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종.심층취재

Home>월간중앙>특종.심층취재

[2020년 영남권 최고의 여행지 13選 | 칠곡군] 

한티고개 넘어 만나는 마음의 쉼터 ... 호국과 힐링의 성지  

유길용 월간중앙 기자
실록의 기운 가득한 칠곡은 마음의 안식처다. 가산산성에 올라서면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6·25 전쟁 때 가장 치열했던 다부동 전투까지 나라의 환란을 묵묵히 지켜본 요새의 위용에 숙연해진다. 한국 천주교에서 가장 가슴 시린 순교의 역사를 간직한 한티재의 고즈넉한 순례길을 걷다 보면 종교를 떠나 어느새 마음속에 평화가 깃들어있음을 새삼 느낄 수 있다. 근현대 한국 역사의 산 증인과 같은 칠곡군을 올여름 마음의 휴식처로 삼아 보는 건 어떨까.

▎칠곡 가산산성
다부동·왜관지구 전적기념관


중앙고속도로 다부IC를 빠져나와 5분 남짓 가다 보면 다부동전투를 기념하는 전적기념관이 나온다. 6·25 전쟁 때 낙동강방어선 중 전략적 요충지였던 다부동은 북한군 3개 사단을 상대로 지켜낸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던 곳이다. 석적읍 중지리 낙동강변에는 왜관지구전적기념관이 있다. 6·25 전쟁 때 낙동강 일대 방어전을 기념해 건립됐다. 두 기념관에는 다양한 군사장비와 무기가 실내외에 전시돼 있다. 실내 전시관에는 70년 전의 치열한 전투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물들이 있다. 왜관지구전적기념관에서 낙동강을 따라 약 2㎞쯤 내려가면 ‘호국의 다리’라고 불리는 칠곡 왜관철교를 만날 수 있다. 1950년 8월 북한군 남하를 막기 위해 폭파했다가 이후 복원해 인도교로 개방됐다.

주소 : 다부동 가산면 호국로 1486, 왜관지구 석적읍 석적로 226

한티재길


팔공산에서 가산으로 이어지는 고도 700m 산줄기의 굽이길.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꼽힐 만큼 수려한 경관을 자랑한다. 한티재 산중은 천주교 박해가 극심했던 조선 말엽 천주교 신자들의 최종 피난처였다. 37기의 순교자 묘가 있는 한티순교성지를 중심으로 순례길이 있어 숲속 산책하기에 좋다. 한티재 길목에는 임진왜란과 병자 호란 당시 나라를 지켜낸 호국의 기운이 서린 가산산성을 만날 수 있다.

국립칠곡숲체원


국립칠곡숲체원은 숲해설가, 유아숲지도사, 숲길체험지도사 등 숙련된 전문가와 함께하는 산림교육 프로그램과 휴식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 친환경 숙박형 공간이다. 숲과 함께하는 산림교육은 아동, 청소년들의 면역력을 향상시켜주고 심리안정을 꾀할 수 있어 가족단위로 많이 찾는다.

주소 : 석적읍 유학로 532
문의 : 054-977-8773, http://chilgok.fowi.or.kr

한티가는길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길은 걷기를 통한 힐링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한티가는길은 국내에서 사색과 힐링의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도보순례길이다. 칠곡의 천주교 성지인 낙산 가실성당, 지천 연화 신나무골 성지, 한티성지까지 이어지는 45.6㎞ 구간을 트래킹 로드로 조성했다. 5개 구간마다 칠곡의 다양한 역사와 자연을 마주할 수 있다. 연화리 피정의집, 숲속의 호수마을, 한티 피정의집 등 3개의 숙박시설이 있다.

칠곡보 오토캠핑장


시원한 낙동강 바람에 더위를 잊고 싶다면 칠곡보 오토캠핑장이 제격이다. 왜관읍내에서 승용차로 10분 이내로 접근성이 좋다. 부대시설이 잘 돼 있고, 캠핑장비가 없더라도 저렴하게 대여할 수 있다. 근처에 야외물놀이장이 있고, 칠곡보 생태공원과 호국평화기념관 등 둘러볼 만 한 곳이 다양하다.

주소 : 약목면 관호리 8
문의 : 054-974-7997

가산수피아


민간이 조성한 정원으로는 전국에서 가장 규모가 크다. 수목원, 테마파크, 물놀이, 야영장, 미술관, 음식까지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로 꾸며져있다. 특히 대구·경북 지역 첫 가족테마형 문화예술공간인 가산수피아 미술관과 높이 42m 규모의 초대형 브라키오사우르스 공룡은 관광객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온가족의 감성충전 캠핑여행을 하기에 적당하다.

주소 : 가산면 학하들안2길 105, http://gasansupia.com

팔공산 금화자연휴양림


수려한 자연환경의 팔공산도립공원 일대에 조성됐다. 숲속의 집과 카라반시설이 있어 취향에 따라 숙박시설을 고를 수 있고, 어린이놀이터, 광산동굴, 숲길 등이 있다. 근처의 금화계곡에서 쏟아져내리는 맑은 물은 한여름 무더위를 잊게 해준다.

주소 : 가산면 가산로 323
문의 : 054-971-1551, http://palgong.gb.go.kr

송정자연휴양림


기반산(해발 464.7m)의 울창한 숲속에서 산림욕과 물놀이,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곳이다. 숙소 11동과 전망대, 산책로, 물놀이장, 야영장 등 자연 친화적인 환경의 휴식을 제공한다.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2달 간 개장을 하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숲을 활용한 산림교육서비스의 일환으로 숲해설 프로그램을 1일 3회 운영하고 있다.

주소 : 석적읍 반계3길 88
문의 : http://songjeong.go.kr

지천지 수상스키


지천면의 대형 저수지인 지천지는 대구 인근에서 보기 드물게 수상 레저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지천지는 맑고 잔잔한 것이 매력인데 여름이면 바나나보트, 땅콩보트, 플라이피시 등 다양한 수상레 포츠를 즐길 수 있어 레캉스족들에게 핫플레이스로 꼽힌다. 4월 초부터 10월 말까지 운영한다. 2㎞ 이내에 칠곡양떼목장, 임진왜란 때 부녀자들이 몸을 던져 정절을 지킨 유래가 전해 내려오는 낙화담 등이 있어 산책하기에도 좋다.

주소 : 지천면 창평리
문의 : 054-972-9937

칠곡보 야외물놀이장


2018년에 문을 연 칠곡보 물놀이장은 3300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크기를 자랑한다. 성인풀과 어린이, 유아 등 연령별 물놀이장과 워터슬라이드, 분수터널 등 다양한 부대시설이 마련돼 있다. 7월 13일 개장해 8월 25일까지 휴일 없이 종일 운영된다. 24개월 이하의 어린이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 요금은 성인 6000원, 어린이 4000원으로 저렴하다. 칠곡군민과 사전 예약된 단체, 국가유공자 등은 증명서를 제시하면 50% 감면된다.

주소 : 약목면 강변서로 180
문의 : 070-4225-8610, http://k1eco.blog.me

202007호 (2020.06.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