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종.심층취재

Home>월간중앙>특종.심층취재

[2020년 영남권 최고의 여행지 13選 | 울진군] 

대한민국 청정1번지, 울진 ... “머무는 것만으로도 치유가 되는 곳” 

김영준 월간중앙 기자
경북 울진군은 이미 알 만한 사람은 다 아는 여행지다. 그곳에 가면 항구가 있고, 대게를 먹을 수 있다. 온천과 삼림욕을 경험할 수 있다. 바다가 있고, 산이 있으며 계곡이 있다. 울진에 가면, 시간이 느려지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호흡하면 공기가 이렇게 상쾌할 수 있는지를 깨달을 것이다. 대한민국에 아직도 이렇게 맑은 공간이 남아있음에 절로 감사한 마음마저 든다.

▎울진 7번국도와 해변
왕피천 케이블카 | 동해안 경관의 끝판왕


숨쉬는 땅, 여유의 바다를 품고 있는 울진에는 생태하천 왕피천과 청명한 동해바다의 망망대해를 관망할 수 있는 울진 왕피천 케이블카가 있다. 울진 왕피천 케이블카는 국내 최대 규모의 생태경관 보존지역인 왕피천을 가로질러 운행한다. 관동팔경에 속하는 소나무 숲 사이로 동해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망양정과 해맞이 1번지이며 제야의 종 타종 장소인 해맞이공원으로 이어지는 운행코스는 동해안의 아름다움을 드러낸다.

케이블카 탑승인원 : 10인승 자동순환식
운행대수 : 총 15대(일반 10대, 크리스탈 5대)
운행시간 : 약 15분

금강송에코리움 | ‘소나무의 왕’으로 만든 휴양시설


금강소나무는 예로부터 궁궐의 기둥이나 왕실의 관으로 쓰인 귀한 소나무로 울진 소광리 일원에는 금강소나무가 주로 분포돼 있다. 소광리 일원, 약 5만 평의 부지에 조성된 금강송에코리움은 울진의 금강송을 테마로 치유,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체류형 산림휴양시설이다. 금강송테마전시관, 치유센터, 황토찜질방, 금강송숲길 탐방로 등이 조성 되어 있다. 금강송으로 마감한 숙박시설이 마련돼 있다.

프로그램 : 금강송숲 트래킹, 요가, 명상 및 DIY (2일, 3일 일정으로 진행)
문의 : (054) 783-8904

금강소나무숲길 | 피톤치드에 흠뻑 취하고 싶다면


산림청이 국비로 조성한 1호 숲길인 금강소나무숲길은 자연 그대로를 살린 친환경적인 숲길로 현존하는 금강소나무 원시림 보존지역으로 가장 대표적인 곳이다. 세계 자연유산 등록을 추진할 만큼 보존가치가 있는 숲으로, 그 중요성과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숲길탐방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수백 년 된 금강소나무의 피톤치드로 지친 몸과 마음에 건강과 활력을 불어넣는 에코힐링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단 자유탐방은 금지되며, 숲길 가이드가 함께 동행 한다. 매주 화요일은 휴무일이며, 산불조심기간에는 산림보호를 위해 출입을 통제한다. 탐방 예약은 최소 3일 전 홈페이지 (www.uljintrail. or.kr)를 통해서 해야 한다.

문의 : 금강소나무숲길 안내센터 (054) 781-7118

왕피천 생태탐방로 | 전설의 길을 걷다


왕피천 유역은 자연자원과 생물다양성이 풍부해 2005년 환경부로부터 생태·경관보 전지역으로 지정됐으며, 천연기념물인 산양을 비롯해 멸종위기 종으로 알려진 하늘다람쥐, 수달 등 13종과 식물자원은 고란초, 노랑무늬붓꽃, 꼬리진달래 등 다수가 서식 관찰되고 있다. 생태탐방로는 각각의 주제를 가진 4개 구간이 운영 중이다. 주변에는 농업과 임업을 생업으로 삶을 살아가는 지역주민들의 진솔한 얘기들과 실직국 마지막 왕의 피난처에 얽힌 이야기, 거리고·속사 등의 전설과, 의상대사와 호랑이가 얽힌 범바위 전설들이 전해져 온다. 또한 태풍을 예감한 용이 승천했다는 용소와 보부상의 애환이 담긴 찬물내기, 천축산 고산습지와 국보를 간직한 불영사 불교문화, 군립공원인 불영사계곡 등이 있다. 산촌과 계곡의 특색을 두루 느낄 수 있는 여행이 될 것이다.

