결정을 마주하게 되었을 때는, 자주 오지 않는 성장의 순간이니 기뻐하자. 그리고 미루지 말고 빠르게 결정하고 소화하자. 그렇게 한 발 더 나아가는 거다.

- 김동호 한국신용데이터 대표

202206호 (2022.05.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