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iser

Home>포브스>Adviser

제주도 투자 X파일 - 현장 찾지 않은 ‘묻지마 투자’ 경계해야 

 

최근 부동산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지역은 제주도다. 지난해 세종시를 제외하고 전국에서 땅값이 가장 많이 올랐다. 중국인관광객이 급증하면서 국내외 투자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그렇다면 지금 뛰어들어도 괜찮을까? 부동산 전문가 3명이 제주도 투자의 성공 파일을 공개했다.
#1. 서울 강남대로 지하철 2호선 삼성역에서 강남역 사이엔 최근 1년 동안 모델하우스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났다. ‘꿈의 섬, 제주’라는 간판을 내세운, 제주지역 분양형 호텔 홍보관이다. 3호선 양재역과 매봉역 인근에서도 이 같은 모델하우스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1월말 선릉역 근처 D 호텔 모델하우스에 들어서자 미리 전화로 약속했던 이 모 부장이 2층으로 안내했다. 상담용 탁자에 홍보카탈로그를 내려놓은 그는 상담 내내 “좋은 자리는 몇 개 남지 않았다. 서둘러야 한다”고 결정을 재촉했다. ‘준공 후 10년간 연 11% 확정 수익’이란 말이 믿기지 않았지만 솔깃했다.

#2. 제주도는 경매시장에서도 뜨겁다. 지난해 무려 152대 1의 경쟁률이 제주도 주택 경매에서 나와 언론을 뜨겁게 달군 바 있다. 이는 국내 법원경매 역사상 가장 높은 경쟁률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해 경매시장을 결산한 결과 응찰자수 상위 10개 물건 가운데 5건이 제주도 지역에서 나왔다. 제주시 구좌읍 월정리와 애월읍 곽지리의 주택이 각 1, 3위를 기록했고 한림읍 임야와 대지, 서귀포시 과수원도 수십 대 일의 치열한 경쟁 끝에 새로운 주인을 찾았다. 경매 기록을 제주도가 새로 써가고 있다.

최근 제주도에 대한 투자 열풍을 보여주는 장면들이다. 제주도가 부동산 투자처로 주목받은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최근 관광객이 급격히 늘면서 ‘지금이라도 들어가자’는 수요가 늘고 있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의 잇단 대책에도 아파트 매매가격이 지난해 1.96% 상승에 그치는 등 전통적인 투자상품이 고전하면서 투자열풍이 제주도를 향하고 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03호 (2015.02.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