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현장르포] ‘원더우먼’ 고향! 이스라엘 여군 전투부대 ‘카라칼’을 가다 

“조국에 헌신하는 데 성별은 없다!” 

글·사진 박지현 기자 centerpark@joongang.co.kr
2004년 창설된 첫 혼성 보병부대, 485명으로 시작한 전투병 여군 지난해 2100명으로 늘어… 남성과 똑같은 복무기간에 똑같은 훈련 받아

최근 개봉한 영화 <원더우먼>의 주연 배우인 갤 가돗은 스타로 발돋움했다. 2004년 미스 이스라엘에 뽑힌 그는 같은 해 군에 입대해 2년간의 의무복무를 마친 여전사 출신으로 또 한번 화제가 됐다. 이번 영화에서도 거친 액션을 대부분 직접 소화해냈다고 한다. 사회주의 국가가 아닌 국가 중 드물게 남녀 의무복무인 이스라엘에서는 도시 거리를 걷다 보면 쉽게 여군들을 마주친다. 만 18세가 되면 남자는 2년 8개월, 여성은 2년의 복무기간을 거친다. 그중에서도 ‘여성’이 아닌 남성과 다르지 않은 군인으로 기억되고 싶어하는 이들을 만났다. 남성과 똑같은 2년 8개월의 복무기간. 이스라엘 첫 여성 전투병들이 투입된 곳이자, 첫 혼성 보병부대인 카라칼 대대를 직접 취재했다.

6월 11일 오후 1시. 텔아비브 도심에서 출발한 자동차는 곧바로 흙먼지로 뒤덮였다. 척박한 광야 이스라엘다웠다. 2시간여를 달리자 펼쳐진 풍경은 점점 더 황량해졌다. 이스라엘 국경 끝, 이집트와 마주하는 네게브 사막이다. 태양이 열기를 머금고 땅으로 가까이 내려와 차 내부는 에어컨을 틀었는데도 열기로 펄펄 끓는 듯했다.

목적지 근처에 이르자 휴대폰의 내비게이션이 주변 도로를 식별하지 못했다.(군 부대는 구글 맵에서 삭제돼 있다. 몇 번이나 샛길을 들락날락하다 겨우 빨간 부대깃발이 흩날리는 곳에 이르렀다.

2004년 창설한 이스라엘의 첫 남녀 혼성전투부대인 카라칼(caracal) 대대다. 아프리카 야생고양이에서 이름을 딴 이 부대에는 과반수 이상이 여성으로 채워져 있다. 두꺼운 전투복 차림에 총기를 어깨에 둘러 멘 여군들이 밝은 웃음을 지으며 마중 나왔다. 이들은 수십 발의 실탄을 장착한 3kg 남짓한 타보르(tavor-tar21 개조해 총신을 짧게 만든 소총) 소총을 소지하고 있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707호 (2017.06.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