문의 : 왕피천계곡 에코투어 사업단 (054) 789-6710~4, 온라인예약 http://www.wangpiecotour.com

울진의 해수욕장 | 7번국도의 보석들


112㎞의 해안선을 따라 조성된 울진 해수욕장의 특징은 소박하고 깨끗하다. 어느 해수욕장에서든 해수욕과 어항의 풍물, 그리고 배후의 절경을 함께 즐길 수 있다. 아울러 모든 해수욕장이 동해안을 따라 7번국도변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망양정해수욕장
근남면 산포리에 450m가량 길게 해변이 이어져 있다. 불영사 계곡으로부터 흘러내리는 왕피천을 끼고 있으며, 해수욕장 바로 뒤 나지막한 언덕 위에는 관동팔경의 하나인 망양정이 위치해 있다.

기성망양해수욕장
기성면 망양리에 하늘을 향해 시원스럽게 뻗은 해송과 4㎞에 가까운 백사장이 어우러진 곳으로 수심이 비교적 얕고 백사장이 완만한 것이 특징이다.

구산해수욕장
기성면 구산리에 위치하며 우거진 송림으로 둘러싸여 있고 백사장 깊이가 400m나 된다. 모래와 물이 깨끗하기로 소문난 곳이다. 인근에 관동팔경의 하나인 월송정이 위치해 있다.

나곡해수욕장
북면 나곡리에 위치하며 아름다운 바위섬 경치가 해금강을 방불케 하는 곳이다. 20분 거리에 덕구온천이 있다. 규사 성분의 백사장이 600m 가량 넓게 펼쳐져 있다.

후정해수욕장
죽변면 후정리에 위치하며 푸른 소나무와 모래밭이 매혹적인 해수욕장으로 죽변항을 끼고 있다. 규사 성분의 백사장이 250m 가량 뻗어져 있다.

봉평해수욕장
죽변면 봉평리에 위치하며 250m 가량의 백사장이 넓게 펼쳐져 있고 야영도 가능하다. 2~3분 거리에 울진봉평신라비가 있고, 죽변항이 인접해 있어 싱싱한 해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다.

후포해수욕장
울진군에서 가장 남쪽 후포면 삼율리에 위치한 해수욕장으로 250m 가량의 백사장이 펼쳐져 있다. 깨끗하고 고운 모래톱이 인상적이며, 해수욕 외에 위쪽의 후포항에서 싱싱한 회와 어패류를 맛볼 수 있다.

국립 울진해양 과학관 | 해양체험과 교육의 장


경상북도 울진군 죽변면 후정해수욕장 인근 약11만㎡의 부지에 전시관, 교육관, 해중전망대, 숙박·체류시설(50인 규모) 등 건축연면적 12,260㎡ 규모로 건설되었으며, 7월 24일에 개관 예정이다.

대표전화 : 054-780-5022

요트학교 | 크루즈와 윈드서핑 체험


후포 앞바다에 위치한 요트경기장은 해양레포츠의 중심에서 코리아컵요트대회, 전국 윈드서핑대회 등을 개최했다. 요트학교에서는 요트를 비롯한 해양레포츠 체험이 패키지로 진행되며 사전 예약제로만 운영된다.

