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agement

Home>포브스>Management

파리 올림픽을 어지럽히는 문제들 

 

2024 파리 하계올림픽이 시작했다. 전 세계 운동선수들이 국제적인 경쟁을 준비하는 가운데 프랑스의 어지러운 정치 지형, 불편한 골판지 침대에 대한 불평 등 벌써부터 몇 가지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정치적 분쟁: 올림픽이 시작될 때 누가 정권을 잡고 있을지 분명하지 않다. 지난 프랑스 선거에서 좌파 연합인 신인민전선(NPF: New Popular Front)이 국회 최다 의석을 확보했지만 과반 의석에는 미치지 못했고, 이에 따라 격렬한 시위가 벌어지며 시위대와 경찰의 충돌이 발생했다.

센강 오염: 올림픽 개최 당국은 센강의 높은 대장균 수치 때문에 철인삼종경기, 마라톤 등 파리 올림픽의 수영 경기가 취소되거나 파리의 다른 지역에서 치러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파리 시는 강을 정화하는 데 이미 15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다.

센강 ‘대변 시위’: 화제가 된 ‘대변 시위’는 인터넷 농담으로 시작됐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안 이달구 파리 시장이 센강의 안전성을 입증하기 위해 강물에 들어가는 6월 23일에 맞춰 강을 오염시키는 시위다. 그러나 선거로 인해 강물 입수 행사가 연기 되면서 시위의 향방도 알 수 없게 됐다.

에어컨이 없는 올림픽선수촌: 파리 올림픽 주최 당국은 도시의 탄소발자국을 줄이겠다며 선수들의 거주 시설에 에어컨을 설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미국, 영국, 호주, 이탈리아, 캐나다, 그리스, 덴마크 등 일부 국가는 고온이 선수들의 성과에 미칠 영향을 우려하여 선수들에게 자체적으로 에어컨을 제공할 계획이다.

‘섹스 방지’ 침대 루머: 올림픽선수촌에는 골판지 프레임과 재활용된 낚시용 그물로 만든 소형 트윈 침대가 들어갈 예정이다. 일부 언론과 선수 출신 인사들은 2명 이상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무너지도록 만들어진 ‘섹스 방지’ 기능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주최 측은 이 주장을 부인하며 침대 프레임을 재활용할 수 있게 제작해 올림픽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올림픽에 출전하는 선수는 몇 명일까?

206개국에서 온 선수 1만500명이 45종의 스포츠에서 329개 경기에 참가한다. 이번 올림픽에서는 339개 경기가 펼쳐졌던 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 다음으로 많은 경기가 개최된다.

놀라운 사실

올림픽 주최 측이 골판지 침대 프레임을 사용해서 비판을 받는 것은 처음이 아니다. 도쿄 올림픽 주최 측도 골판지를 사용하면서 섹스를 할 수 없게 만들었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 소문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시행되던 ‘거리 두기’ 규칙과 얽혀 더 큰 혹을 일으켰다. 침대는 2020년 1월 팬데믹이 시작되기 이전에 공개됐으며, 주최 측은 올림픽이 끝난 뒤 해체하여 재활용하기 위해 침대를 설계했다고 밝혔다.

올림픽선수촌이 친환경적인 이유

올림픽의 미래를 규정하는 권장 사항인 2020 올림픽 어젠다의 세 가지 주요 원칙 가운데 하나는 지속가능성이다. 지속가능성 계획은 주최 도시가 더욱 친환경적인 전략을 시행하고, 이동으로 인한 환경 영향과 탄소 배출을 줄이고, 지속가능성을 일상적인 운영에 통합하도록 장려한다. 파리 올림픽 주최 측은 올림픽 선수촌이 올림픽 폐막 후 현지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동네로 바꾸기 위해 설계된 친환경 프로젝트라고 밝혔다. 주최 측은 2025년까지 세 도시에 조성한 선수촌을 주민 6000명, 사무실 노동자 6000명을 위한 집과 사무실로 전환할 수 있다고 추정한다. 주최 측은 이전 하계올림픽 대비 온실 가스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여 2050년까지 지역 탄소 배출물을 100% 줄인다는 파리협정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불화

미국 국가대표 올림픽 체조선수 시몬 바일스는 전 팀 동료인 미케일라 스키너가 현재 삭제된 유튜브 동영상에서 2024년 미국 체조 대표팀을 비판하자 그를 겨냥한 듯한 발언을 했다. 스키너는 지난달 올린 영상에서 “시몬을 제외하면 재능과 깊이가 예전 같지 않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실명을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바일스는 지난주 스레드에 올린 게시물에서 “모든 사람에게 마이크와 발언대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미국 국가대표 체조 팀에는 수니 리, 제이드 캐리, 조던 칠레스, 헤즐리 리베라 등의 선수들이 있다.

- Arianna Johnson 포브스 기자

위 기사의 원문은 http://forbes.com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포브스 코리아 온라인 서비스는 포브스 본사와의 저작권 계약상 해외 기사의 전문보기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 점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202408호 (2024.07.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