프로그램 : 요트체험 코스 (크루즈요트), 전문 교육과정(크루즈요트, 딩기요트, 윈드서핑), 패키지 체험 교육과정(크루즈요트, 패들보드, 바다 래프팅, 카약)
문의 : (054) 788-4777, http://www.uljinyacht.com

후포등기산 스카이워크 | 바다와 함께 하는 포토존


후포등기산 공원에 위치한 등기산 스카이워크는 국내 최대길이 135m(목재 데크구간 68m, 스틸그리이팅 구간 10m, 접합강화유리 구간 57m) 폭 2m, 높이 20m로 조성돼 있다. 강화유리 구간 밑으로는 아찔하지만 아름다운 푸른 후포 바다를 볼 수 있어 관광객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한다. 스카이워크 전망대에 설치된 선묘룡 조형물은 의상대사와 선묘낭자의 일화를 모티브로 제작된 것으로 바다와 함께하는 특별한 포토존으로 각광받고 있다. 등대 미니어처 공원과 신석기유적관도 자리하고 있어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해준다.

문의 : 후포등기산 스카이워크 (054) 789-5860~2, 울진후포리 신석기유적관 (054) 789-6920~2

불영계곡 | 사시사철 절경이란 이런 것


근남면 행곡리에서 금강송면 하원리까지 15㎞에 이르며 기암괴석과 깊은 계곡, 푸른 물은 가히 절경이다. 1979년 12월 11일 명승 제6호로 지정되었 으며, 여름철에는 계곡 피서지로, 봄·가을 드라이 브코스로 각광을 받고 있고, 겨울철에는 설경을 구경 할 수 있어 사시사철 관광객이 끊이지 않고 있다. 또한 계곡을 내려다 볼 수 있는 전망대가 계곡의 중간지점에 2개소(불영정·선유정) 있으며, 의상대, 창옥벽, 조계등, 부처바위, 중바위, 거북돌, 소라산 등 온갖 전설이 얽혀 있는 절경지가 많다.

신선계곡 | 백암산의 숨은 비경


신선계곡은 선시골 계곡이라고도 불리며, 계곡 전체에 소나무와 참나무가 울창하게 덮여있고 계곡 곳곳에는 수십 개의 늪과 담이 있다. 계곡물이 맑고 깨끗하며 갖가지 형상의 바위들과 한데 어우러져 아름다운 모습을 자아내고 있다. 특히 일급수에만 서식한다는 도롱뇽 같은 생물들도 간간히 발견된다. 사람들의 발길이 닿지 않아 원시림과 원시 계곡 등 자연이 보존되어 있는 곳이 많다. 끝이 보이지 않는 계곡과 바닥이 훤히 보이는 맑고 깨끗한 물, 그리고 풍성한 나무 등이 선시골의 자랑이며, 계곡 끝에는 금광의 흔적이 있는 폐광산이 있다. 백암산 입구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어 산행을 마치고 지친 몸의 피로를 풀기에 제격이다.

덕구계곡 | 온천을 품은 계곡


덕구계곡은 응봉산(일명 매봉산)에서 온천이 있는 덕구리까지의 계곡으로 중간 중간에 선녀탕, 옥류대, 무릉, 형제폭포 등이 배경을 이루고 있다. 계곡 중간지점에 위치한 용소폭포는 용이 지나간 듯한 꿈틀거림의 흔적이 암벽에 새겨져 있으며, 그 위로 폭포수가 쏟아져 내린다. 온천이 용출되는 탓으로 계곡에 들어서면 따뜻한 기운을 느낄 수 있으며, 4㎞의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다. 세계의 유명한 다리를 본 떠 만든 금문교 등 12개의 교량은 또 다른 볼거리다. 계곡 안쪽에는 온천이 자연 용출되는 온천탕 옆으로 휴식 겸 피로를 풀 수 있는 족탕이 있다.

이현세 만화벽화 거리 | 까치와 엄지를 추억하며


1980~1990년대 국내 대표 만화가인 이현세 만화가의 대표작품들이 울진군 매화면에서 벽화로 재탄생했다. 전국 많은 곳에 벽화거리가 만들어졌지만, 이현세 만화 거리는 만화를 모티브로 해 타 지역의 벽화와는 색다른 느낌이다. 또한 만화거리가 있는 매화면에는 이현세 작가의 작품을 위주로 한 만화도서관도 위치하고 있어 어린 시절을 되돌아보는 추억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문의 : (054) 789-6893

202007호 (2020.06.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